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공감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연구 - 친숙성과 진정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f Social Enterprises which can bring out Customer's Empathic Response -Focusing on Familiarity and Authentic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업 측면과 제품 측면으로 접근해보았다.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통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업 측면과 제품 측면으로 접근해보았다.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통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This study has analyzed on affecting factors of the customer's empathy toward the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in terms of corporates and their products. From the corporate perspective, we have checked how the activities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customer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Study...
This study has analyzed on affecting factors of the customer's empathy toward the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in terms of corporates and their products. From the corporate perspective, we have checked how the activities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customer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Study shows that the fairness of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have an impact on both the familiarity and the authenticity (hypothesis 1, hypothesis 2). Social contributions reciprocity has been shown to influence familiarity (hypothesis 3) and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o the authenticity (hypothesis 4).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from the product side, charm and familiarity (hypothesis 5), uniqueness and authenticity (hypothesis 8) showed that the impact on the definition. On the other hand charm and authenticity (hypothesis 6), uniqueness and familiarity (hypothesis 7) appeared to b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i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iarity, authenticity and empathy is as follows. First, the familiarity was found that it is affecting the authenticity (hypothesis 9) and for the consumer sympathetic (hypothesis 10) appeared to b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authenticity was found having a defined effect on the consumer sympathetic (hypothesis 11). It is really far more important to suggest an integrated approach to continue a sustainable and stable relationship by increasing consumer purchasing and empathy for the products and services of social enterprises. This study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marketing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which can draw the consumer sympathy through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f social enterprise.
This study has analyzed on affecting factors of the customer's empathy toward the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ies in terms of corporates and their products. From the corporate perspective, we have checked how the activities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customer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Study shows that the fairness of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have an impact on both the familiarity and the authenticity (hypothesis 1, hypothesis 2). Social contributions reciprocity has been shown to influence familiarity (hypothesis 3) and i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to the authenticity (hypothesis 4). Looking 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miliarity and authenticity from the product side, charm and familiarity (hypothesis 5), uniqueness and authenticity (hypothesis 8) showed that the impact on the definition. On the other hand charm and authenticity (hypothesis 6), uniqueness and familiarity (hypothesis 7) appeared to b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i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iarity, authenticity and empathy is as follows. First, the familiarity was found that it is affecting the authenticity (hypothesis 9) and for the consumer sympathetic (hypothesis 10) appeared to b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nd the authenticity was found having a defined effect on the consumer sympathetic (hypothesis 11). It is really far more important to suggest an integrated approach to continue a sustainable and stable relationship by increasing consumer purchasing and empathy for the products and services of social enterprises. This study provides practical implications for marketing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which can draw the consumer sympathy through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f social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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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둘째,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반응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사회적기업 측면과 제품측면에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제(친숙성과 진전성)를 통해서 공감반응의 구조적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공감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연구로, 문헌 연구 결과 모두 11개의 가설이 도출되었고,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는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에 대하여 일회성 관심이나 단기적인 거래로 이루어지는 것에 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케팅관점에서 소비자들을 공감시키고 이에 따라 사회적기업에 대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보아,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일반 기업의 변수들과는 다른 특수성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전제하였으며, 공감이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이러한 선행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둘째, 소비자의 공감반응과 관련된 측정문항이 기존에 다양하게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기존 연구와 공감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항을 수정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감반응에 대한 새로운 문항을 제시하였다. 향후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소비자의 공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공감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기업측면과 제품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사회공헌활동 공정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사회공헌활동 공정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은 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매력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매력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독특성은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독특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친숙성은 진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0: 친숙성은 소비자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진정성은 소비자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Tian et al.(2001)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독특성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Tian et al.(2001)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독특성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매력성은 ‘사회적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로 하여금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요소를 지니는 것’으로 정의하고, Chaiken and Shelly(1979)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매력성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본 연구에서는 제시하고 있는 측정항목들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크론바흐 알파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여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외생변수와 내생변수 로 나누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은 ‘사회적기업의 활동들에 대해 소비자가 혜택을 받거나, 감사하는 마음을 느끼거나, 나아가 상대에게 은혜를 입고 있다는 감정을 지각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Morales (2005)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호혜성 지각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사회공헌활동공정성은 ‘사회적 가치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의 모든 활동이 공정하고 합당한지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Hamilton and Srivastava(2008)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공정성 지각 설문항목과 Xia and Monroe(2004)가 사용한 척도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사회적기업에서의 소비자 공감은 ‘공유된 정서 또는 대리 정서로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의 제품및 서비스 구입 시 사회적기업의 활동 및 의도를 잘 파악하고 이를 함께 느끼는 것으로 정의’ 한다. 소비자의 공감은 Mehrabian and Epstein(1972), Davis(1980), 신경일(1994)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독특성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진정성은 ‘사회적기업이 상업적 동기에 기초하기보다 소비자의 영원한 가치를 지향하는 것을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Waitt (2000), 이은영(2012)의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호혜성 지각 설문항목의 일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 대하여 소비자가 ‘특성을 잘 아는 정도’, ‘편안한 느낌을 주는 정도’의 2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독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정도’, ‘독특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자주 생각하는 정도’의 3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멋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스타일이 나를 기분 좋게 한다고 생각하는 정도’, ‘호감을 가지는 정도’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활동과정에 대한 ‘공정성’, ‘정당성’, ‘수용가능성’, ‘적절한 피드백 제공’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감사하는 마음을 느낀 정도’, ‘고마움을느낀 정도’, ‘덕(혜택)을 보는 정도’, ‘도움을 받았다고 느낀 정도’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경험하려 한 정도’, ‘경험을 공유하려한 정도’, ‘해당 사회적기업에 대한 문제를 내 문제처럼 느낀 정도’, ‘해당 사회적기업과 하나라고 느끼는 정도’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측정항목으로는 사회적기업의 활동에 대하여 소비자가 ‘진정성을 느낀 정도’, ‘진심을 느낀 정도’, ‘인간적임을 느끼는 정도’,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느낀 정도’의 4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주로 부산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해 알고 있거나, 제품을 구매한적이 있는 대상으로 전체 3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으며, 이 중에서 총 262(87.3%)부가 회수되었으며, 최종 262부의 설문이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이용되었다.
성능/효과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측면에서 매력성의 경우 상대방의 친근감, 호감, 그리고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Reis, Nezlek, and Wheeler 1980), 일반적으로 정보원천의 매력성이 높을수록 메시지의 수용도가 증가된다(Triandis, 1971). 또한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매력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과 제품의 지각된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매력성의 경우 브랜드와 관련된 연구에서 일상적인 소비활동을 하면서 특정 브랜드들을 친구 관계로 비유할 수 있을 만큼 아끼고 가까이 하는 질적인 관계를 위한 선행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매력성을 통해 친근감을 느끼고 있다 (Fournier, 1998).
본 연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외생변수<표 3>와 내생변수 <표 4>로 나누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는 내생변수와 외생변수 모두 고유값(eigenvalue)가 1이상이고 요인 부하량도 성분별로 모두 0.5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요인들과 특정 항목 간 경로계수 값 및 t값, 그리고 적합도 지수가 대부분 기준치에 접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해 LISREL 8.3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전체의 경로모형을 검정한 결과 χ2 =34.85(df=4, p=0.01), GFI=0.86, AGFI=0.79, NFI=0.89, CFI=0.91, IFI=0.91, RMR=0.058을 갖는 모형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이들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대체로 변수들 간에 높은 관련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공감과 친숙성이 상관관계(0.77)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특성과 사회공헌활동의 상관관계(030)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Kline(1998)에 의하면 확인적 요인분석 후 도출된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0.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사회적기업측면과 제품측면을 통해서 살펴보았지만 좀 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기업측면에 대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5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이 확인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각요인들과 특정 항목 간 경로계수 값 및 t값, 그리고 적합도 지수가 대부분 기준치에 접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리고 향후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공감반응 정도에 따른 사회적기업의 유형을 구분 없이 살펴보았지만, 향후에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혼합형, 기타형, 지역사회 공헌형의 유형별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적 정서반응 및 감정적 정서반응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소비자의 공감반응과 관련된 측정문항이 기존에 다양하게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기존 연구와 공감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항을 수정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감반응에 대한 새로운 문항을 제시하였다.
이로 인하여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기존 연구와 공감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항을 수정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감반응에 대한 새로운 문항을 제시하였다. 향후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가 말한 사회적기업의 정의는?
OECD(1999)는 사회적기업은 “경영 전략으로 조직된 공익지향적인 비 특정 민간 활동(any private activity)으로, 그 목적은 이윤극대화를 지향하지 않으면서도 경제적 또는 사회적 목적, 그리고 재화와 용역의 생산이나 사회적 배제 및실업 문제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영국통상산업부(DTI)의 경우 사회적기업을 ‘사회적 목적을 우선으로 하는 사업체로서 기업의 잉여금은 주주와 소유자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운용되기 보다는 그사업체 또는 지역사회를 위해 재투자되는 기업 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에도 미국의 대표적 사회적기업인 로버트 엔터프라이즈 재단 (Roberts Enterprise Development Fund)은 ‘저소 득층의 일자리를 창출과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업수익으로 운영되는 비영리수익 창출벤처’라고 정의하고 있다(임다혜, 2013).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본 결과는?
기업측면의 경우 소비자의 친숙성과 진정성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사회공헌활동 공성성은 친숙성과 진정성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가설 2). 사회공헌활동 호혜성의 경우 친숙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가설 3)으로 나타났으나 진정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4). 제품측면에 대한 친숙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매력성과 친숙성(가설 5), 독특성과 진정성(가설 8)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매력성과 진정성(가설 6), 독특성과 친숙성(가설7)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숙성과 진정성 그리고 공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친숙성의 경우 진정성(가설 9)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 공감(가설 10)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정성의 경우 소비자 공감(가설 11)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구매를 촉진하고 공감을 높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통합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통한 소비자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사회적기업이란 개념은 언제 처음 등장 하였는가?
사회적기업은 1970년대 말에 처음으로 등장한개념으로, 당시 유럽의 경제성장률 감소와 실업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는 곧 유럽 복지제도 위기의 원인이 되었으며, 처음에는 고용보조금을 강화하고 사회서비스 공급을 감소하는 방식으로 대체되었지만, 전통적인 거시경제정책과 고용정책으로는 장기실업문제와 사회서비스의욕구를 해결하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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