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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를 위한 제언
Recommendations on the Public Library Services for Older Adul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59 - 76  

김은지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 ,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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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 현황을 노인 이용자들과 사서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나은 공공도서관 노인 서비스를 위한 실질적 제언을 하고자함에 있다. 노인 이용자와 사서들의 노인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ALA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자료는 질적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 이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열 가지 사항이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진의 우수한 자질과 이의 유지를 위한 정기적인 평가, 셋째,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자원의 제공, 넷째,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 홍보, 다섯째, 도서관 직원의 친절한 태도 및 전문성 유지, 여섯째, 정기적인 도서관 직원 교육, 일곱째, 노인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 편의와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 교육, 여덟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자료, 시설 및 설비, 아홉째, 여가 시간 활용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 열 번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이에 덧붙여 도서관 사서들은 다음의 네 가지 사항이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맞춤식 서비스와 프로그램, 둘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장서, 시설 및 설비, 셋째, 노인 서비스를 위한 예산 확보, 넷째, 노인 서비스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 두 집단 모두 노인이용자를 위한 맞춤 서비스, 프로그램, 장서, 시설, 설비가 필요하며 노인 서비스 전문 사서와 이들을 위한 정기적인 교육이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commend on the public library service for older adult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older adults and librarians.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interview method was employed. The interview questions are composed based on the ALA guidelines. According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 이용자들이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노인 이용자들이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는 해당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 부족과 자신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의 부족 및 프로그램 강사진에 대한 불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 이용자들은 어떤 점에서 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만족하고 있는가? 분석결과 노인 이용자들은 도서관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비용이 거의 들지 않 으며,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는 점과 획득된 정보 및 지식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도서관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진의 우수한 자질 또한 만족 요인 중의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노인 이용자와 사서들의 노인서비스 인식 조사에서,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 10가지는 무엇인가? 노인 이용자와 사서들의 노인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ALA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인터뷰자료는 질적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 이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열 가지 사항이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사진의 우수한 자질과 이의 유지를 위한 정기적인 평가, 셋째,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자원의 제공, 넷째, 도서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 홍보, 다섯째, 도서관 직원의 친절한 태도 및 전문성 유지, 여섯째, 정기적인 도서관 직원 교육, 일곱째, 노인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 편의와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 교육, 여덟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맞춤형 자료, 시설 및 설비, 아홉째, 여가 시간 활용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 열 번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 이에 덧붙여 도서관 사서들은 다음의 네 가지 사항이 노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맞춤식 서비스와 프로그램, 둘째, 노인 이용자를 위한 장서, 시설 및 설비, 셋째, 노인 서비스를 위한 예산 확보, 넷째, 노인 서비스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 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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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가법령정보센터. 2011. 고령자고용촉진법 [online]. [cited 2012.8.12]. .(Korea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1. Age Discrimination of Employment Act and Promotion of Employment for the Aged Act [online]. [cited 2012.8.12]. .) 

  2. 국가법령정보센터. 2011. 국민연금법 [online]. [cited 2012.8.3]. .(Korea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1. The National Pensions Act [online]. [cited 2012.8.3]. .) 

  3. 국가법령정보센터. 2013. 노인복지법 [online]. [cited 2013.6.30]. .(Korea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3. Welfare of the Aged Act [online]. [cited 2013.6.30]. .) 

  4. 국가법령정보센터. 2012. 도서관법 [online]. [cited 2012.8.10]. .(Korea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2. Library Law [online]. [cited 2012.8.10]. .) 

  5. 김영천. 2012. 질적연구방법론I. 서울: 문음사.(Kim, YoungCheon. 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 Seoul: Mooneum-Sa.) 

  6.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Korean Library Standard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7. ALA. 2008.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to Older Adults [online]. [cited 2012.8.10]. . 

  8. CLA. 2009. Canadian Guidelines on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Older Adults [online]. [cited 2012.8.10]. . 

  9. Doopedia [online]. [cited 2012.8.10]. . 

  10. IFLA/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2.8.10]. . 

  11. 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2.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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