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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D에 의한 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실의 유동특성 해석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in Hybr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5, 2014년, pp.383 - 389  

박차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창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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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 연소실 내부 유동장에 대한 수치계산 결과에 POD기법을 적용하였다. 특히, 다이어프램 설치에 따른 유동모드 변화를 분석하여,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또한, 다이어프램이 있는 연소실에서 표면 분출유동의 유무에 따른 POD를 적용하여 분출유동이 연소실 내부 유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였다. 10개의 모드를 사용하여 기본형상에 대한 POD 결과를 살펴보면 주 유동을 나타내는 모드 1과 벽면 근처의 작은 크기 유동인 2-9 모드 사이의 구분이 분명하게 나타났다. 다이어프램을 설치한 형상의 POD 결과, 모드 2부터 5의 에너지가 증가하였는데 이것은 다이어프램 주변 순환영역에서 생성되는 유동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다이어프램 주위 영역의 유동특성을 보여주는 모드 2-5와 후류 벽면의 유동특성을 보여주는 모드 6-9의 에너지 분포가 분출유동 유무에 관계없이 비슷한 특성을 나타냈다. 따라서 연소율이 다이어프램 근처에만 국부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다이어프램 후류에 형성되는 비교적 큰 크기의 유동모드 2-5의 에너지가 증가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D analysis has been done to investigate the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using LES calculation results of hybrid rocket combustion chamber. The special emphasis was put on the change in the mode energy distribution caused by the installation of diaphragm compared to the baseline case. Also th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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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모드의 시간 변화에 따른 거동을 보다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그러나 본 논문의 목적은 난류구조의 위치, 크기, 형태 등을 관찰하여 유동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주 유동에 의한 큰 에너지 크기의 유동과 벽면 및 다이어프램에 의한 작은 에너지의 유동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소실 내부 속도분포를 대표하는 10개의 스냅사진만을 통해서도 작은 크기의 구조가 연소실 내부에 미치는 영향을 난류관점에서 충분히 분석해낼 수 있다. 또한 모드를 너무 세분화시키면 미미한 에너지 차이를 갖는 모드로 나뉘기 때문에, 계산량 증가에 비해 얻는 효과가 매우 미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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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D 분석은 무엇인가? 작은 크기의 난류구조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POD(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기법이 있다. POD 분석은 여러 특성이 포함된 고차원의 분석 대상을 직교좌표로 구성된 여러 개의 저차원 대상(모드)으로 변환하는 기법이다[2]. 이를 하이브리드 로켓에 적용하면 연소실 내부 유동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난류구조를 에너지 크기에 따른 모드 별로 관찰할 수 있다.
작은 크기의 난류구조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작은 크기의 난류구조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POD(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기법이 있다. POD 분석은 여러 특성이 포함된 고차원의 분석 대상을 직교좌표로 구성된 여러 개의 저차원 대상(모드)으로 변환하는 기법이다[2].
다이어프램을 연소실 입구 또는 중간에 설치하는 방법의 단점은? 다이어프램을 연소실 입구 또는 중간에 설치하는 방법은 다이어프램 주변에 강한 난류를 발생시키며, 열전달을 증가시켜 연소율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연소율은 다이어프램 주변에만 국부적으로 증가하므로, 전반적으로 불균일한 연소율 변화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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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on, K. O. and Lee, C., "Numerical Investigation on the Vortices Generation on the Blowing Wall with Diaphragm", Asia-Pacific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space Technology, Takamatsu, Japan, 2013. 

  2. Berkooz, G., Holmes, P., and Lumley, J. L., "The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in the Analysis of Turbulent Flow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25, 1993, pp.539-575. 

  3. Baltzer, J. R. and Adrian, R. J., "Structure, Scaling, and Synthesis of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Modes of Inhomogeneous Turbulence", Physics of Fluids, Vol. 23, No. 1, 2011, pp. 015107. 

  4. Aradag, S., Siegel, S., Seidel, J., Cohen, K., and McLaughlin, T., "Filtered POD-based Low-dimensional Modeling of the 3D Turbulent Flow Behind a Circular Cylinder",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 66, No. 1, 2010, pp. 1-16. 

  5. Wierman, M., Pomeroy, B., Feldman, T., Hallum, W. Z., and Anderson, W., "Application of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to Light Intensity Measurements of Combustion Instability", 48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 2012-4203, Atlanta, GA, 2012. 

  6. Kostka, S., Lynch, A. C., Huelskamp, B. C., Kiel, B. V., Gord, J. R., and Roy, S., "Characterization of Flame-shedding Behavior Behind a Bluff-body Using Proepr Orthogonal Decomposition", Combustion and Flame, Vol.159, No. 9, 2012, pp. 2872-2882. 

  7. Hwang, Y. C. and Lee, C., "The Increase in Regression Rate due to Helical Grain in Solid Fuel of Hybrid Ro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12, 2006, pp. 59-66. 

  8. Carmicino, C. and Sorge, A. R., "Role of Injection in Hybrid Rockets Regression Rate Behavi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4, 2005, pp. 606-612. 

  9. George, P., Krishnan, S., Varkey, P. M., Ravindran, M., and Ramachandran, L., "Fuel Regression Rate in Hydroxyl-terminatedpolybutadiene/ gaseous-oxygen Hybrid Rocket Mo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1, pp. 35-42. 

  10. Kerschen, G., Golinval, J. C., Vakaki, A. F., and Bergman, L. A., "The Method of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for Dynamical Characterization and Order Reduction of Mechanical Systems: An Overview", Nonlinear Dynamics, Vol. 41, No. 1, 2005, pp. 147-169. 

  11. Sirovich, L., "Turbulence and the Dynamics of Coherent Structures. Part 1: Coherent Structures,"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Vol. 45, No. 3, 1987, pp. 561-571. 

  12. Meyer, K. E., Pedersen, J. M., and Ozcan, O., "Turbulent Jet in Crossflow Analysed with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Journal of Fluid Mechanics, No. 583, 2007, pp. 199-227. 

  13. Koo, H., Mon, K. O., and Lee, C., "Effect of a block on flow oscillations near evaporating solid fuel surface",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30, No. 1, 2013, pp. 269-277. 

  14. Orellano, A., Wengle, H., "POD Analysis of Coherent Structures in Forced Turbulent Flow over a Fence", Journal of Turbulence, Vol. 2, No. 1, 2001, pp. 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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