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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분야별 EPA.PAD 감성평가모형의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of Emotion Evaluation EPA.PAD Model in Each Design Field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1, 2014년, pp.79 - 92  

김지혜 (충남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이진숙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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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분석기법이 디자인 평가에 적극 적용되어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감성평가모형의 사용상의 오류를 최소화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품, 실내 공간, 가로경관 디자인 분야별로 축약형 모형의 어휘 추출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발췌한 어휘로 1차적인 어휘정제작업을 수행하였다. 세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어휘 19개가 나타났는데 신뢰도 분석 결과, 분야별로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어휘들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축약형 모형인 EPA모형과 추론형 모형인 PAD모형의 신뢰도 분석을 통한 어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결과, 세 분야에서 축약형 모형이 추론형 모형보다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계수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또한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어휘들을 삭제하고 신뢰도 분석 한 결과 계수의 차이가 확연히 높은 신뢰도가 나타났다. 따라서 감성평가 시에는 평가대상에 적합한 어휘 선정 과정이 필요하고, 적합한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감성평가의 객관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료된다. 추후 환경 평가에 적합한 감성평가모형의 분석이 신뢰도 검증외에 다양한 통계기법에 의해 분석되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minimizing the errors in using a sensitivity evaluation model that could occur when sensitivity analysis method is actively used for design evaluation. To extract words of a contrantion-type model by product, interior space, and streetscape design, primary word refinement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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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EPA와 PAD모형을 제품, 실내 공간, 가로경관 디자인 분야의 평가대상으로 감성평가를 실시하고, 통계분석 방법인 신뢰도 분석을 통해 두 모형의 평가 어휘를 비교·분석해 함으로써 감성평가모형이 분야별로 사용될 때 타당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신뢰도 분석으로는 기본적인 어휘의 신뢰성 검토를 기초연구로써 진행하고, 추 후 연구에서는 주어진 환경자극의 감성을 평가·측정하는데 적합한 감성평가모형을 분야별 감성평가와 신뢰도 분석 외에 다양한 통계분석 방법을 통해 모형의 적용성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감성평가와 관련된 연구들에 있어 평가환경 및 모형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적인 데이터가 되어 감성평가에 객관성을 더하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언어적 표현의 감성평가모형들에 대하여 논한다. 연구는 감성평가모형들을 Lee & Kim(2013), Jee(2011)의 선행연구에서 구분된 분류 유형에 따라 축약형 모형과 추론형 모형으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 유형의 대표적인 EPA(Evaluation-Potency-Activity)모형과 PAD(Pleasure-Arousal-Domi nance)모형으로 평가가 진행된다.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언어적인 감성평가 모형에 대해 서술하고,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인간의 감성을 완벽하게 평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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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실내 공간, 가로경관의 세 분야 모두에서 감성평가 어휘에 공통적으로 추출된 어휘는? 이렇듯 각각 독립적으로 추출된 어휘뿐만 아니라, 제품, 실내 공간, 가로경관의 세 분야 모두에서 감성평가 어휘에 공통적으로 추출된 어휘는 다음과 같다. ‘고급스러운-저급스러운’, ‘고풍스러운-현대적인’, ‘깨끗한- 지저분한’, ‘단순한-복잡한’, ‘부드러운-딱딱한’, ‘따뜻한-차가운’, ‘세련된-촌스러운’, ‘산뜻한-칙칙한’, ‘편안한- 긴장된’, ‘평범한-독특한’, ‘어두운-밝은’, ‘시원한-답답한’, ‘새로운-오래된’, ‘즐거운-지루한’, ‘자연스러운-어색한’, ‘조화로운-조화롭지 않은’, ‘화려한-수수한’, ‘중후한-경쾌한’, ‘안정감 있는-불안정한’의 총 19개 어휘가 공통어휘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이 어휘들은 평가대상에 따라 크게 구분되지 않고, 다수의 연구자들이 감성평가에 사용하고 있는 어휘로 분석된다. 다음 장에서는 이러한 어휘들의 신뢰도 분석을 통해 어휘별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어휘인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최적화 분석이란? 977의 데이터 신뢰도로 나타났다. 여기서 최적화 분석이란 신뢰도를 최적화하는 과정으로 보다 객관성 있는 평가 항목을 위한 분석과정이다(Won & Jung, 2010). 결과적으로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휘들 대부분이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최적화 분석 전과 후의 계수 값이 크게 차이나지는 않았지만, 삭제 후 감성평가 시에 보다 정확한 감성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간의 감성을 측정 또는 평가하는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그러나 감성을 디자인에 응용하고자 하는 기술이 보다 객관적으로 의미 있게 실행되기 위해서는 학문적으로 보다 체계적인 기반 정립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의 감성을 측정 또는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생리학적인 방법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Lee, 1998). 이 중 심리학적 방법으로 언어 표현의 방법인 의미분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 SD)은 대부분의 환경평가에 있어서 다양한 평가모형을 통해 감성평가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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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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