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1인 n개의 모바일 기기 시대가 열리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운영체제의 종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8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뿐만 아니라 삼성과 인텔이 개발하고 있는 타이젠, 리눅스의 우분투를 모바일화 시킨 UBUNTU for Phone, UBUNTU touch, 모질라의 Firefox OS,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모바일 등 수많은 운영체제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운영체제간의 파일을 공유 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기술은 없는 실정이다. 블루투스나 WIFI Direct같은 기술들은 존재하지만 기기간의 호환성이 낮고, 전송 가능한 파일형식에 따른 제약도 존재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모바일 서버를 이용한 이 기종 및 서로 다른 운영체제 간 파일공유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따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최근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1인 n개의 모바일 기기 시대가 열리고 있다. 모바일 기기와 운영체제의 종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8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가진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뿐만 아니라 삼성과 인텔이 개발하고 있는 타이젠, 리눅스의 우분투를 모바일화 시킨 UBUNTU for Phone, UBUNTU touch, 모질라의 Firefox OS,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모바일 등 수많은 운영체제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운영체제간의 파일을 공유 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기술은 없는 실정이다. 블루투스나 WIFI Direct같은 기술들은 존재하지만 기기간의 호환성이 낮고, 전송 가능한 파일형식에 따른 제약도 존재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모바일 서버를 이용한 이 기종 및 서로 다른 운영체제 간 파일공유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에 따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였다.
Recently, diffusion and proliferation of mobile devices increases, per person n opens for the mobile device era. Mobile devices and OS types of continuously growing trend. More than 80% of market share with Google's Android and Apple's iOS as well as Samsung and Intel is developing TIZEN, Linux and ...
Recently, diffusion and proliferation of mobile devices increases, per person n opens for the mobile device era. Mobile devices and OS types of continuously growing trend. More than 80% of market share with Google's Android and Apple's iOS as well as Samsung and Intel is developing TIZEN, Linux and Mobile was the UBUNTU which UBUNTU for Phone, UBUNTU touch, Mozilla 's Firefox OS, Microsoft 's windows mobile and many more OS are ahead of the launch. But different OS can share files between systems or technology is not. Bluetooth or WIFI Direct such technologies are present but can be transferred between compatible devices low, resulting in constraints file types also exist. In this paper, is equipped with a WiFi card in an environment where the Android mobile OS party this model and method for sharing files between different research and can share the file system based on research on.
Recently, diffusion and proliferation of mobile devices increases, per person n opens for the mobile device era. Mobile devices and OS types of continuously growing trend. More than 80% of market share with Google's Android and Apple's iOS as well as Samsung and Intel is developing TIZEN, Linux and Mobile was the UBUNTU which UBUNTU for Phone, UBUNTU touch, Mozilla 's Firefox OS, Microsoft 's windows mobile and many more OS are ahead of the launch. But different OS can share files between systems or technology is not. Bluetooth or WIFI Direct such technologies are present but can be transferred between compatible devices low, resulting in constraints file types also exist. In this paper, is equipped with a WiFi card in an environment where the Android mobile OS party this model and method for sharing files between different research and can share the file system based on research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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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모바일 서버를 사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2장에서는 관련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3장에서는 본 시스템의 동작 원리 및 구현, 4장에서는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를 기술한다.
본 논문은 기존 안드로이드 및 타 운영체제의 P2P 어플리케이션의 한계성을 보안하고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영역을 이해하고 ADB shell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본 논문에서는 루팅 및 기기 Unlock의 과정은 생략한다. 이미지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PC의 ADB Shell, 또는 안드로이드용 단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접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adb shell과 PUTTY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구글 및 삼성에서 제공하는 순정 커널을 사용하고, 리눅스 우분투를 loop 디바이스형태로 구동하였다. 우분투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는 커널 이미지를 구동하여 안드로이드 상에서 하나의 운영체제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식이다.
우분투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는 커널 이미지를 구동하여 안드로이드 상에서 하나의 운영체제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우분투에서 제공하는 순정 이미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구동 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리눅스 PC상에서 만드는 방식을 택하였다. 우분투에서 제공하는 순정 커널은 리눅스 PC버전의 기본적인 패키지이기 때문에 모바일 서버 구동을 위한 패키지만을 골라 이미지파일을 생성하여야 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루팅 및 기기 Unlock의 과정은 생략한다. 이미지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PC의 ADB Shell, 또는 안드로이드용 단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접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adb shell과 PUTTY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이미지파일을 SD카드에 넣고 PUTTY를 사용하여 bootubuntu 명령어를 실행시켜주면, 바로 우분투가 작동 된다.
본 시스템은 무선 이더넷 카드가 장착된 모든 운영체제에서 동작되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에서는 이 기종간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시스템 개발 환경은 표2와 같다.
LAMP를 사용하여 PHP웹 서버를 구동시키고, 웹 서버에 PHP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페이지를 만든다. 2중의 보안이 필요 시 모바일 서버의 Mysql을 사용하여 쿼리문을 사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성능/효과
그림 2, 그림 3과 같이 PHP 및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도 설치해 보았으며, 웹 서버 구동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외부에서는 작성한 페이지로 연결이 안 되지만, 모바일 AP(Mobile Access Point)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 디바이스가 연결 되면, 모바일 AP가 공유된 클라이언트 간의 PHP페이지를 사용한 공유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림 6은 안드로이드용 크롬 및 iOS 전용 브라우저인 사파리의 접속 화면이다. 별도의 포맷 변환 작업 없이 호환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회사가 제공하는 기본 웹 브라우저 및 사파리 등 여러 브라우저에 해상도 차이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공유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별도의 포맷 변환 작업 없이 호환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회사가 제공하는 기본 웹 브라우저 및 사파리 등 여러 브라우저에 해상도 차이를 제외하고 모두 동일한 공유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그림 7은 윈도우7 상에서 외장형 이더넷 카드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서버에 모바일 AP로 연결하여 브라우저를 열어본 화면이다. 테스트 결과, 호환성의 문제없이 다운로드 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매킨토시, 리눅스 등 기종 간 공유는 이더넷 카드가 존재한다는 전제 하, 제약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시스템 형태의 웹 및 서버의 운용을 통해 보안의 취약점이나 해커로 부터의 공격을 차단 할 수 있으므로 서버구축의 간소화 및 경량화, 보완, 편의성 면에서 효율적이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과제로는, 모바일 서버의 구축을 adb shell 및 우분투의 loop device 운용 없이 소규모 모바일 웹 서버를 구축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형태의 모바일 서버 어플리케이션의 작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모바일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그러나, 웹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설치형이 아니기 때문에 웹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통해 URL을 이용하여 접근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6].
모바일 환경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모바일 환경은 크게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웹페이지, 웹 어플리케이션,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나뉜다.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은 우리가 알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어플리케이션은 웹 어플리케이션의 단점을 보안한 것으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으로 변화하는 목적의 웹 기술로 개발되었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언어로 만드는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다운받아 모바일에 설치하고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6)
Sameer Kumar, "Mobile communications: global trends in the 21st century,"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 vol. 2, no. 1, pp. 67-87, May. 2004.
R. W. Um, "Technology trends in smartphone service platform,"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 2, pp. 91-105, Aug. 2011.
L. George, "Vendors battle over mobile-os market," IEEE computerm, vol. 32, no. 2, pp. 13-15, Feb. 1999.
O. Zhong-Hong, S. Mei-Na, Z. Xiao-Su and S. Jun-De, "Key techniques for mobile peer-to-peer networks," Journal of Software, vol. 19, no. 2, pp. 404-418, 2008.
M. S. Song, S. G. Ko, J. H. Lee and D. H. Lee, "Mobile cloud Virtual terminal collaboration technologies and provisioning,"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 9, no. 1, pp. 77-86, 2012.
H. Ngu Phuc, D. VANTHANH, "Evaluation of mobile app paradigm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Mobile Computing & Multimedia, pp. 25-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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