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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루미늄 합금과 고장력 강판 접합을 위한 헬리컬 SPR의 설계
Design of Helical Self-Piercing Rivet for Joining Aluminum Alloy and High-Strength Steel Shee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7, 2014년, pp.735 - 742  

김원영 (충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김동범 (충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박진근 (충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김도훈 (충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김기호 (충북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이인환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해용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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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iercing rivet(SPR)은 이종재료 접합을 위해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로써, 대표적으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강판 등 용융점이 서로 다른 재료의 접합에 사용된다. SPR 접합은 일반 리벳접합과 달리 스스로 홀을 가공하며 삽입되기 때문에 사전의 홀 가공이 필요 없다.(1) 상부판재를 천공하고 하부판재와 함께 소성 변형되어 결합된다. 자동차의 차체 경량화를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경량소재가 사용되며, 부분적으로 스틸과 알루미늄 합금의 이종재료 접합이 요구된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과 강판은 용융점이 다르므로 기존의 차체 결합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저항 용접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기계적 결합방법의 하나인 SPR 접합이 요구된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소성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벳과 판재의 접합 성형성을 검토하고, 고장력 강판을 접합할 수 있는 새로운 형상의 SPR을 설계하였다. 또한 해석결과와 실험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lf-piercing rivet (SPR) is a mechanical component for joining dissimilar material sheets such as those of aluminum alloy and steel. Unlike conventional rivets, the SPR directly pierces sheets without the need for drilling them beforehand. However, the regular SPR can undergo buckling when it p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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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5) 또한 설계된 리벳을 제작하기 위하여 단조 공정 및 금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6) 접합실험과 시뮬레이션 결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얻고 SPR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4,5) 또한 설계된 리벳을 제작하기 위하여 단조 공정 및 금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6) 접합실험과 시뮬레이션 결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얻고 SPR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장력 강판과 알루미늄 합금의 접합을 위한 헬리컬 SPR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강소성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DEFORM3D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소성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리벳과 판재의 접합 성형성을 검토하고, 고장력 강판을 접합할 수 있는 새로운 형상의 SPR을 설계하고자 하였다.(4,5) 또한 설계된 리벳을 제작하기 위하여 단조 공정 및 금형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 판재의 접합조건은 경량화의 요구로 인해 자동차 판재에 적용되고 있는 소재로 선정하였다. 자동차용 냉간압연 고장력 강판과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하여 판재의 강도에 따른 접합 성형성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판재 접합 조건은 Table 1과 같이 총 3가지이며, 모두 이종재료 접합 조건이다.

가설 설정

  • 3과 같이 나타내었다. 냉간 공정이므로 가공온도는 20 ℃를 적용하였으며, 소재의 온도, 물성 변화 및 열전달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펀치의 속도는 SPR접합기와 같은 속도인 20 mm/s이며, 리벳과 판재 사이의 마찰상수는 0.
  • 모델링된 초기의 소재와 펀치 그리고 금형을 적용하고, 위치를 실제와 같이 재설정하였다. 소재를 제외한 펀치와 금형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펀치의 이동속도는 실제 단조 포머의 움직임과 같은 200 m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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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lf-piercing rivet란 무엇인가? Self-piercing rivet(SPR)은 이종재료 접합을 위해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로써, 대표적으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강판 등 용융점이 서로 다른 재료의 접합에 사용된다. SPR 접합은 일반 리벳접합과 달리 스스로 홀을 가공하며 삽입되기 때문에 사전의 홀 가공이 필요 없다.
SPR 접합이 차체의 경량화를 위해서 필요한 이유는? 차체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경량소재의 사용이 요구되며, 이에 따라 이종재료 접합 조건이 발생된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과 강판은 용융점이 다르므로 스틸 차체 결합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저항 점용접으로는 접합이 불가능하 다. 따라서 용융점이 다른 이종재료 접합에는 저항점용접 방식이 아닌 기계적인 결합방법의 하나인 SPR 접합이 요구된다.
Self-piercing rivet의 대표적인 활용으로 무엇이 있는가? Self-piercing rivet(SPR)은 이종재료 접합을 위해 사용되는 결합용 기계요소로써, 대표적으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강판 등 용융점이 서로 다른 재료의 접합에 사용된다. SPR 접합은 일반 리벳접합과 달리 스스로 홀을 가공하며 삽입되기 때문에 사전의 홀 가공이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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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ori, K., Kato, T., Abe, Y. and Ravshanbek, Y., 2006, "Plastic Joining of Ultra High Strength Steel and Aluminium Alloy Sheets by Self Piercing Rivet," CIRP Annals-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5, Issue 1, pp. 283-286. 

  2. Cho, H. Y., Kim, D. B. and Kim, K. W., 2012, "Shape Design of Self-Piercing Rivet for Joining Dissimilar Sheet Met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4, No. 3, pp. 93-99. 

  3. Kim, D. B., Cho, H. Y., Lee, M. Y., Park, B. J. and Park, J. K., 2012, "Forging Process Design of Self-Piercing Rivet for Joining dissimilar Sheet Met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 802-807. 

  4. Hoang, N. H., Porcaro, R., Langesth, M. and Hanssen, A.-G., 2010, "Self-Piercing Riveting Connections Using Aluminium Rivet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47, pp. 427-439. 

  5. Atzeni, E., Ippolito, R. and Settineri, L., 2009, "Experimental and Numerical Appraisal of Self- Piercing Riveting," CIRP Annals-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8, pp. 17-20. 

  6. Byun, H. S., 2009,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Forging Process Design of a Blind Rive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10, pp. 2577-2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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