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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4 no.5 = no.402, 2014년, pp.32 - 35
변호원 (인천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김내현 (인천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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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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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관 열교환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핀-관 열교환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관 내측에는 마이크로 핀을 가공하고 관 외측의 경우는 알루미늄 핀에 슬릿을 가공하거나 절곡하여 고성능화를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핀-관 열교환기의 경우 원관 사용에 따른 원관 후방의 전열성능 감소, 압력손실 증가 등의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관의 형태를 납작하게 하면 완화될 수 있는데 최근 들어 납작한 알루미늄 압출관(마이크로 채널 튜브)과 절곡한 루버 핀을 사용한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그림 1)가 자동차 및 공조용 열교환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 튜브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는 관의 형태를 납작하게 하면 완화될 수 있는데 최근 들어 납작한 알루미늄 압출관(마이크로 채널 튜브)과 절곡한 루버 핀을 사용한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그림 1)가 자동차 및 공조용 열교환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의 튜브는 수력직경이 1~2mm로 작아 튜브측 회로를 기존 핀-관 열교환기 형태로 구성하면 관 내측 압력 손실이 너무 크게 된다. 따라서 열교환기 양단에 헤더를 부착하고 헤더 내에 배플을 삽입하여 다수의 마이크로 채널 튜브로 냉매를 분배함으로써 압력손실을 적절히 유지한다. | |
핀-관 열교환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하지만 핀-관 열교환기의 경우 원관 사용에 따른 원관 후방의 전열성능 감소, 압력손실 증가 등의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관의 형태를 납작하게 하면 완화될 수 있는데 최근 들어 납작한 알루미늄 압출관(마이크로 채널 튜브)과 절곡한 루버 핀을 사용한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그림 1)가 자동차 및 공조용 열교환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의 튜브는 수력직경이 1~2mm로 작아 튜브측 회로를 기존 핀-관 열교환기 형태로 구성하면 관 내측 압력 손실이 너무 크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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