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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바리 되세우기를 실시한 다층 건축구조물 바닥판의 시공하중 평가
Evaluation of Construction Loads of Slabs and Shores with Removing Shores and Placing Reshore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3, 2014년, pp.385 - 392  

천성철 (목포대학교 건축공학과, 건축기술융합연구소) ,  탁소영 (대우건설기술연구원) ,  이성호 (대우건설기술연구원) ,  소광호 (원광대학교 건축공학과) ,  하태훈 (대우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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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바리 되세우기 공법은, 타설되는 층의 바로 아래 바닥판을 지지하는 동바리를 임시 제거한 후 다시 동바리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각 층의 바닥판이 자신의 하중을 스스로 지지하게 유도함으로써 아래 층 바닥판의 시공 하중을 경감시켜 시공 중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CI 347.2R-05에서 제안한 단순 해석 결과, 되세우기를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바닥판과 동바리 시공하중은 각각 40%와 23% 저감되고, 동바리와 거푸집 물량은 각각 40%, 50% 절감 가능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현장 계측 결과, 되세우기를 실시한 층의 바로 아래 층의 동바리에는 상부 층 되세우기 작업 전에 비해 50%의 하중 저감이 발생하였다. 또한 되세우기를 실시하지 않은 영역의 동바리 하중에 비해 되세우기 작업 후 35%의 하중 저감이 발생되었다. 동바리 되세우기를 실시한 층의 상부 보 처짐은 최대 L/5000이 발생하였으며, 주철근의 변형률은 항복변형률 대비 3.6%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N+1층 콘크리트 타설 직전에 동바리 되세우기를 실시하는 것은 구조물의 안전성과 사용성에 문제를 야기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계측된 동바리 하중을 통해 바닥판에 작용되는 최대 시공하중을 예측하면 1.52D로 ACI 347.2R-05의 단순 해석 결과인 1.38D와 유사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horing makes slab deflect and support its own weight. The construction loads on the slabs in lower levels decrease using the reshoring. Simplified analysis proposed by ACI 347.2R-05 showed that if the reshoring is applied, construction loads on slabs and shores, and quantities of forms and sho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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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바리 하중 계측의 목적은 바닥판에 작용되는 시공하중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Fig.
  • 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시공 중인 다층 건축물에 대해 동바리 되세우기를 실시한 구역과 실시하지 않은 구역의 동바리 하중을 계측 비교함으로써 동바리 되세우기에 따른 시공하중의 저감을 검증하였다. 또한 되세우기를 실시한 동바리가 지지하는 보의 처짐과 주철근의 변형률을 계측하여 되세우기 적용 과정에서의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1에서 보여주고 있다. 1층 공사기간을 7일로 설정하고 N층 바닥판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하부 4개 층에 동바리가 존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1의 각 그림 맨 좌측에 표현하였다. 여기서, 1개 층의 동바리는 최대 2.0D를 지지하며, 층당 동바리 수량을 25%, 50%, 75%, 100%의 4단계로 구분한다고 가정하였다. Fig.
  • 2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시공하중의 크기는 바닥판 고정하중(D, dead load)의 배수로 표현하였으며, 작업하중은 0.4D, 가설재 하중은 0.1D로 가정하였다. 작업하중은 콘크리트 타설일 하루 동안만 존재하며, 가설재 하중은 지속적으로 작용하지만, 되세우기를 할 때에는 제거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D로 가정하였다. 작업하중은 콘크리트 타설일 하루 동안만 존재하며, 가설재 하중은 지속적으로 작용하지만, 되세우기를 할 때에는 제거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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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바리 되세우기 공법은 무엇인가? 콘크리트 타설 중 동바리 붕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공법은, 동바리 존치기간을 지지 하는 바닥판의 콘크리트 재령 28일까지 유지하거나, 거푸집 제거가 필요한 경우 필러 동바리를 사용하여 동바리는 유지한 상태로 거푸집만 제거하는 방법이다. 동바리 되세우기 공법2)은, 타설되는 층의 바로 아래 바닥판을 지지하는 동바리를 임시 제거한 후 다시 동바리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동바리 되세우기 공법을 통해 바닥판이 자신의 하중을 스스로 지지하게 유도함으로써 아래 층 바닥판의 시공 하중을 경감시켜 시공 중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013년 개정 이전까지 건축공사표준시방서에서 동바리 되세우기를 원칙적으로 금지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2013년 개정 이전까지 건축공사표준시방서4)에서는 동바리 되세우기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건설 현장에서 거의 적용되지 않고 있다. 동바리 되세우기 공법이 적용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초기 재령에서 동바리를 제거할 경우 바닥판 콘크리트에 균열 또는 유해한 손상이 야기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콘크리트 타설 중 동바리 붕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공법은 무엇인가? 1) 건설 기술의 발달과 급속시공에 대한 요구로 동바리 존치기간 단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으나, 동바리의 조기 해체는 건설 공사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콘크리트 타설 중 동바리 붕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공법은, 동바리 존치기간을 지지 하는 바닥판의 콘크리트 재령 28일까지 유지하거나, 거푸집 제거가 필요한 경우 필러 동바리를 사용하여 동바리는 유지한 상태로 거푸집만 제거하는 방법이다. 동바리 되세우기 공법2)은, 타설되는 층의 바로 아래 바닥판을 지지하는 동바리를 임시 제거한 후 다시 동바리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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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tandard Specification on Building Construc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3, pp. 187-200. 

  2. ACI Committee 347, Guide for Shoring/Reshoring of Concrete Multistory Buildings (ACI 347.2R-05), ACI, Farmington Hills, Mich., USA, 2005, 18 pp. 

  3. Kim, J. Y., "Calculation of Slab Construction Loads in Multistory Shored RC Structure by Considering Construction Conditions,"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Vol. 23, No. 4, 2010, pp. 44-54. 

  4. Standard Specification on Building Constructio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06, pp. 146-151. 

  5. Grundy, P. and Kabaila, A., "Consturction Loads on Slab with Shored Formwork in Multistory Buildings," ACI Journal, Vol. 60, No. 12, 1963, pp. 1729-1738. (doi: http://dx.doi.org/10.14359/7911) 

  6. Hwang, H. J., Park, H. G., Hong, G. H., Im, J. H., and Kim, J. Y., "Effects of Shore Stiffness and Concrete Cracking on Slab Construction Load I: Theory,"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1, 2010, pp. 41-50. (doi: http://dx.doi.org/10.4334/JKCI.2010.22.1.041) 

  7. Gardner, N. J. and Fu, H. C., "Effects of High Construction Loads on the Long-Term Deflections of Flat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84, No. 3, 1987, pp. 349-360. (doi: http://dx.doi.org/10.14359/1641) 

  8. Kang, S. M., Eom, T. S., and Kim, J. Y., "Reshoring Effects on Deflections of Multi-Shored Flat Plate Systems under Construction," Structural Engineering and Mechanics, Vol. 45, No., 4, 2013, pp. 455-470. (doi: http://dx.doi.org/10.12989/sem.2013.45.4.455) 

  9. Kim, O. J., Kang, S. M., and Oh, J. K., "Field Instrumentation of Load Variation of Shoring in Apartment under Construction According to Construction Stage," Daelim Technical Review, No. 1, 2008, pp. 67-75. 

  10. Hwang, H. J., Hong, G. H., Park, H. G., Kim, Y. N., and Kim, J. Y., "Effects of Shore Stiffness and Concrete Cracking on Slab Construction Load II: Measurements and Comparison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1, 2010, pp. 51-58. (doi: http://dx.doi.org/10.4334/JKCI.2010.22.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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