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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dynamic modulus for a specimen can be determined by using either the non-destructed or destructed testing method. The Impact Resonance Testing (IRT) is the one of the non-destructed testing methods. The MTS has proved the source credibility and has the disadvantages which indicat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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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동탄성계수를 측정하기 위해 비파괴충격파 시험법(Non-Destructive Impact Wave Testing or Impact Resonance Testing, IRT)을 도입하였다. IRT 시험의 도입으로 인한 본 연구의 목적은 보다 저렴하고 빠른 동탄성계수를 도출해 내기 위함이며, 또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동탄성계수를 구하는 것에 있어서 공신력을 가지고 있는 MTS 장비의 결과를 비교해 IRT 시험법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RT 시험법에 의해 도출되어진 동탄성계수 값과 MTS를 이용한 DMT 시험의 동탄성계수 값을 비교함으로써, IRT 시험결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그 결과 현재 공신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는 MTS에 의한 DMT 결과와 최대 8%의 오차를 갖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 본 연구에서 두 가지 시험방법을 통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동탄성계수를 구하기 위해서 SMA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SMA를 대상 공시체로 선택한 것은 소성변형, 균열에서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축인장/압축시험에서 공시체의 파괴 및 일탈을 최소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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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홀이나 싱크홀, 균열의 원인은? 이와 관련하여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아스팔트 도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아스팔트 포장 내의 포트홀이나 싱크홀, 균열 등은 포장의 성분에 따른 강도의 원인으로 발생되기도 한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강도를 측정할 때 온도 및 하중재하 속도, 간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이유는?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강도를 예측하고 그 성능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동탄성계수를 사용하며 동탄성계수가 높을수록 포장체의 강도는 크다고 판단한다.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강도를 측정하는 경우 점탄성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 및 하중재하 속도, 간격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국내에서는 고가의 장비를 구축하여 이에 의존하고 있다.
동탄성계수 결과 값을 비교하기 위해서 MTS결과를 기준으로 하고, 기본 조건은 온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 이유는? 또한 MTS에 의한 결과는 주파수 별 동탄성계수의 값을 제시하였으며, IRT 시험에 의한 결과는 온도에 따른 동탄성계수의 값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기본 조건은 온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그 이유는 IRT 시험의 공진주파수는 CF에 의하여 신뢰성을 구축해 놓은 상태여서 주파수 별 동탄성계수를 구하는 것에 있어서 신뢰성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온도는 두 시험의 조건온도가 상이하며 예측 값을 사용할 경우 오차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5℃, 20℃의 3가지 공시체에 대해서 비교를 실시한 후, 실제 오차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자 한다(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오차를 보정하더라도 온도와 주파수에 대한 보정을두 차례 실시할 경우 동탄성계수 값 비교 시 큰 오차를 갖을 수 있기 때문에 동등한 온도조건에서의 오차 비교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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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TP 62-03, 2005. Standard method of Test for Determining Dynamic Modulus of Hot-mix Asphalt Concrete Mixtur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2005. 

  2. ISO 9052-1, 1989. Determination of dynamic stiffness 

  3. Jang, Byung Kwan, Kim, Dowan, Mun, Sungho and Jang, Youngsun. Evaluation for Moisture Susceptibility of Asphalt Mixtures using Non-Destructive Impact Wav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5(3), pp. 53-63. 2013. 

  4. Jang, Byung Kwan, Yang, Sung Lin and Mun, Sungho. Study for Dynamic Modulus Change Measurement of Permeable Asphalt Mixtures with Various Porosity using Non-Destructive Impact Wav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5(3), pp. 65-74. 2013. 

  5. KS F 2398, 2005. Standard test method for resistance of compacted asphalt mixtures to moisture induced damage 

  6. Kwan-Ho, Lee and Kyung-Rae, Cho. Evaluation of Dynamic Modulus based on Aged Asphalt Bin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8(3), pp. 51-58. 2008. 

  7. Kweon Gi chul and Jae Hoan Lee. Evaluation of Effects on Impact Resonance Test for Determining Modulus of Asphalt Concret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9(2), pp. 89-99. 2007. 

  8. Oyadiji S. O. and Tomlinson G.R. Determination Of The Complex Moduli Of Viscoelastic Structural Elements By Resonance And Non-Resonance Method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01(3), pp. 277-298. 1985. 

  9. Witczak, M. W. and Fonseca, O. A. Revised Predictive Model for Dynamic (Complex) Modulus of Asphalt Mixture, TRB Record, 1996. 

  10. Yang, Sung Lin, Baek, Cheolmin, Jeong, Kyu Dong, Kim, Young Min, Kim, Yong Joo and Hwang, Sung Do. A Study on Field Application and Laboratory Performance Evaluation of Warm Mix Asphal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4(4), pp. 9-1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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