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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Starburst 알고리즘과 Homography Normalization을 이용한 시선추적
Gaze Tracking Using a Modified Starburst Algorithm and Homography Norm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5, 2014년, pp.1162 - 1170  

조태훈 (Scho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강현민 (Scho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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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동공 인식을 통한 원격방식의 시선 추적을 제안한다. 헤드 장착형 시선추적용으로 개발된 Starburst 알고리즘은 원격방식의 시선추적에서는 카메라가 보다 넓은 영역을 보기 때문에 눈썹, 눈꼬리 등 외란이 많아 스타버스트 알고리즘을 바로 적용하면 동공 중심 추출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템플렛매칭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동공영역을 찾고, 찾은 영역 내에서만 스타버스트 알고리즘으로 동공의 경계 후보점들을 찾은 후 보완된 RANSAC 알고리즘으로 타원근사하여 동공의 중심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동공중심을 머리의 움직임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4개의 적외선 LED를 모니터 네 구석에 부착하고 Homography normalization을 적용하였다. 스크린 좌표계로 변환할 때 기존에는 호모그래피를 사용하였으나, 카메라 렌즈의 비선형왜곡을 보상하기 위해 여기서는 고차다항식을 이용한 캘리브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였다. 끝으로,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정확도와 신회성이 향상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accurate remote gaze tracking method with two cameras is presented using a modified Starburst algorithm and honography normalization. Starburst algorithm, which was originally developed for head-mounted systems, often fails in detecting accurate pupil centers in remote tracking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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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리모트 방식의 시선 추적 시스템을 제안한다. 동공 중심 추출을 위해서는 헤드마운트 방식의 스타버스트 알고리즘을 리모트 방식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머리의 움직임에 강인한 시선추적을 위해 [6]과 같이 네 개의 적외선 LED를 사용한 Homography Normalization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동공 인식을 통한 시선 추적을 제안하였다. 동공 중심 추출을 위해 Starburst 소스를 수정 보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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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선 추적이란? 시선 추적(gaze tracking)은 눈의 위치를 인식하고 눈이 응시하는 방향을 추정하고 추적하는 것을 말한다. 강건한 시선 추적은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안구의 움직임으로 커서를 움직이게 하는 안구 마우스, 주의(attention) 분석 등의 많은 응용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선 추적 시스템은 카메라의 장착 위치에 따라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시선 추적 시스템은 카메라의 장착 위치에 따라 보통 카메라를 머리에 부착하여 카메라가 바로 눈앞에서 찍게 하는 헤드 마운트(Head-mounted)방식과 카메라를 모니터 앞 아래에 놓고 찍는 리모트(Remote)방식으로 나뉜다. 헤드 마운트 방식은 카메라가 눈앞 가까이에서 찍기 때문에 카메라의 시야범위를 눈 부근 영역만으로 좁게 한정할 수 있어 영상해상도가 높아져서 보다 정확한 눈 중심 추출이 가능하고, 머리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사람이 항상 장비를 머리에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Starburst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헤드 마운트 방식으로 눈 검출 및 시선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대표적인 예는 Starburst 알고리즘[2, 3]으로 공개 소프트웨어로 제공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헤드마운트 방식을 가정하고 구현된 알고리즘이라서 카메라의 시야범위가 좀 더 넓은 리모트 방식에 바로 적용할 경우에 눈 이외의 다른 부분(속눈썹, 눈썹, 눈꼬리, 눈 주위 피부 등)에 의한 외란으로 눈 중심 검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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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W. Hansen, "In the Eye of the Beholder : A survey of Models for Eyes and Gaze,"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2, no. 3, pp. 478-500, 2010. 

  2. Dongheng Li, "Low-cost eye-tracking for human computer interaction, " MS Thesis, Iowa State Univ., 2006. 

  3. D. Li, D. Winfield, D.J. Parkhurst, "Starburst: A hybrid algorithm for video-based eye tracking combining featurebased and model-based approaches," Proc. of the IEEE Vision for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Workshop at CVPR 2005, pp.1-8, 2005. 

  4. http://www.eyetechds.com. 

  5. E.D. Guestrin and M. Eizenman, "General Theory of Remote Gaze Estimation Using the Pupil Center and Corneal Reflections,"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 53, no. 6, pp. 1124.1133, 2006. 

  6. D. W. Hansen, J. S. Agustin, A. Villanueva, "Homography Normalization for robust Gaze Estimation in Uncalibrated Setups," ETRA '10 Proceedings of the 2010 Symposium on Eye-Tracking Research & Applications, 2010. 

  7.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2nd ed., Cambride University Press, 2003. 

  8. R. Jain, R. Kasturi, B. G. Schunck, Machine Vision, 1995. 

  9. T.-H. Cho, "Accurate camera calibration using high order polynomials," Korean Institue of Intelligent Systems 2007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 17, no. 1, pp.41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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