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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형 무인항공기 개념설계를 위한 형상 및 성능 분석
Configuration and Performance Analyses for Conceptual Design of Small and Mid-Unmanned Aeria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6, 2014년, pp.478 - 487  

전병일 (Graduate School,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이나래 (Graduate School,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장영근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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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설계는 복합시스템인 무인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로써 간단한 성능해석과 형상설계가 수행된다. 개념설계 단계에서의 성능해석은 복잡한 해석도구를 사용하기 보다는 주로 경험식이나 통계적 데이터를 이용한 추세방정식을 사용한다. 무인기의 형상은 매우 다양하여 개념설계 단계에서 이러한 모든 항공기 형상을 고려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 개념설계를 위해 주요 성능변수에 대한 추세방정식을 도출하였고, 자주 사용되는 형상 선정을 위해 최대이륙중량 50-1,500kg 급의 중소형 무인기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주요 성능변수들에 대한 파라미터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들 성능변수에 대한 상관도 분석결과에 따라 높은 상관도를 보이는 최대이륙중량과 날개폭을 기준으로 각 성능요소별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추세방정식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implified performance analysis and initial configuration design are required for the successful development of UAV during the conceptual design, in which empirical formulas and trend equations are utilized for the UAV performance analysis. In the conceptual design phase various UAV configu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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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최대이륙중량이 특성 성능요소를 나타내기 위한 기준으로써 사용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기준으로 사용될 대표 성능요소를 결정하고자 하였다.
  • 무인기의 최대이륙중량과 주요 5가지 형상 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고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은 최대이륙중량이 50kg에서 1,500kg까지의 범위에 해당되는 총 100개의 고정익 무인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100kg의 간격으로 구간을 나누어 분석을 수행하였다.
  • 무인기의 주요 부위별로 형상을 구분하면 주날개 7개, 꼬리날개 15개, 착륙장치 4개, 추진시스템 4개로 총 1,680가지 경우의 조합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를 위해 중량별로 자주 사용되는 형상에 대해 분석하였다. 형상 분석을 통해 무인기의 주요 형상은 최대이륙중량을 기준으로 50kg 이상 500kg 미만에서는 주날개 2개, 꼬리날개 3개, 착륙장치 3개, 추진시스템 2개로 총 36개의 조합이 가능하며, 500kg 이상 1,500kg 이하에서는 주날개 1개, 꼬리날개 3개, 착륙장치 2개, 추진시스템 2개로 총 12개의 조합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의 여러 가지 형상을 고려하면서도 효율적으로 개념설계를 수행하기 위한 무인기 형상분석을 수행하였다. 형상분석을 위해 중소형 무인기의 주요 부위별 상세 형상을 정의하고 형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형상 분석을 통해 개념설계를 위한 무인기 형상을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무인항공기 개념설계를 위해 무인기의 형상분석 및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최대이륙중량 50kg 이상 1,500kg 미만의 무인기를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비행속도가 주로 아음속 영역에 속하는 중소형 무인기의 경우 매우 다양한 형상을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체의 형상은 따로 분류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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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어떤 것을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는가? 무인항공기는 대표적인 복합시스템의 하나로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 따라 설계 및 개발된다. 개념설계 단계에서는 주로 초기 형상설계와 간단한 성능해석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며, 특히 항공기 형상의 대부분이 이 개념설계 단계에서 결정된다.
무인항공기의 형상설계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무인항공기는 그 형상이 매우 다양하여 최적의 형상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기존의 형상설계 방법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경우 목표로 하는 무인기와 유사한 성능을 가지는 목표 무인기를 설정한 후 그 형상을 모방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3-9]. 다른 방법으로는 다양한 초기 형상들 중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을 통해 최적의 형상을 찾거나[10][11], 각 계통별 비교 분석 연구항목 선정 후 최적형상을 찾는 방법[12][13] 등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들은 초기 형상들을 결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특정한 기준 없이 직관적인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무인기의 형상설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형상설계는 초기 개념 스케치 이후 요구조건분석 및 성능해석을 통해 반복설계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1][2]. 무인항공기는 그 형상이 매우 다양하여 최적의 형상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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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ircraft Design Education Research Society, Aircraft Conceptual Design, 2010, KYUNGMOON. 

  2. D. P. Raymer, Aircraft Design A Conceptual Approach, AAIA Education Series, Vol. 4, 2006. 

  3. Z. Goraj, A. Frydrychewicz, R. Switkiewicz, B. Hernik, J. Gadomski, T. Goetzendorf - Grabowski, M. Figat, St. Suchodolski and W. Chajec,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 of a new generation -a design challenge for a low cost, reliable and high performance aircraft," Bulletin of the polish academy of sciences, Vol. 52, No. 3, 2004. 

  4. A. Altman, "A Conceptual Design Methodology for Low Spe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maned Aerial Vehicles," Cranfield University, Ph.D. Thesis, 2000. 

  5. F. A. Pulikkottil, "Fixed Wing UAV Modular Design and Development,"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at the Australian Defence Force Academy, 2011. 

  6. Zdobyslaw Goraj, Miroslaw Rodzewicz, Wojciech Grendysa and Marek Jonas, "Design and Configuration Layouts of an Advanced Long Endurance UAV - Lessons Learnt After Flight Testing," Interan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012. 

  7. B. Pralio, Germanna Vinelli, Giorgio Guglieri and Fulvia Quagliotti, "Preliminary Design of a UAV Configuration," AIAA, 2001. 

  8. M. M. Abdelrahman, M. M. Elnomrossy and M. R. Ahmed, "Development of Mini Unmanned Air Vehicl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erospace Sciences & Aviation Technology, 2009. 

  9. Z. Goraj, A. Frydrychewicz, R. Switkiewicz, B/ Hernik, J. Gadomski, T. Goetzendorf-Grabowski, M. Figat, St. Suchodolski and W. Chajec,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nmanned aerial vehicles of a new generation - a design challenge for a low cost, reliable and high performance aircraft," Bulletin of the Polish Academy of Sciences, Vol. 52, No. 3, 2004. 

  10. T. Pemverton, "Aspects of Use of CFD for UAV Configuration Design," UAV Workshop at Bath University, 2002. 

  11. M. Atkinson and Frederick Ferguson,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vestigation of the 1303 UCAV Configuration with Deployable Rao Vortex Flaps," North Carolina Agricultural and Techinical State University, 2005. 

  12. P. Runyan, Wang Heping, Wang Zhengping, Lin Yu, "Decision-making of Aircraft Optimum Configuration Utilizing Multi-dimensional Game Theory," Chinese Journal of Aeronautics 23, pp. 194-197, 2009. 

  13. K. E. Lewis, "The Tradeoffs Between Cooperative and Approximate Cooperative Formulations in Multidisciplinary Design,"AIAA-1998-4923, 1998. 

  14. Peter Bockelmann, "The Importance of logistics for all lifecycles of a UAV system," the UAV 2007 Conference, 2007. 

  15. V. Khromov and O. Rand, "Design Trends for Rotary-wing Unmanned Air Vehicles," 25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006. 

  16. J. Choi and K. Lee, "The Development of Database Product for UAV system Pre-Concept Design," The 2002 Fal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pp. 863-868, 2002. 

  17. T.H.G. Megson, "Aircraft Structures for engineering Students," Thired ed., Sydney: Butterworth-Heinemann Ltd., p. 22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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