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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5 no.1, 2014년, pp.33 - 43
신성례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신선화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대학원) , 이복근 (청소년 흡연음주예방협회) , 양진희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Purpose: To evaluate the influence of experiences of witnessing tobacco advertising and preferences of tobacco companies'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current and future smoking intentions in adolesc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700 adolescents living in Korea representing 7 metropoli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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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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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청소년들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부모나 친구 흡연, 과거 흡연경험과 또래집단의 압력[2], 우울[3,4], 학교에서의 외로움, 위험한 활동을 즐기는 경향성, 비행행위와 스트레스[4], 담배회사의 담배광고, 판촉과 후원(Tobacco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TAPS) 등을 들 수 있다[5]. 이중 TAPS는 2003년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 WHA)에서 처음 채택되었고, 2005년 우리나라에서 비준된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 내용 중 제13조 가이드라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 |
담배광고와 판촉이란 무엇인가? | 이중 TAPS는 2003년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 WHA)에서 처음 채택되었고, 2005년 우리나라에서 비준된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 내용 중 제13조 가이드라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담배광고와 판촉이란 직 ‧ 간접적으로 담배 구매와 흡연을 독려하는 목적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있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커뮤니케이션, 권장 및 행위를 가리키며, 후원이란 직 ‧ 간접적으로 담배구매와 흡연을 독려하는 목적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가능한 모든 행사나 사회공헌활동을 가리킨다[6]. FCTC에서는 TAPS를 전면 금지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이는 담배광고를 포괄적으로 전면 금지시키는 것은 담배수요를 줄이는 가장 비용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7]. | |
담배회사의 담배광고, 판촉과 후원의 내용은 어디에서 다루어지는가? | 청소년들의 흡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부모나 친구 흡연, 과거 흡연경험과 또래집단의 압력[2], 우울[3,4], 학교에서의 외로움, 위험한 활동을 즐기는 경향성, 비행행위와 스트레스[4], 담배회사의 담배광고, 판촉과 후원(Tobacco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TAPS) 등을 들 수 있다[5]. 이중 TAPS는 2003년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 WHA)에서 처음 채택되었고, 2005년 우리나라에서 비준된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 내용 중 제13조 가이드라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담배광고와 판촉이란 직 ‧ 간접적으로 담배 구매와 흡연을 독려하는 목적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있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커뮤니케이션, 권장 및 행위를 가리키며, 후원이란 직 ‧ 간접적으로 담배구매와 흡연을 독려하는 목적이 있거나 판촉효과가 가능한 모든 행사나 사회공헌활동을 가리킨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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