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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파 피로시험시 시험편의 유한요소 동적 해석
Dynamic Analysis of Specimen Under Ultrasonic Fatigu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7, 2014년, pp.711 - 717  

명노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권현화 (메디소스플러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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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고주기피로영역의 가속시험 방법인 초음파 피로시험에 대해 20 kHz 근처에서 시험편 게이지부의 동적거동을 유한요소해석으로 검토하였다. 실제 실험에서 시험편에 작용하는 응력은 시험편의 형상과 변위를 통해 식으로 계산되는데 여기서 가정하는 시험편의 형상과 실제 시험편의 형상에 차이가 발생한다. 실험으로 구해진 응력과 유한요소 동적 해석의 결과를 비교하고 형상차이에 따른 응력분포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론적으로 생각하는 초음파 피로시험기의 동적 거동을 가시적으로 확인하여 초음파 피로시험의 정확성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elerated ultrasonic fatigue test (UFT) was used for analyzing very high cycle fatigue (VHCF, $N_f$ > $10^7$) behaviors of a specimen with a test resonance of 20 kHz.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FEM), the dynamic behaviors of the specimen was studied by calculat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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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고주기피로영역에 대한 가속시험 방법인 초음파 피로시험에 대해 시험편의 동적 변형과 응력을 유한요소 해석으로 검토하였다. 초음파 피로시험은 20 kHz의 공진을 이용하므로 빠른 시험조건으로 인해 시험편 게이지부위에서의 직접적인 응력 측정이 어렵고, 시험중 시험편의 동적 거동을 관찰하기 어렵다.
  •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 피로시험의 원리를 이용하여 미리 설계된 알루미늄합금 (Al6061) 시험편에 대한 유한요소 동적변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초음파 피로 시험의 경우 높은 주파수로 인하여 시험편 중앙에 높은 열을 발생하게 된다.

가설 설정

  • 12는 본 논문에서 사용된 Al 시험편 게이지 부를 hyperbolic cosine과 원호로 가정했을 때의 형상차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8) 실제 시험편의 형상은 점선인 원호이며 응력식(1)에서 가정하는 시험편은 실선인 cosh 형상이다. 원호의 경우는 경사면의 증가량이 게이지부 전체적으로 일정한 방면 cosh 형상의 경우는 게이지 중앙부에서 원호에 비해 경사면의 증가량이 작아 비교적 평평한 형상을 나타낸다.
  • 2 와 같은 단면이 원통인 모래시계형상의 시험편이다. 중앙 노치부분의 형상을 hyperbolic-cosine 으로 가정하여 시험편의 응력을 계산한다. 이러한 과정으로, 응력(σ)의 계산식은 식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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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파 피로시험은 무엇인가? 초음파 피로시험은 20 kHz 내외의 정해진 주파수 영역에서 시험편의 공진으로 주기적인 응력을 시험편에 가하는 피로시험 방법이다. 피로시험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그에 따라 고려할 사항도 많아진다.
반복하중에 의한 파손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기계구조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반복적인 하중을 받는다. 이러한 반복하중에 의한 파손은 인장강도 보다 휠씬 낮은 하중수준에서 발생한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계의 수명이 길어지고, 항공기, 자동차와 같은 고속기계들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피로한도 (Nf = 107 cycles) 이상의 사이클 영역의 피로파괴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피로파괴는 어떻게 구분하여 해석되는가? 이에 따라 최근에 연구자들은 107 cycles 이상의 높은 영역에서 피로파손 거동을 연구하면서 기존의 피로한도에서의 피로파손 거동과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피로주기 영역과 파손거동에 따라서 저주 기피로(LCF, Low Cycle Fatigue, Nf = 104~ 105 ), 고주 기피로(HCF, High Cycle Fatigue, Nf= 105~ 107 ), 초고주기피로(VHCF, Very High Cycle Fatigue, Nf > 107 )로구분하여 해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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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yttel, B., Schwerdt, D. and Berger, C., 2011, "Very High Cycle Fatigue - Is There a Fatigue Limit?,"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3, pp. 49-58 

  2. "Ultrasonic Fatigue Testing," ASM handbook Mechanical Testing and Evaluation , Vol. 8 

  3. Green, C. H. and Guiu, F., 1976, "The Ultrasonic Stress Distribution in a Specimen with a Circular Gauge Profile," J. Phys. D: Appl. Phys, Vol. 9, No 6, pp. 1063-1069 

  4. Bajons, P. and Kromp, W., 1978, "Determination of Magnification and Resonance Length of Samples Used in Ultrasonic Fatigue Test," Ultrasonics, Vol. 16, Issue 5, pp. 213-217 

  5. Myeong, N.-J., Han, S.-W., Park, J.-H. and Choi, N.- S., 2013, "Technical Review of Specimens under Ultrasonic Fatigue Tes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8, pp. 967-973 

  6. Matikas, T. E., 2008, "A High-Cycle Fatigue Apparatus at 20 kHz for low-cycle Fatigue/High- Cycle Fatigue Interaction Testing," Fatigue&Fracture of Engineering Materials&Structures, Vol. 24, Issue 10, pp. 687-697 

  7. Bruchhausen, M., Hahner, P., Fischer, B. and Cornu, D., 2013, "Device for Carrying out Environmental very High Cycle Fatigue Tests with Ultrasonic Excitation in Asymmetric Push-Pull Mod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52, pp.11-19 

  8. Batias, C. and Paris, P. C., 2005, "Gigacycle Fatigue in MECHANICAL PRACTICE," Marcel Dek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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