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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4 no.5 = no.402, 2014년, pp.49 - 53
하야세 가쿠 (삼성전자(주) 생활가전사업부)
이 글에서는 에어컨용 열교환기의 고성능화에 관해서, 종래의 Fin & Tube방식부터 최신의 마이크로 채널 방식까지의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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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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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응력이란 무엇인가 | 자유표면이 탄성변형을 겪을 때 필요한 단위면적당 가역적인 일의 양 | |
자동차에 사용되는 All Aluminum Parallel Flow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한편, 자동차용 열교환기에 있어서는 기존의 Fin & Tube방식을 알루미늄 다공 편평관(마이크로 채널)을 적용한 Parallel Flow형으로 변경하여 소형/경량화를 실현하였다(1988년). 이 Parallel Flow형은, 다공 편평관을 통한 냉매측 전열성능의 향상과 공기측 통풍 저항의 저감, 알루미늄 Fin과 알루미늄 편평관의 NOCOLOK 브레이징을 통해 Fin-Tube 사이의 접촉열 저항을 저감하여 큰 폭의 성능향상을 실현하면서, All 알루미늄화를 통한 재료비 저감을 가능케 하는 혁신적인 열교환기다. 당사는 이 All Aluminum Parallel Flow형에 주목하고, 우선 자동차용 열교환기 기술을 응용하여 에어컨으로의 도입을 시도했으며 이어서 신규 독자 사양을 개발하여 적용확대를 추진하면서 에어컨용 열교환기의 혁신적인 고성능화를 실현하였다. | |
자동차용 에어컨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자동차용 에어컨은 냉방전용 사이클로 열교환기는 헤더를 수평, 다공 편평관을 수직으로 배치하는 증발기와 헤더를 수직, 다공 편평관을 수평으로 배치하는 응축기 이렇게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종류의 열교환기에 관해 에어컨용 열교환기의 사용조건을 비교하면, 냉매 종류 및 냉매유량, 공기측 풍속의 범위는 다르지만, 기본 컨셉트를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에어컨에 적용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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