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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VAC 작동특성에 따른 자동차 실내 공기질 평가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f the Air Quality Inside Automobiles According to the HVAC System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3, 2014년, pp.299 - 309  

윤성현 (Ajou University) ,  서진원 (Hyundai Mobis) ,  최윤호 (Ajo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using an automotive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HVAC) system, we can obtain fresh outside air while maintaining the interior vehicle temperature. In this study, a correction equation considering experimental data for automotive indoor air leakage is defined to simulate the 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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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실험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석을 통하여 실제 자동차 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모사하고,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매개변수(자동차용 HVAC의 작동 특성 및 인체 탑승조건)에 대한 공기질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수준의 공기질을 예측할 수 있는 제어 방안을 도출하여 차 실내의 CO2 농도를 최적화하는 공조시스템의 개발에 관한 기초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on/off 형식으로만 작동하던 자동차용 HVAC 시스템의 내외기 모드를 도어의 개폐 수준(Ratio of freshair to recirculated air, 이하 RFR)에 따라 외기유입 비율을 얻기 위해 실험데이터(Fig. 1)를 바탕으로 재정의하였다[3]. RFR은 0~100%의 범위로 구분되며 0%일 때 외기모드, 100%일 때 내기모드를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자동차 실내 공기질에 대한평가 방법을 정립하고, HVAC 작동 특성(작동 풍량 및 RFR) 및 호흡을 고려한 인체 모델의 탑승조건에 따른 공기질을 평가하여 적정 수준의 실내 공기질을 제어할 수 있는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HVAC 시스템의 작동풍량과 RFR에 따른 외기유입량에 대한 CO2 농도측정 실험데이터를 통해 차 실내 누설에 대한보정 방정식 및 경계조건을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15 kg/m3을 이용하였다. 또한 호흡횟수는 15회/분(일반적으로 12~20회)으로 정의하고, 호기 혼합공기 중 CO2의 체적 분율은 약 4%로 가정하였다.[6,7] 인체모델의 호흡해석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 4에 나타낸 것처럼 사람의 총폐기량(total lung capacity; TLC)은 흡기예비량(inspiratory reserve volume)과 1회 호흡량(tidal volume), 호기예비량(expiratory reserve volume), 잔기용량(residual volume)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 인체모델의 호흡 해석을 위한 경계조건은 일반 성인의 1회 호흡조건인 500 ml로 가정하고, 온도는 34℃, 밀도는 1.15 kg/m3을 이용하였다. 또한 호흡횟수는 15회/분(일반적으로 12~20회)으로 정의하고, 호기 혼합공기 중 CO2의 체적 분율은 약 4%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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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실내 오염물질 제거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자동차 실내 오염물질 제거는 일반적으로 창문을 개방해서 신선한 외기(fresh air)를 실내에 도입시켜 오염된 공기를 희석시키는 방법과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여 정화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이 중첫 번째 방법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외부 공기가 신선해야 하고, 여름과 겨울철은 실내외 온도 차이가 커서 승객의 쾌적성이나 에너지 보존 측면(연비 등)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HVAC 시스템의 형식은 무엇인가? RFR은 0~100%의 범위로 구분되며 0%일 때 외기모드, 100%일 때 내기모드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고려한 HVAC 시스템은 증발기 유닛을 없애고 히터 유닛에 증발기와 히터코어를 함께 배치하여 구성한 semi-center type[4]이다. 이 형식은 내기도어(recirculation modedoor)가 닫히는 만큼 외기도어(fresh mode door)가 열려, 내외기공기가 함께 HVAC 모듈로 혼합되어 차실내로 유입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HVAC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장치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없고, 자동차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가장 빠르게 확보할수 있다. 또한 외부공기가 오염되었을 경우 내기모드로 전환하여 필터를 이용하면 일부 오염물질의 제거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법 또한 승객이 불편을 감지하고 환기의 필요성을 느낄 때만 HVAC 시스템을 가동하여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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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on, S. H., Kwon, H. B., Park, H. W., Lee, J. H., An Evaluation of The Driving Range of Electric Vehicle under Ambient Temperature and HVAC, KSAE 2012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2245-2249. 

  2. John, D. A. Jr., 1995,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cGRAWHILL, New York. 

  3. Seo, J. W., Choi, Y. H., 2011, Numerical Study on the Fresh Air Mode and the Recirculation mode of HVAC for Improving Automotive Indoor Air Quality, KSAE 2011 Annual Conference and Exhibition 552-558. 

  4. Lee, D. W., Yoo, S. Y., 2003, A Study on numerical performance analysis of automotive HVAC system, SAREK, Summer conference proceeding 13:2 620-625. 

  5. ANSYS, 2010, viewed 21 January 2014, FLUENT 13.0 Theory Guide, 

  6. Hoppe, P., 1981, Temperatures of exhaled air under varying climatic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iometeorology 25 127-132. 

  7. Bjorn, E., 2002, Dispersal of exhaled air in stratified surroundings - CFD studies, Proceedings of the ROOMVENT 8:11 285-288. 

  8. Seo, J. W., Choi, Y. H., 2013, Estimation of the air quality of a vehicle interior: The effect of the ratio of fresh air to recirculated air from a 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227 1162-1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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