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풍동실험을 통한 능동위상배열레이더에서 다층레이돔에 작용하는 공기력과 풍압의 실험적 연구
Wind Tunnel Test of Aerodynamic Forces and Wind Pressures Acting on Muilti-layer Radom in Active Phased Array Rada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1, 2014년, pp.149 - 157  

임성환 (LIG 넥스원(주) 기계연구센터) ,  강광희 (LIG 넥스원(주) 기계연구센터) ,  최지호 (LIG 넥스원(주) 기계연구센터) ,  이승호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 ,  권순덕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sensitivity of aerostatic force coefficients of multi-layer radom in the various wind speeds. The test was conducted in KOCED Wind Tunnel Center i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nd wind speeds were in the range from 5 m/s to 26 m/s in order to determine the Reynol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레이돔 설계에 있어 레이돔과 안테나 복사소자간 거리는 전기적인 성능(삽입손실 및 Active VSWR 등) 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외력에 의한 레이돔의 을 변형량은 매우 중요한 설계인자이므로 풍압 및 풍력시험을 통해 얻은 실험결과를 토대로 다층 복합소재인(Skin : HG120/RS1212, Core : ECA-R/OX Normex) 레이돔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운용풍속 26m/s에서 레이돔의 변위량을 계산하였다. 다층 복합소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능동위상배열 레이더의 레이돔에 작용하는 풍향에 따른 풍하중 산정을 위해 상사법칙에 따라 축소된 풍압실험 모형과 공기력실험 모형을 제작하여 레이더의 일반적인 운용풍속 조건인 5∼26m/s 에서 레이놀즈수 영향을 평가한 후 레이더 회전각도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영각에 따른 레이돔에 작용하는 압력과 공기력을 측정하고, 형상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풍압계수 및 공기력계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풍동실험에서 도출된 결과를 반영하여 레이돔의 응력해석(구조해석)을 통해 구조적인 안정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 6m/s와 26m/s 에 대하여 각각 15도 및 45도 간격으로 달리하여 0∼180도까지 풍압실험을 수행하였다. 레이돔 구동에 따라 바람입사각을 15도 간격으로 달리하여, 풍압실험을 수행하였다. 풍압 실험 조건은 Table 3에 나타나 있다.
  • 레이돔 모형에 작용하는 공기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Fx, Fy, Fz, Mx, My 및 Mz 방향의 힘을 동시에 측정 할 수 있는 6분력계(JR3사, Model:160M50)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 레이돔 모형에 작용하는 풍압을 측정하기 위하여±254mmAq까지 측정 가능한 PSI사의 8400 system 풍압측정 장비를 사용하였다.
  • 레이돔에 작용하는 바람 입사각 변화에 따른 공기력 측정 실험 조건은 풍압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Fig.
  • 본 논문에서 공기력 실험 시 좌표계는 레이돔 하부설계 시 적합한 구조물 좌표계를 적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영각 변화에 대한 좌표계의 변환은 식 (1) ∼(4)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능동위상배열 레이더의 레이돔에 작용하는 풍향에 따른 풍하중 산정을 위해 상사법칙에 따라 축소된 풍압실험 모형과 공기력실험 모형을 제작하여 레이더의 일반적인 운용풍속 조건인 5∼26m/s 에서 레이놀즈수 영향을 평가한 후 레이더 회전각도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영각에 따른 레이돔에 작용하는 압력과 공기력을 측정하고, 형상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풍압계수 및 공기력계수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영각 조건에서의 풍압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11.6m/s와 26m/s 두가지 풍속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레이돔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풍하중 산정을 위해 풍동실험을 수행하였고, 1:5의 축소 모형을 제작하고, 최대 풍속 26m/s 조건하에서 풍압과 공기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풍동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상세 구조해석을 통해 기존의 설계 방법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의 경계층 풍동에서 수행하였다. 수직순환형 폐회로 방식의 경계층 풍동으로 풍속 및 시험부 규모에 따라 고속시험부와 저속시험부로 구분되어있으며, 레이돔 풍동실험은 고속시험부에서 실시하였다. 고속시험부의 크기는 폭 5m, 높이 2.
  • 풍압실험의 경우 풍압공의 개수 및 위치가 적절하게 배치되지 않으면, 측정된 실험 결과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할 경우 많은 오차를 포함하게 된다. 실험 조건 및 결과의 신뢰성 확인을 영각 0도, 26m/s 조건에서 측정된 풍압 분포를 각각의 대표 면적으로 적분 하여 공기력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보았다. 풍압 분포를 적분하여 얻어진 항력계수는 1.
  • 이에 기류 조건은 등류로 한정하고, 레이놀즈수를 3.0×105∼1.6×106으로 달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풍동 유로 내의 바닥면 경계층의 영향을 피하기 위하여 바닥면으로부터 충분한 높이를 확보하여 모형을 설치하였으며, 레이돔 구동에 따른 바람입사각은 실험풍속 11.6m/s와 26m/s에 대하여 각각 15도 및 45도 간격으로 달리하여 0∼360도까지 풍압실험을 수행하였다.
  • 풍압 측정 실험 시 기류는 난류강도 1.5% 이하의 등류로 한정하였으며, 레이돔 구동에 따른 바람입사각은 실험풍속 11.6m/s와 26m/s 에 대하여 각각 15도 및 45도 간격으로 달리하여 0∼180도까지 풍압실험을 수행하였다.
  • 풍하중을 고려한 구조해석 시 기존의 설계 방법인 가정된 사각 단면형상이 갖는 항력계수(CD = 1.2)를 통해 산출된 풍하중을 등분포하중으로 해석하는 방법과 풍동실험을 통해 측정된 풍압분포를 각각의 대표면적으로 나누어서 해석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구조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구조해석 결과는 Fig.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의 레이돔 풍동실험 모형은 풍동의 폐쇄율을 고려하여 1:5 스케일의 모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모형의 크기는 높이 837mm, 폭 370mm, 두께 125mm 이다. 모형의 외형은 아크릴로 제작되었으며, 레이돔 하부 연결부와 실린더 지지대는 충분한 강성 확보를 위하여 두랄루민(duralumin)으로 제작하였다. 시험모형의 형상은 Fig.
  • 본 연구는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의 경계층 풍동에서 수행하였다. 수직순환형 폐회로 방식의 경계층 풍동으로 풍속 및 시험부 규모에 따라 고속시험부와 저속시험부로 구분되어있으며, 레이돔 풍동실험은 고속시험부에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대상인 능동위상배열 레이더의 전체 크기는 폭 1,850mm, 길이 3,370mm로 설계되었으며, 레이돔의 스킨부는 HG120/RS1212, 플렌지부는 HPW193/RS1212, 코어부는 Nomex honeycomb로 구성되어 있다. 레이돔의 전파투과면 적층구조는 Fig.
  • 본 연구의 레이돔 풍동실험 모형은 풍동의 폐쇄율을 고려하여 1:5 스케일의 모형으로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모형의 크기는 높이 837mm, 폭 370mm, 두께 125mm 이다. 모형의 외형은 아크릴로 제작되었으며, 레이돔 하부 연결부와 실린더 지지대는 충분한 강성 확보를 위하여 두랄루민(duralumin)으로 제작하였다.
  • 0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사용된 요소는 적층 솔리드(Layered solid)요소를 이용하여 다층복합소재레이돔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요소의 수는 286,470개이며, 다층복합소재 레이돔의 볼트 체결부는 3D spar, Multi-point constraint element를 이용하였다. Fig.
  • 레이돔 모형에 작용하는 풍압을 측정하기 위하여±254mmAq까지 측정 가능한 PSI사의 8400 system 풍압측정 장비를 사용하였다. 실험 시에는 총 3개의 ESP-64HD 모듈을 사용하였고, ESP 모듈은 각각 64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다. 압력 측정장치의 시스템 구성도는 Fig.
  • 풍압 측정을 위해 정면, 측면, 평면 및 후면에 각각 84개 38개, 44개, 15개 총 181개의 풍압공을 설치하였으며, 정확한 풍압 측정을 위해서 모형 내부에 ESP module를 내장하였다. ESP module이 포함된 풍압실험 모형은 Fig.

데이터처리

  • 다층 복합소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Table 4와 같다. 구조해석은 상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 Ver.13.0을 사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사용된 요소는 적층 솔리드(Layered solid)요소를 이용하여 다층복합소재레이돔의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요소의 수는 286,470개이며, 다층복합소재 레이돔의 볼트 체결부는 3D spar, Multi-point constraint element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레이돔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풍하중 산정을 위해 풍동실험을 수행하였고, 1:5의 축소 모형을 제작하고, 최대 풍속 26m/s 조건하에서 풍압과 공기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풍동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상세 구조해석을 통해 기존의 설계 방법과 비교 분석하였다. 레이돔의 경우 약간의 곡률 및 코너 경사를 가지고 있으나, 풍압 및 공기력 실험 결과 레이놀즈수에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더는 어디에 설치되어 운용되는가? 일반적으로 레이더는 선박 항해용 레이더로부터 시작하여 항공기 관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활용범위를 갖고 있는 장비이다. 레이더의 운용 특성상 레이더는 주로 개방되어 있는 장소, 지상에서 높이 위치한 장소에 설치 운용된다. 그러므로 레이더는 바람에 의한 영향을 피할 수가 없게 된다.
레이더는 어디에 활용되는가? 일반적으로 레이더는 선박 항해용 레이더로부터 시작하여 항공기 관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활용범위를 갖고 있는 장비이다. 레이더의 운용 특성상 레이더는 주로 개방되어 있는 장소, 지상에서 높이 위치한 장소에 설치 운용된다.
레이더는 바람에 의한 영향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므로 레이더는 바람에 의한 영향을 피할 수가 없게 된다. 바람은 동작중인 레이더에 여러 가지 물리적 영향을 일으키며, 일정한 속도를 갖고 회전해야 하는 레이더의 회전속도를 크게 바꿔 놓거나, 지속적으로 레이더 안테나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구동모터의 소손까지도 발생하게 된다. 또한 능동위상배열레이더의 레이돔의 경우 안테나의 RF 방사 시에 전기적인 투명창 역할을 수행하며, 외부의 환경 요소로부터 안테나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Merrill I. Skolnik, Radar Handbook(McGrawHill, Third Edition), pp. 12.39-12.43. 

  2. J. D. Walton, Jr., Radome Engineering Handbook : Design and Principles(Marcel Dekker, Inc. New York 1970) 

  3. D. Perterson, et. al., "Radome Boresight Error and Compensation Techniques for Electronically Scanned Arrays," AIAA 93-2648, 2nd Annual AIAA SDIO Technology Conference (B), Vol. 23, No. 1, pp. 123-180, June, 1993. 

  4. D. W. Miller, "AIT(Atomospheric Interceptor Technology) Interceptor Performance Predictions". 

  5. AIAA 93-2683, 2nd Annual AIAA SDIO Technology Conference, 1993. 

  6. Zarchan and H. Gratt, "Adaptive Radome Compensation using Dither," AIAA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anamics, Vol. 22, No. 1, pp. 51-57, 1999. 

  7. Hwang, M. H., Kim, D. H., Lee, J. W., Oh, M. W., Kim, M. H., and Ryu, K. J, "Aerodynamic Analysis and Comparison of Experimental Data for 2-Bladed Vertical Axis Wind Turb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5, No. 4, pp. 85-91, 2010. 

  8. Dae-Ha Jeong, Min-Su Seo, Dong-Hyun Kim, Hui-Ju Choi, Eun-Jong Kim, "Long Range Tracking Radome CFD Aerodynamic and Structural Analysi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AE/Computational Mechanics Symposium, 2013. 

  9. J. Courchesne and A. Laneville, "A Comparison of Correction Methods Used in the Evaluation of Drag Coefficient Measurements for Two-Dimensional Rectangular Cylinder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01, pp. 506-510, 1979. 

  10. E. Simiu and R. H. Scanlan, "Wind Effects on Structures," John Wiley & Sons, Inc. Canada, pp. 155-168,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