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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심용융사고 시 관통노즐이 제거된 원자로용기 하부헤드의 구조 건전성 평가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of Reactor Pressure Vessel Bottom Head without Penetration Nozzles in Core Melting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3, 2014년, pp.191 - 198  

이연주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원자로설계개발단) ,  김종민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원자로설계개발단) ,  김현민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원자로설계개발단) ,  이대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원자로설계개발단) ,  정장규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원자로설계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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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노심용융사고 시 관통노즐이 제거된 원자로용기 하부헤드의 구조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열응력, 노심용융물의 질량 그리고 내압조건의 해석결과를 고려할 때, 하부헤드의 열응력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손상 가능성은 파손기준에 따라 평가하였으며, 등가소성변형률이 임계변형률 파손기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열-구조물 연성해석 결과 하부헤드의 두께 중간층에서 항복강도보다 낮은 응력이 발생한 탄성영역 구간을 확인하였다. 내압이 커지면서 탄성영역 범위가 점차 좁아지면서 탄성영역이 내벽으로 이동하는 결과를 확인하였고, 노심용융사고 시 구조적 건전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of reactor pressure vessel bottom head without penetration nozzles in core melting accident has been performed. Considering the analysis results of thermal load, weight of molten core debris and internal pressure, thermal load is the most significant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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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통노즐이 제거된 원자로용기 하부헤드에 대해 온도에 따른 재료 물성치 변화를 보다 실제 현상에 근접하게 설정한 후, 유한요소 해석방법과 상용 구조해석코드인 ANSYS를 이용하여 LOCA로 인한 중대사고 시를 기준으로 노심용융물 질량, 기계적 경계조건과 외부침수냉각에 따른 온도 및 열응력 해석을 수행하고, 파손기준을 이용하여 손상정도를 평가하여 원자로 압력용기의 구조적 건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석출입자에서 기공(void)이 생성되고 기공 핵 생성에 필요한 임계변형률이 11%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수적으로 Shockey(1980)가 제시하고 있는 임계변형률 11%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여 파손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하부 헤드와 노심용융물과 사이의 간극(gap)을 고려하지 않는다.
  • 5) 클래딩(cladding)의 열차폐 효과는 고려하지 않는다.
  • 원자로용기 내벽과 노심용융물 상부에서는 복사(radiation)와 대류(convection)로 열전달이 발생하고, 원자로용기 외벽은 냉각수의 대류에 의해 열전달이 일어난다. 냉각수의 온도는 대기압에서 증발되는 온도 100℃로 가정하였고, 열대류계수는 300W/m2℃조건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Witt, 1994).
  • 4와 같다. 원자로 하부구조가 800℃이상에서는 열적연화가 일어나서 항복강도가 저하되며, 고체가 용융을 시작하는 온도인 고상선 온도 1450℃이상의 상태가 되면 노심 용융물의 열에 의해 하부헤드가 용융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항복응력 0으로 가정하였다. 열전달 해석 후 온도가 1450℃이상 되는 하부헤드가 용융된 상황을 구현하기 위해 ANSYS의 Element Death 기능을 이용하여, 유한요소모델에서 요소를 삭제하는 대신 비활성화하여 열전달 해석 모델과 열응력 해석 모델 사이에 차이가 생기지 않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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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각재상실사고란? 냉각재상실사고(Loss of Coolant Accident, LOCA)는 원자로 내 노심에 냉각수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사고로,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노심 내부의 열이 급격히 상승하여 노심용융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냉각재상실사고 관리 전략으로서 외부침수냉각(Extemal Reactor Vessel Cooling, ERVC) 방식이 연구되고 있거나 개발 도입되고 있다.
노심용융사고의 발생 원인은? 냉각재상실사고(Loss of Coolant Accident, LOCA)는 원자로 내 노심에 냉각수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사고로,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노심 내부의 열이 급격히 상승하여 노심용융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냉각재상실사고 관리 전략으로서 외부침수냉각(Extemal Reactor Vessel Cooling, ERVC) 방식이 연구되고 있거나 개발 도입되고 있다.
외부침수냉각 방식의 원리는? 최근 세계적으로 냉각재상실사고 관리 전략으로서 외부침수냉각(Extemal Reactor Vessel Cooling, ERVC) 방식이 연구되고 있거나 개발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ERVC 방식은 중대사고에 의해 발생한 노심용융물을 원자로용기 외벽냉각에 의해 원자로용기 내부에 억류함으로써 원자로용기의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노심용융물의 용기내부보존(ln Vessel Retention, IVR)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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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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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hockey, D.A., Seaman, L., Dao, K.C., Curran, D.R. (1980) Kinetics of Void Development In Fracturing A533B Tensile Bars,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102, pp.14-21. 

  17. Suh, K.Y., Henry, R.E. (1994) Integral Analysis of Debris Material and Heat Transport in Reactor Vessel Lower Plenum,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51(1), pp.203-221. 

  18. Thomas, B.G., Samarasekera, I.V., Brimacombe, J.K. (1987) Mathematical Model of the Thermal Processing of Steel Ingots: Part 1. Heat Flow Model, Metallurgical Transaction B, l8B, pp.119-130. 

  19. Witt, R.J. (1994) Local Creep Rupture Failure Modes on a Corium-Loaded Lower Head,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48, pp.38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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