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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3 = no.65, 2014년, pp.35 - 41
김도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장병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부)
PURPOSES : The dynamic modulus for a specimen can be determined by using either the non-destructed or destructed testing method. The Impact Resonance Testing (IRT) is the one of the non-destructed testing methods. The MTS has proved the source credibility and has the disadvantages which indicate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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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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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이나 싱크홀, 균열의 원인은? | 이와 관련하여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아스팔트 도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아스팔트 포장 내의 포트홀이나 싱크홀, 균열 등은 포장의 성분에 따른 강도의 원인으로 발생되기도 한다. | |
아스팔트 혼합물의 강도를 측정할 때 온도 및 하중재하 속도, 간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이유는? |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강도를 예측하고 그 성능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동탄성계수를 사용하며 동탄성계수가 높을수록 포장체의 강도는 크다고 판단한다.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강도를 측정하는 경우 점탄성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 및 하중재하 속도, 간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국내에서는 고가의 장비를 구축하여 이에 의존하고 있다. | |
동탄성계수 결과 값을 비교하기 위해서 MTS결과를 기준으로 하고, 기본 조건은 온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 이유는? | 또한 MTS에 의한 결과는 주파수 별 동탄성계수의 값을 제시하였으며, IRT 시험에 의한 결과는 온도에 따른 동탄성계수의 값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기본 조건은 온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그 이유는 IRT 시험의 공진주파수는 CF에 의하여 신뢰성을 구축해 놓은 상태여서 주파수 별 동탄성계수를 구하는 것에 있어서 신뢰성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온도는 두 시험의 조건온도가 상이하며 예측 값을 사용할 경우 오차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5℃, 20℃의 3가지 공시체에 대해서 비교를 실시한 후, 실제 오차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자 한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오차를 보정하더라도 온도와 주파수에 대한 보정을두 차례 실시할 경우 동탄성계수 값 비교 시 큰 오차를 갖을 수 있기 때문에 동등한 온도조건에서의 오차 비교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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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n-Ho, Lee and Kyung-Rae, Cho. Evaluation of Dynamic Modulus based on Aged Asphalt Bin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8(3), pp. 51-58. 2008.
Kweon Gi chul and Jae Hoan Lee. Evaluation of Effects on Impact Resonance Test for Determining Modulus of Asphalt Concret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9(2), pp. 89-9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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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czak, M. W. and Fonseca, O. A. Revised Predictive Model for Dynamic (Complex) Modulus of Asphalt Mixture, TRB Record,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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