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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X 및 환경 센서 융합 기반 교차로 안전 시스템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Control Algorithm for Intersection Safety System Using the Fusion of V2X and Environmental Sensor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126 - 135  

박만복 (서울대학교 지능형융합시스템학과) ,  이상현 (만도 전자개발3팀) ,  전시범 (만도 전자개발3팀) ,  기석철 (만도 전자개발3팀) ,  김정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기창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control algorithms for V2X and environmental sensor integrated intersection support and safety systems.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develop core technologies for effective fusion of V2X and environmental sensors and to develop new sa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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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V2X 기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필요한 요소 기술들에 대해 논한다. 중요한 측위 정확도 및 차량 Identification등에 대해 논한다.
  • V2X 통신 기술과 환경 센서 기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통합된 새로운 안전 시스템의 알고리즘이 안전 기능의 향상과 운전의 안락함을 증대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현재 운전자 편의 시스템들의 단점인 사각지대나 감지 거리 문제는 V2X의 도입을 통해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다.
  • 그러나 현재 상용 가능한 저가 GPS의 경우 정확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는 차선을 구분해야하는 기능 개발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PS 위성 정보에 대한 보정 정보를 이용하여 GPS 자체 측위 개선 알고리즘을개발하였다.11,12)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V2X와 환경 센서의 장점을 활용하고 두 단점을 보완하여 개선된 교차로 지원 및 사고 방지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저가의GPS를 적용하는 대신에 정확도 개선을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교차로 안전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수준까지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험 차량 및 교차로 신호등 시스템 및 제어기 등의 시스템을 소개한다. 또한 전체적인 교차로 안전 시스템의 제어 알고리즘의 구조에 대해서도 논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험 차량 및 교차로 신호등 시스템 및 제어기 등의 시스템을 소개한다. 또한 전체적인 교차로 안전 시스템의 제어 알고리즘의 구조에 대해서도 논한다.
  • V2X와 운전자 편의 시스템의 통합을 위해서는 먼저 선행되어야할 요소 기술이 개발되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GPS 측위 정확도 개선을 수행하여 차선 기반 기능 개발의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GPS 정확도는 RTCM 위성 정보를 통해 개선을 수행하였다.
  • V2X 기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필요한 요소 기술들에 대해 논한다. 중요한 측위 정확도 및 차량 Identification등에 대해 논한다.

가설 설정

  • Veh0 차량만 전방 레이더와 통신 모듈이 장착되었고 나머지 차량들은 통신 모듈만 장착한 것으로 가정한 것이다. 각 차량의 표의 왼쪽 열은 자기차량 센서 정보이며 오른쪽 열은 통신으로부터 받은 정보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2X 기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V2X 기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측위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상용 가능한 저가 GPS의 경우 정확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는 차선을 구분해야하는 기능 개발에 문제가 있다.
V2X 통신 단말기는 어떤 모뎀을 적용하였는가? V2X 통신 단말기는 802.11p를 지원하는 모뎀을 적용하였다. 차량과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CAN 통신 2개 port를 지원하도록 하였다.
교차로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교차로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2-6) BMW의 경우 좌회전 시 사고를 방지하는 교차로 충돌 방지 시스템(Intersection Anti-crash system)을 개발하였다.7)이 기술은 주로 카메라와 레이져 센서를 이용한 것으로 감지 범위에 제약을 가지고 있다. Volvo 또한 유사한 개념의 환경 센서 기반 교차로 안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8) RITA(Research and Innovation Technology Administration)에서는 차량 간 통신을 이용하여 정지 신호나 신호 위반의 경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능들을 개발하였다.9,10) 그러나 위치 정보의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고가의 고정확성 지원GPS를 적용하였기에 양산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분석, 2008. 

  2. S. Easa, "Reliability-based Design of Intergreen Interval at Traffic Signals," J. Transportation Engineering in ASCE 119, pp.255-271, 1993. 

  3. Y. Moon, J. Lee and Y. Park, "System Integration and Field Tests for Developing Invehicle Dilemma Zone Warning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2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TRB), pp.53-59, 2003. 

  4. M. Park, H. Lee, S. Lee, Y. Kim, M. Kim, D. Kim, S. Yoo, S. Seo and K. Yi,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Based Collision Warning Systems," Int.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2012. 

  5. M. Park, S. Lee, Y. Kim, M. Kim, W. Ko, J. Kim and K. Yi,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Based Intersection Safety Support System," ITS World Congress, 2013. 

  6. Y. Park, Y. Moon, Y. Cho and K. Kum, "Field Test for Evaluating Cooperative Intersection Signal Violation Warning System (CISVW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2, pp.275-281, 2013. 

  7. BMW, BMW Shows Intersection Anti-crash System, http://canadamotoguide.com/2011/05/18/bmw-shows-off-anti-crash-system-for-intersections, 2011. 

  8. Volvo, Intersection Support, http://www.volvocars.com/kr/top/about/news-events/pages/default.aspx?itemid185, 2012. 

  9. RITA, Cooperative Intersection Collision Avoidance System Limited to Stop Sign and Traffic Signal Violations (CICAS-V) Task 10 Final Report, 2008. 

  10. RITA, CICAS (Cooperative Intersection Collision Avoidance Systems), http://www.its.dot.gov/cicas/#sthash.Fo3RUPp7.dpuf, 2014. 

  11. J. Kim, J. Song, H. No, C. Kee, M. Yang and M. Park, Improvement of DGPS Position Accuracy Using FKP Correction Information, The Korean GNSS Society(KGS), 2013. 

  12. J. Kim, J. Song, H. No, C. Kee, M. Yang, M. Park and S. Lee, Improvement of DGPS Positioning Accuracy for Low Cost Receiver Using FKP Correction Message,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ITM), pp.292-296, 2014. 

  13.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s, RTCM 10402.3 Recommended Standards for Differential GNSS Service, 2001. 

  14.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s, RTCM Standard 10403.1, 2011. 

  15.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 2014. 

  16. S. Thrun, Probabilistic Robotics, The MIT Press, Massachusett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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