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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학생의 인터넷 게임 이용 실태 연구
A Study on Deaf Students' Use of Internet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3, 2014년, pp.15 - 24  

이승훈 (한국교통대학교) ,  김정수 (국립특수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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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인터넷 게임 이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청각장애 초 중 고등학생 301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청각장애 초등학생들에 비해 중 고등학생이 될수록 방과 후 보호자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 청각장애학생들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일반학생과 비슷하거나 많았으며,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과 인터넷 게임시간은 비장애학생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게임 사용 유형은 청각장애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위험자 군으로 분류되는 학생의 비율이 많았고, 비장애학생과 비교했을 때 위험사용자 군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국가적 인터넷 게임 사용자 실태조사에서 장애학생들을 포함시켜야하며, 장애학생들을 위한 게임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the actual state of deaf students' use of Internet games by administering an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test to 201 deaf students from elementary, middle or high schools. The research findings indicated that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more likely to be left at h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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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조사 대상에 장애학생들이 포함되지 않고 있으며, 연구 결과에도 장애학생들에 대한 기술이 없기 때문에 현재의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한 게임과몰입 대응 개입전략을 구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들의 게임에 관한 실태를 파악해 봄으로서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의 게임이용 실태를 비교하고,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게임과몰입 대응 개입전략 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장애학생들의 인터넷과 게임사용률이 심각한 문제점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과 게임사용자 환경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장애학생들의 게임사용 실태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가 필요함을 밝히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의 게임사용 실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 이 척도는 유 · 아동 및 청소년의 게임사용 특성과 게임중독 경향성을 파악하고 게임중독과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함으로써 유 · 아동 및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관련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대응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개발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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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청각장애 고등학생은 남학생 36명(44.45%)이 잠재적 위험 사용자이거나 고위험 사용자이고 여학생은 7명(17.31%)이 잠재적 위험 사용자나 고위험 사용자로 나타났다. 청각장애 고등학생 역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위험 사용자군의 수가 훨씬 많았다.
현대의 탈산업사회에서 여가와 오락이 가지는 의미는? 노동 중심적 가치관이 지배하던 산업사회에서 여가와 오락은 노동활동에 비해 부차적인 요소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현대의 탈산업사회에서 여가와 오락은 개인들의 일상적 삶의 질 향상과 자기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의미는 장애학생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컴퓨터 게임을 통한 여가와 오락 활동으로 인해 논란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컴퓨터 게임을 통한 여가와 오락 활동은 ‘게임과몰입' 혹은 ‘게임중독’ 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런 논란이 발생하는 것은 여가와 오락으로의 컴퓨터 게임이 학생들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 할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와 사회단체는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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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aeMu, Lee. & Youngae, Im, "Study of Computer Game Us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23, No. 3, pp. 11-18, 2011. 

  2. Joong-Hui, Park. & Hyou-Ja, Lee, "The Use of the Internet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 6, No. 3, pp. 1-24, 2005. 

  3. Korea Agency for Digital Opportunity and Promotion,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pp. 1-147, KADO Publisher, 2006. 

  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2 Comprehensive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Games and Immersion", pp. 1-512 KOCCA Publisher, 2012. 

  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3 Comrehensive Research on the Actual State of Games and Immersion", pp. 1-187, KOCCA Publisher, 2013. 

  6. Ministry of Education, "2013 Special Education Statistics", pp. 3-42, Ministry of Education Publisher, 2013. 

  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1 Research Result Report on adolescents' actual state of being", pp. 1-13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Publisher, 2012. 

  8.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2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pp. 000-000, NIA Publisher, 2012 

  9. Soo Youn, Kim. & Seung Hee, Park, "Community-referenced leisur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Conceptualization and instructional practice",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35, No. 3, pp. 163-193, 2000. 

  10. Tae-Su, Lee. & Seung-Hoon, Yi. "The Effects of Tetris Game on the Cognitive Abilities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4, pp. 77-85, 2012. 

  11. You Jung, Oh. & Hye Gyeong, Kang. & Jang Ju, Lee. & Chun Hee, Park. & Jin Suk, Kim. "A Study on the Needs and Usage Pattern of Games as Leisure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pp. 1-162. KNISE Publisher, 2008. 

  12. Young Sam, Koh and Jung-Mi, Kim. "Characteristics of Disabled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Internet Use - Focus on Comparing with Non-Disabled Students-", KADO Issue Report, Vol. 64, No. 3, pp . 1-58, KADO Publish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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