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식품제공사업은 2013년 3월을 기준으로 총 425개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사회 저소득층 결식문제 완화를 위한 민간사회안전망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부식품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의 질적, 양적, 종류측면의 만족정도와 그 요인을 확인하여 기부식품제공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들은 식품질 양 종류의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양에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식품이 저소득층의 식품이용에 기여하고는 있지만, 제공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측면에서 전월세로 거주하여 별도의 주거비용이 들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기부식품의 양과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경제학적 측면에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적은 저소득가정의 어려운 경우에 기부식품 질과 양 종류에 만족도가 높았다. 적은 양의 식품지원이라도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기부식품 이용특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저소득층일수록 기부식품의 양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일방적 지원보다는 선택할 수 있는 기회제공이 만족도 개선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기부식품 제공은 식품의 질과 양 종류의 측면에서 저소득층의 식품이용만족에 기여함을 알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한 식품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기부식품제공사업은 2013년 3월을 기준으로 총 425개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사회 저소득층 결식문제 완화를 위한 민간사회안전망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부식품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의 질적, 양적, 종류측면의 만족정도와 그 요인을 확인하여 기부식품제공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개발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들은 식품질 양 종류의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양에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식품이 저소득층의 식품이용에 기여하고는 있지만, 제공량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것이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측면에서 전월세로 거주하여 별도의 주거비용이 들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기부식품의 양과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경제학적 측면에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적은 저소득가정의 어려운 경우에 기부식품 질과 양 종류에 만족도가 높았다. 적은 양의 식품지원이라도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기부식품 이용특징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결과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저소득층일수록 기부식품의 양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일방적 지원보다는 선택할 수 있는 기회제공이 만족도 개선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기부식품 제공은 식품의 질과 양 종류의 측면에서 저소득층의 식품이용만족에 기여함을 알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한 식품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This paper aims to analyze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kinds's satisfaction of donated food of low-income users and to propose reasonable suggestions to food assistant policy.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level of quantitative is the lowest. Second, the quantitative ...
This paper aims to analyze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kinds's satisfaction of donated food of low-income users and to propose reasonable suggestions to food assistant policy.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level of quantitative is the lowest. Second, the quantitative and kind's satisfaction level of donated foods i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 generally higher satisfaction level in the case charter or lent and poor health condition. The satisfaction level of donated foods in the economic characteristics show generally higher satisfaction level in the case low cost of living and foods. In general, low-income users in harsh environments show higher satisfaction all areas. Third, the result by features and satisfaction of food donated by the impact factor analysis, food market user's satisfaction of food is high more than food bank. In order to meet needs of various users, operational bodies need to put more efforts such as diversifying promotional strategies and developing programs and local and central government should effectively formulate welfare budget to support such efforts.
This paper aims to analyze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kinds's satisfaction of donated food of low-income users and to propose reasonable suggestions to food assistant policy.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atisfaction level of quantitative is the lowest. Second, the quantitative and kind's satisfaction level of donated foods i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 generally higher satisfaction level in the case charter or lent and poor health condition. The satisfaction level of donated foods in the economic characteristics show generally higher satisfaction level in the case low cost of living and foods. In general, low-income users in harsh environments show higher satisfaction all areas. Third, the result by features and satisfaction of food donated by the impact factor analysis, food market user's satisfaction of food is high more than food bank. In order to meet needs of various users, operational bodies need to put more efforts such as diversifying promotional strategies and developing programs and local and central government should effectively formulate welfare budget to support such eff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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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기부식품제공사업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식품의 질·양·종류의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하고 요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부식품제공을 받은 저소득층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그 요인을 확인하였다. 주요 변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의 기부식품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기부식품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의 만족정도와 그 요인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지역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을 방문하는 이용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부식품제공사업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식품의 질·양·종류의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하고 요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특히,기부식품의 새로운 제공방식으로 푸드뱅크의 대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확대가 예상되는 푸드마켓을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비교평가함으로써 우리나라 기부식품지원정책에 대한 합리적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1.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기부식품 이용자의 품질·양·종류 만족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2.경제적 특성에 따라 기부식품 이용자의 품질·양·종류 만족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기부식품이용 특성에 따라 기부식품 이용자의 품질·양·종류 만족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4.일반적 특성,경제적 특성,이용기관특성이 이용자의 품질·양·종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만족도에 대한 질문은 “기부식품을 이용 하면서 식품의 품질에 만족한다”,“기부식품의 제공양이 충분하다”,“기부식품의 종류에 만족한다”에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푸드뱅크와 마켓담당자의 지원으로 이용자를 직접조사하여 30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모두 활용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기부식품 이용자들의 이용금액 및 물품이용현황은 푸드마켓과 푸드뱅크시스템인 FMS의 공식통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학력·건강상태·가족 수·주거형태·보호유형으로 구분하며,경제적 특성은 월평균 수입·월평균생활비·월식료품비 등으로 구분하였다.
분석모형은 [그림 1]과 같으며 저소득층 이용자의 기부식품 이용에 있어서의 이용만족은 품질, 제공량, 종류의 세 영역에서 파악한다. 일반적인 식품만족은 전반적 만족을 측정하는데 그치고 있지만[22], 본 연구는 저소득층 이용자라는 기부식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철재[23]의 연구에서 활용한 품질과 브랜드의 다양성(종류)을 보완하여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 포함하였다.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주요 변수는 다음과 같다. 종속변수는 첫째, 기부식품만족도로 품질과 제공량, 종류의 3분야에 대한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만족도에 대한 질문은 “기부식품을 이용 하면서 식품의 품질에 만족한다”, “기부식품의 제공양이 충분하다”, “기부식품의 종류에 만족한다”에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기부식품 이용자들의 이용금액 및 물품이용현황은 푸드마켓과 푸드뱅크시스템인 FMS의 공식통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모형은 [그림 1]과 같으며 저소득층 이용자의 기부식품 이용에 있어서의 이용만족은 품질, 제공량, 종류의 세 영역에서 파악한다.
본 연구는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을 각각 1개씩 운영하고 있어 이용자를 전수조하기에 유리한 C시 지역에서 기부식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푸드뱅크와 마켓담당자의 지원으로 이용자를 직접조사하여 30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모두 활용할 수 있었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학력·건강상태·가족 수·주거형태·보호유형으로 구분하며, 경제적 특성은 월평균 수입·월평균생활비·월식료품비 등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변수인 기부식품 이용과 관련된 이용기관 특성으로는 푸드마켓과 푸드뱅크이다. 이 외에도 이용특성으로 교통편, 이용시간, 기부식품정보 경로에 따른 만족도 분석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의 기부식품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기부식품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의 만족정도와 그 요인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지역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을 방문하는 이용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을 각각 1개씩 운영하고 있어 이용자를 전수조하기에 유리한 C시 지역에서 기부식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푸드뱅크와 마켓담당자의 지원으로 이용자를 직접조사하여 30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모두 활용할 수 있었다. 설문조사는 2013년 4월 29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식품 제공량 만족도는 건강상태와 주거형태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미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상태에 따라서는 대체로 건강상태가 보통 이하로 좋지 않은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가나 무료임대와 같이 주거비용이 지출되지 않는 경우보다 월세나 전세와 같이 주거비 지출이 상당한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었다. 그 외에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값의 차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비교적 높았으며, 수급권자 및 차상위인 경우가 다른 보호유형보다 비교적 제공량 만족이 높았다.
그 외에도 제공량, 교통편, 이용시간, 정보경로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경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소개를 받은 경우 제공량 만족도가 높았다. 종류에 대한 만족도도 푸드마켓을 이용할수록 종류에 대한 만족정도가 높았다.
기부식품 종류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주거형태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의 경우 종류에 대해서 만족하였으며 주거의 경우는 제공량과 마찬가지로 주거비용이 부담되는 전세나 월세주거자의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그 외에 건강상태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건강하지 않을수록 종류만족이 높았으며, 보호유형에 따라서는 장애인인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식품종류만족 차이분석결과,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낮을수록 종류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요컨대 경제적으로는 생활비가 적고 식료품비가 적은 저소득층 이용자일수록 기부식품의 품질, 량, 종류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대상자의 경제적 특성에 따른 품질만족 차이분석결과,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에 따라서 품질만족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낮을수록 품질에 대한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른 품질만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대상자의 기부식품 이용 특성에 따른 품질만족 차이분석결과 이용기관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푸드뱅크 보다 푸드마켓 이용자들의 품질만족도가 높았다.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와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를 받은 경우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구체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의 경우 종류에 대해서 만족하였으며 주거의 경우는 제공량과 마찬가지로 주거비용이 부담되는 전세나 월세주거자의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그 외에 건강상태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건강하지 않을수록 종류만족이 높았으며, 보호유형에 따라서는 장애인인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요컨대, 건강상태가 좋지 않고 전세나 월세로 인해 생활비 지출이 많은 저소득층 이용자의 경우 기부식품 의 제공량과 종류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건강상태에 따라서는 대체로 건강상태가 보통 이하로 좋지 않은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가나 무료임대와 같이 주거비용이 지출되지 않는 경우보다 월세나 전세와 같이 주거비 지출이 상당한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었다. 그 외에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값의 차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비교적 높았으며, 수급권자 및 차상위인 경우가 다른 보호유형보다 비교적 제공량 만족이 높았다. 기부식품 종류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주거형태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제공량 만족차이도 푸드마켓을 이용한 경우에 만족도가 높았다. 그 외에도 제공량, 교통편, 이용시간, 정보경로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경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소개를 받은 경우 제공량 만족도가 높았다.
기부식품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회귀분석을 위하여 독립변수간의 다중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분산팽창계수)값이 10이하, Tolerance(공차한계)값이 0.1이상으로 나타나서 분석에는 문제가 없었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부식품 이용의 만족정도를 영역별로 보면 품질만족이 가장 높았고, 종류만족과 제공량 만족의 순이었다. 모든 영역에 대하여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지만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저소득층 이용자들을 위한 기부식품 제공량의 확대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평균값의 차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비교적 높았으며, 수급권자 및 차상위인 경우가 다른 보호유형보다 비교적 제공량 만족이 높았다. 기부식품 종류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주거형태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의 경우 종류에 대해서 만족하였으며 주거의 경우는 제공량과 마찬가지로 주거비용이 부담되는 전세나 월세주거자의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독립변수중에도 품질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었다. 기부식품제공 제공량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10.306,p=.000). 분석결과 이용기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식품일지라도 공급자나 지원자 입장에서의 일방적인 지원보다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 만족도 향상에 기여함을 알 수 있다. 넷째 기부식품 이용 만족도 영향요인 분석에 대한 연구결과, 앞서 분석한 결과와 동일하게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이용자 일수록 식품 제공량과 종류에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상태가 좋지 않고 주거비용 지출로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저소득층들일수록 기부식품지원사업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경제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월생활비가 적은 경우, 월식료품비가 적은 경우에 식품의 질, 양,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대부분의 이용자가 저소득층이지만 이들중에서도 생활비나 식료품비가 적은 극빈층의 경우 기부식품의 질과 양, 종류에 모두 만족하는것이다.
실제로 미국 내기부식품 이용자의 38%가 18세 미만의 아동이었다.둘째,이용자들의 식품선택의 폭이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식품의 품질, 종류, 양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저소득층의 기부식품 이용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듯이, 현재 시군구별 1개소에 그치고 있는 푸드마켓의 수를 늘려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다양한 사회복지사업과 연계가 필요하다.
한편,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평균 만족도의 차이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높았으며, 고졸 및 대졸보다 무학·초졸·중졸인 경우가 비교적 품질만족이 높았다. 또한 건강하지 않을수록 품질만족이 높았으며, 전세와 무료임대인 경우에 월세와 자가보다 평균만족도가 다소 높았고, 장애인인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식품 제공량 만족도는 건강상태와 주거형태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미한 차이가 있었다.
기부식품 이용의 만족정도를 영역별로 보면 품질만족이 가장 높았고, 종류만족과 제공량 만족의 순이었다. 모든 영역에 대하여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지만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저소득층 이용자들을 위한 기부식품 제공량의 확대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000).분석결과 가족 수(-),이용기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가족 수가 적을수록,푸드마켓을 이용할수록 종류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분석결과 기부식품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는 선택과 양,종류 모든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용만족의 종류별로는 선택과 종류에 비하여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000). 분석결과 이용기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이용자일수록 제공량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이용자가 저소득층이지만 이들중에서도 생활비나 식료품비가 적은 극빈층의 경우 기부식품의 질과 양, 종류에 모두 만족하는것이다. 셋째, 기부식품 이용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에 따른 연구결과 푸드뱅크보다는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경우에 품질, 제공량, 종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식품일지라도 공급자나 지원자 입장에서의 일방적인 지원보다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 만족도 향상에 기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건강하지 않을수록 품질만족이 높았으며, 전세와 무료임대인 경우에 월세와 자가보다 평균만족도가 다소 높았고, 장애인인 경우 만족도가 높았다. 식품 제공량 만족도는 건강상태와 주거형태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미한 차이가 있었다. 건강상태에 따라서는 대체로 건강상태가 보통 이하로 좋지 않은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가나 무료임대와 같이 주거비용이 지출되지 않는 경우보다 월세나 전세와 같이 주거비 지출이 상당한 경우에 기부식품 지원량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었다.
식료품비가 적을수록 기부식품을 통해서 제공받는 식품양이 도움이 되는 것이다. 식품종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3.759,p=.000).분석결과 가족 수(-),이용기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월식품비가 낮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식품종류만족 차이분석결과,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낮을수록 종류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이용자 스스로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아울러 월식료품비도 p<0.1수준에는 부(-)적인 영향관계가 있어서 식료품비가 적을수록 상대적으로 제공량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료품비가 적을수록 기부식품을 통해서 제공받는 식품양이 도움이 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의 경제적 특성에 따른 품질만족 차이분석결과,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에 따라서 품질만족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월생활비와 월식료품비가 낮을수록 품질에 대한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정보경로에 따른 종류만족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로 이용하게 된 경우 종류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식품선택의 폭이 좁은 푸드뱅크보다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경우 품질과 제공량, 종류에 대해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분석과 분산분석을 수행한 결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 학력, 건강상태, 가족수, 주거형태, 보호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한편,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평균 만족도의 차이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높았으며, 고졸 및 대졸보다 무학·초졸·중졸인 경우가 비교적 품질만족이 높았다.
종류에 대한 만족도도 푸드마켓을 이용할수록 종류에 대한 만족정도가 높았다. 정보경로에 따른 종류만족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로 이용하게 된 경우 종류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대 식품선택의 폭이 좁은 푸드뱅크보다 푸드마켓을 이용하는 경우 품질과 제공량, 종류에 대해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에 따른 품질만족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제공량 만족에 대한 차이분석결과, 월식표품비가 제공량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4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가구보다 20만원 미만,20~40만원 미만 지출하는 가구의 만족도가 높았다. 즉, 월식품비가 낮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와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를 받은 경우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제공량 만족차이도 푸드마켓을 이용한 경우에 만족도가 높았다. 그 외에도 제공량, 교통편, 이용시간, 정보경로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경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소개를 받은 경우 제공량 만족도가 높았다. 종류에 대한 만족도도 푸드마켓을 이용할수록 종류에 대한 만족정도가 높았다. 정보경로에 따른 종류만족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로 이용하게 된 경우 종류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가족 수(-),이용기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가족 수가 적을수록,푸드마켓을 이용할수록 종류만족도가 높은 것이다. 가족 수가 적은 경우 이용하는 식품의 종류에 더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푸드마켓은 스스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종류만족이 높은 것이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기부식품 만족도 차이 분석에서 학력이 낮을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주거형태가 전세·월세로 비용지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제공량과 종류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부식품제공 식품품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F=1.483,p=.166). 독립변수중에도 품질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들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전반적으로 기부식품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보통이상으로 대체로 만족하고 있지만 만족도 평균은 품질과 종류에 비해서 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식품의 제공량이 부족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푸드뱅크 보다 푸드마켓 이용자들의 품질만족도가 높았다.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으나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와 다른 푸드뱅크 및 사회복지기관의 소개를 받은 경우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제공량 만족차이도 푸드마켓을 이용한 경우에 만족도가 높았다.
분석결과 기부식품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는 선택과 양,종류 모든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용만족의 종류별로는 선택과 종류에 비하여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향후 기부식품 제공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 판단된다.
한편,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평균 만족도의 차이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다소 높았으며, 고졸 및 대졸보다 무학·초졸·중졸인 경우가 비교적 품질만족이 높았다.
후속연구
이러한 차원에서 The Global FoodBanking Network[24]는 이용자들을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연계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본 연구는 특정지역에 제한적으로 조사된 점과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향후 전국단위 조사를 통하여 기부식품의 이용만족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핵심변수인 기부식품 이용과 관련된 이용기관 특성으로는 푸드마켓과 푸드뱅크이다. 이 외에도 이용특성으로 교통편, 이용시간, 기부식품정보 경로에 따른 만족도 분석을 할 것이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마련한 것이다[15][20][21].
이처럼 기부식품제공사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한 연구는 이화영[2]과 이인규[6]의 연구가 유일하고 단순한 실태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에 머무르고 있다[7][8]. 제공되는 기부식품 만족도 연구의 경우 단순 만족도 확인에 머무르고 있어 질과 양, 종류 등에 대한 구체적 만족도 확인을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부식품제공사업에 대한 저소득층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식품의 질·양·종류의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하고 요인을 평가하고자 한다.
한편, 이용만족의 종류별로는 선택과 종류에 비하여 제공량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향후 기부식품 제공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 판단된다. 기부식품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만족정도와 요인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특정지역에 제한적으로 조사된 점과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향후 전국단위 조사를 통하여 기부식품의 이용만족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뱅크 운동은 1967년 미국에서 무슨 이름으로 시작되었나요?
이러한 푸드뱅크 운동은 1967년 미국에서 Second Harvest(제2의 수확)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고 1981년 캐나다, 1984년 프랑스에서 도입하였으며 1986년에는 유럽 푸드뱅크연맹이 설립되어 각 국가별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보편적인 운동으로 발전해오고 있다[12].우리나라는 초기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라는 환경문제 차원에서 도입되었으며[13],1998년보건복지부가 서울,과천,대구,부산의 4개 지역에 푸드뱅크 사업을 시범운영하였고 같은해 6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푸드뱅크사업에 관한 타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14].
복지부가 정의한 푸드뱅크란 무엇인가요?
기부식품제공사업의 시작인 푸드뱅크에 대해 정무성외[9]는 식품제조기업,물류업체,요식업체,제과점,개인 등 다양한 기탁처로부터 잉여식품을 제공받아,빈곤계층 및 단기 혹은 장기적 결식대상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복지프로그램으로 정의하고 있으며,복지부[5]는 식품의 제조·유통·판매·이용과정에서 발생한 여유식품을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저소득 취약계층의 결식문제를 완화하고 식품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업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푸드뱅크는 기탁품 제공방식에 있어 이용자의 욕구를 고려하지 않는 공급자 중심의 일괄기탁과 일괄배분으로 인해 수혜자의 필요와 선호도의 미반영에서 오는 낙인감과 자괴감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푸드마켓을 운영하게 되었다.
푸드뱅크 사업의 여러 가지단점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기부식품제공사업의 시작인 푸드뱅크에 대해 정무성외[9]는 식품제조기업,물류업체,요식업체,제과점,개인 등 다양한 기탁처로부터 잉여식품을 제공받아,빈곤계층 및 단기 혹은 장기적 결식대상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복지프로그램으로 정의하고 있으며,복지부[5]는 식품의 제조·유통·판매·이용과정에서 발생한 여유식품을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저소득 취약계층의 결식문제를 완화하고 식품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업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이러한 푸드뱅크는 기탁품 제공방식에 있어 이용자의 욕구를 고려하지 않는 공급자 중심의 일괄기탁과 일괄배분으로 인해 수혜자의 필요와 선호도의 미반영에서 오는 낙인감과 자괴감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푸드마켓을 운영하게 되었다. 수혜자 중심의 푸드마켓사업은 잉여식품 등의 효과적 활용을 통하여 음식물의 낭비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함은 물론,저소득층의 실질생활비 절감 및 생활고를 완화하고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함으로써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푸드뱅크의 긍정적 취지와 목적을 담고 있으면서,개인의 욕구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푸드뱅크 사업의 여러 가지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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