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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마기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의 관계 : 어머니의 반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oddlers' Negative Emotionality and Mothers' Reactions to their Child's Negative Emotions of Social-emotional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85 - 102  

김양은 (우송대학교 사회복지.아동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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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정적 정서가 드러나는 걸음마기 영아를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18-36개월 걸음마기 영아와 어머니 141명이었으며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서로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또 영아의 정서성과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정도의 부정적 정서를 가진 영아라도 환경적 특성인 어머니의 반응에 따라 사회정서 행동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은 영아의 정서성과 사회정서 행동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영아가 생득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기질적 특성 뿐아니라 어머니의 변인에 의해 조절이 가능하며,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완충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oddler's emotionality and mother's reaction to their child's negative emotions of social-emotional behaviors of toddlers. The subjects were 141 mothers and toddlers ranging in age from 18 to 36 months.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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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걸음마기 영아를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성,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사회정서행동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분석해 보았다.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스스로 체크하는 부모 평정척도인 설문지를 통해 양적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부모의 평가도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반응,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특히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사회정서 행동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반응이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어머니의 역할과 양육행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음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변인과 중재변인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그 경로를 분석하는 연구를 기대해본다.
  • 그러나 최근들어 영아기가 사회정서화 능력이 발달되는 중요한 시기임이 거론됨과 아울러 영아들이 보육기관에 입소하는 시기가 빨라지고 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짐으로써 또래관계의 핵심이 되는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를 중재할 수 있는 변인들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정서성이 드러나며 또래와 초기 사회성이 시작되는 걸음마기 영아를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비지지적 반응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 연관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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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의 사회성은 언제 발달하게 되는가? 영아의 사회화 과정은 아주 어린 연령부터 시작된다. 영아의 사회성은 출생에서 2세에 이르기까지 영아를 양육하는 주된 양육자를 중심으로 점차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발달하게 되는데, 1세 이후에 스스로 걸을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점차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발달시킨다(Kostelnik & Grady, 2009). 선행연구에 따르면 생후 3년 이내에 영아가 적절한 자극과 교육들을 경험하면 사회정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반면 기질적 특성, 영아에 대한 무관심, 스트레스, 가난과 같은 부정적인 자극은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최석란, 2007).
사회정서 행동이란 무엇인가? 사회정서 행동은 인간이 사회의 성숙한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본행동으로(이윤정, 2013), 출생 후 자기가 속해있는 사회집단 내에서 구성원들과의 상호접촉과 집단 내에서 허용되는 행동양식을 통하여 그 집단의 가치, 문화, 규범들을 익혀 가며 다른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 그에 알맞은 역할을 수행함을 의미한다(이정순, 2002). 인간은 누구든지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선호하며(Rubin, Hastins, Chen, Stewart, & MacNichol, 1998), 영아 또한 또래에게 관심을 보이고 함께 놀기를 원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시도한다(김난실, 2004).
부정적 정서가 드러나는 걸음마기 영아를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연구대상은 18-36개월 걸음마기 영아와 어머니 141명이었으며 상관관계, 위계적 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서로 유의미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또 영아의 정서성과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같은 정도의 부정적 정서를 가진 영아라도 환경적 특성인 어머니의 반응에 따라 사회정서 행동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은 영아의 정서성과 사회정서 행동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은 영아가 생득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기질적 특성 뿐아니라 어머니의 변인에 의해 조절이 가능하며, 어머니의 반응이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완충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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