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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24 no.2, 2014년, pp.56 - 62
류대현 (한세대학교 IT학부) , 박장식 (경성대학교 전자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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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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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네트워크는 무엇인가? | 본 고에서는 3 가지 요소 중에서 선박네트워크에 대한 표준화 동향과 정보보호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선박 네트워크(SAN, Ship Area Network)는 선박 내에 설치된 장치들간에 제어명령, 상태정보, 도면정보 등을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선박용 백본 네트워크이다. SAN은 중앙관제실에서 선박 내 각종 장치에 대한 제어와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선박 자동화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 |
NMEA2000은 무엇인가? | NMEA2000은 CAN(Controller Area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250kps 속도의 저가형 직렬 데이터 네트워크이다[7-10]. CAN은 원래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를 위하여 개발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IC(Integrated circuit)제조사에서 전용 프로세서를 생산하고 있다. | |
선박 네트워크가 선박 자동화에 필수적인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 네트워크(SAN, Ship Area Network)는 선박 내에 설치된 장치들간에 제어명령, 상태정보, 도면정보 등을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선박용 백본 네트워크이다. SAN은 중앙관제실에서 선박 내 각종 장치에 대한 제어와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선박 자동화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선박과 같은 대형 선박도 약 30여명의 선원이 운항을 한다. |
A. Weintrit, R. Wawruch, C. Specht, L. Gucma and Z. Pietrzykowski, "Polish Approach to e-Navigation Concept", International Journal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Vol. 1, No. 3, pp. 261-269, Sept.,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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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일, 박준희, 최원석, 문경덕, "선내 통신 국제 표준화 동향", TTA Journal No. 126, pp. 45-51, 2009.''
이성형, 김재현, 문경덕, 이광일, 박준희, "선박 통합 네트워크 구조 성능 분석", 한국통신학회논문지, 38(03), pp. 247-253, 2013
ISO11898-1: Road Vehicles-Controller area network( CAN)-Part 1: Data link layer and physical signalling.
박장식, AT90CAN128을 이용한 CAN통신실무, 홍릉과학출판사, 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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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11783-3: Tractors and machinery for agriculture and factory-serial control and communication data network-Part3: Data link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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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Ming-Cheng and H. Chao-Kuang, "The Study of Ship Collision Avoidance Route Planning by Ant Colony Algorithm", Journal of Marine Scicence and Technology, Vol. 18, No. 5, pp. 746-75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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