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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수요전력 관리 장치의 부하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ad Forecasting Methods of Peak Electricity Demand Controller 원문보기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9 no.3, 2014년, pp.137 - 143  

공인엽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Controller is a load control device that monitor the current power consumption and calculate the forecast power to not exceed the power set by consumer. Accurate demand forecasting is important because of controlling the load use the way that sound a warning and then blocking the load when i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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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 사용된 부하 데이터는 실제 산업현장의 데이터 측정의 제약 때문에 모의실험을 통해 임의적으로 부하의 변동이 심한 경우를 측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요시한 15분 동안에 900개의 부하 데이터를 랜덤하게 10회(CASE1 ~ CASE10) 생성하였고 각각 예측 시뮬레이션을 10회 진행하였다. 10개의 부하 데이터는 임의로 생성되는데, 그 결과로 표 2와 같은 특성을 보이도록 생성되었다.
  • 그리고 초 단위의 정밀한 수요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초 단위의 수요예측에 적용할만한 3가지 방식인 지수평활방법, ARIMA 모형, 칼만 필터에 대해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수요예측 방법인 지수평활방법, ARIMA 모형, 칼만 필터를 사용한 초 단위 부하 예측을 제안하고 기존의 예측 방법과 예측 정확도를 비교 분석한다.
  • 또한 칼만 필터를 사용하여 초 단위 부하 예측을 수행할 때의 동작과정은 그림 4와 같다. 먼저 초기 부하량 입력값을 바탕으로 칼만 이득을 계산하고 다음 단계로 현재시점에서 측정된 부하량과 예측된 부하량 값의 오차를 반영한 추정값을 계산한다. 이 추정값은 다음시점의 부하량을 예측할 때 사용된다.
  • 본 논문에서는 예측시점 t에서의 실제 전력 측정값을 yt, 전력 예측값을 ft, 그리고 평활계수 α는 0.5로 고정하여 적용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지수평활방법, ARIMA 모형, 칼만 필터를 사용하여 초 단위 부하 예측을 수행하고 현재 최대수요전력 관리 장치에서 사용되는 예측전력을 계산하는 방식과 예측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 수요시한이 끝나는 시점의 수요 전력을 예측하는 기존 예측 방법은 전체적으로 부하의 변동이 심할 경우 계산되는 예측전력 값과 실제 수요전력과의 오차가 크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에서 사용된 부하 데이터는 실제 산업현장의 데이터 측정의 제약 때문에 모의실험을 통해 임의적으로 부하의 변동이 심한 경우를 측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요시한 15분 동안에 900개의 부하 데이터를 랜덤하게 10회(CASE1 ~ CASE10) 생성하였고 각각 예측 시뮬레이션을 10회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 예측 시뮬레이션은 지수평활방법 및 ARIMA 모형의 예측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칼만 필터를 사용한 예측은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본 논문에서는 모형을 식별하기 위해 자기상관 함수(ACF: Acutocorrelation Function)을 이용하였고, 모형의 파라메터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AIC(Akaike Information Criterion)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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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미래의 에너지 고갈을 대비해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있나요?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자원의 고갈 및 에너지 부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미래의 에너지 고갈을 대비하여 정부에서 저탄소 녹색 성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 성장은 기존의 화석 연료소모를 최소화하고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의 절감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 온실 가스 및 폐기물 배출을 억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1].
전력거래소는 전력 사용 절감 및 관리를 위해 어떤 제도를 실행하고 있나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전력거래소에서는 전력 사용 절감을 위해 계약전력 500㎾ 이상의 일반, 교육, 산업체를 대상으로 최대수요전력 관리 장치의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3]. 최대수요전력 관리 장치는 현재 사용전력을 모니터링하여 수요시한 15분 동안 예측 전력을 계산해 수용가에서 설정한 목표전력을 초과하지 않게 부하를 제어하는 장치이다.
전 세계적으로 자원의 고갈 및 에너지 부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된 이유는? 산업의 발달과 인류의 생활이 윤택해 지면서 에너지 자원의 소모도 증가하게 되었다.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자원의 고갈 및 에너지 부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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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H. Choi, J.H. Lee, S.H. Hong,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Wireless Illumination Controller with Demand Response for the Smart Grid,"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0, No. 6, pp.1215-1224, 2011 (in Korean). 

  2. G.D. Lee, "For 2 Days 'Caution' Stage ... Emergency Warning of Power Supply and Demand," KyungBukIlbo,http://www.kyongbuk.co.kr/main/news/news_content.php?id592439&news_area010&news_divide&news_local20&effect4#, 2012 (in Korean). 

  3. Korea Power Exchange, http://www.kpx.or.kr/. 

  4. B.J. Kim, E.K. Jung, U.D. Han, H.J. Cheon, "Development of Intelligent Demand Controll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14, No. 5, pp.50-55, 2000 (in Korean). 

  5. C.I. Kim, K.C. Sung, I.K. Yoo, "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ing Control using A Composite Fuzzy Model,"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51, No. 9, pp.417-424, 2002 (in Korean). 

  6. S.W. Cho, "A Study on the Control System of Maximum Demand Power Using Neural Network and Fuzzy Logi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9, No. 4, pp.420-420, 1999 (in Korean). 

  7. W.W. Lee, Statistical Technique for Prediction, Jayu Academy Books, pp.35-176, 2011 (in Korean). 

  8. J.D. Lee, "A Study on Path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Kalman Filter,"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4 (in Korean). 

  9. H.J. Kim, H.W. Choi, S.P. Hong, "A Study on Travel Time Prediction of the Interrupted Traffic Flow using Kalman Filter Algorithm," Journal of Yooshin Engineering Corporation, No. 18, pp.78-89, 2012 (in Korean). 

  10. S.P. Kim, Essential Kalman Filter, A-Jin Publishing Company, pp.39-112, 201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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