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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공감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연구 - 친숙성과 진정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f Social Enterprises which can bring out Customer's Empathic Response -Focusing on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5, 2014년, pp.131 - 153  

윤대홍 (부산대학교) ,  엄성원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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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업 측면과 제품 측면으로 접근해보았다.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통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alyzed on affecting factors of the customer's empathy toward the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in terms of corporates and their products. From the corporate perspective, we have checked how the activities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customer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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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 둘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반응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사회적기업 측면과 제품측면에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제(친숙성과 진전성)를 통해서 공감반응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공감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연구로, 문헌 연구 결과 모두 11개의 가설이 도출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는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에 대하여 일회성 관심이나 단기적인 거래로 이루어지는 것에 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케팅관점에서 소비자들을 공감시키고 이에 따라 사회적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보아,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일반 기업의 변수들과는 다른 특수성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전제하였으며, 공감이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이러한 선행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소비자의 공감반응과 관련된 측정문항이 기존에 다양하게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기존 연구와 공감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항을 수정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감반응에 대한 새로운 문항을 제시하였다. 향후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 첫째, 소비자의 공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기업측면과 제품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회공헌활동 공정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회공헌활동 공정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은 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매력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매력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독특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독특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친숙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친숙성은 소비자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진정성은 소비자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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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가 말한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OECD(1999)는 사회적기업은 “경영 전략으로 조직된 공익지향적인 비 특정 민간 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 그 목적은 이윤극대화를 지향하지 않으면서도 경제적 또는 사회적 목적, 그리고 재화와 용역의 생산이나 사회적 배제 및실업 문제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영국통상산업부(DTI)의 경우 사회적기업을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하는 사업체로서 기업의 잉여금은 주주와 소유자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용되기 보다는 그사업체 또는 지역사회를 위해 재투자되는 기업 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에도 미국의 대표적 사회적기업인 로버트 엔터프라이즈 재단 (Roberts Enterprise Development Fund)은 ‘저소 득층의 일자리를 창출과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업수익으로 운영되는 비영리수익 창출벤처’라고 정의하고 있다(임다혜, 2013).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본 결과는?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통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사회적기업이란 개념은 언제 처음 등장 하였는가? 사회적기업은 1970년대 말에 처음으로 등장한개념으로, 당시 유럽의 경제성장률 감소와 실업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는 곧 유럽 복지제도 위기의 원인이 되었으며, 처음에는 고용보조금을 강화하고 사회서비스 공급을 감소하는 방식으로 대체되었지만, 전통적인 거시경제정책과 고용정책으로는 장기실업문제와 사회서비스의욕구를 해결하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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