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랜스포터 결합을 고려한 조선소 블록 운반 일정계획
Transporter Scheduling with Transporter Combination in Shipbuild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3, 2014년, pp.299 - 305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박나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트랜스포터란 조선소에서 작업장 간에 조선 블록을 운반하는 장비이다. 트랜스포터 일정 계획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선박 건조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록 운반에 있어서의 트랜스포터 일정 계획에 관한 몇몇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트랜스포터 결합을 고려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결합을 고려한 효율적인 트랜스포터 일정 계획 모형을 제안한다. 수리적 모형에서는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트랜스포터 간의 작업 부하를 가능한 균등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본 모형의 해를 탐색하기 위해 타부 서치 기반의 세 가지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시하였으며 컴퓨터 실험을 통해 제안된 휴리스틱들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ship-building, a transporter is the moving equipment to transport ship blocks from a workshop to another in a shipyard. The efficient scheduling of transporters has an important role for the operation of a building ship to be completed on schedule. There are the previous studies on the transp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플로팅 도크로 PE 블록을 운반하는 장비로 해상크레인, 모듈 트랜스포터 등이 있으며 트랜스포터를 결합하여 대형블록을 운반하는 것이 해상크레인을 이용하는 것보다 안전 하며 더 큰 블록을 운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 동적인 조선소 환경에서 트랜스포터를 결합하여 블록을 운반 하게 되면 다양한 운반 계획이 가능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의의가 있다.
  • 2의 3가지 operator로 이웃해를 탐색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타부 서치를 여러 번 반복하게 하여 탐색 영역을 넓혀 해 개선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3.
  • 하지만 조선소에서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의해 작업 속도가 결정되는 작업이 많고 조선 자체가 프로젝트의 성격을 띠므로 건조 중 설계 변경이 빈번하다. 또한 트랜스포터의 고장 및 정비로 인해 계획의 변경이 불가피할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동적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빠른 시간 내에 근사 최적해를 낼 수 있는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초기해 생성을 위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과 타부서치 알고리즘의 상세 단계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트랜스포터의 결합에 따라 용량 제약 및 시간 제약이 변하는 것을 고려하였으며 조선소에서 발생하는 블록 이동을 적시에 수행하기 위해 트랜스포터를 스케줄링하는 문제를 연구하였다. 조선소의 블록 운반 상황에 맞춰 문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수리적 모형과 휴리스틱 해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트랜스포터 결합을 고려하여 정해진 작업 일정을 지키고 물류비를 줄이기 위해 트랜스포터 보유량을 최소화하고 할당된 트랜스포터들의 운행 시간을 평준화하는 수리적 모형을 구축한다. 최소화에만 초점을 둘 경우 특정 차량에 작업이 몰리게 될 수 있으며 예상 시각에 맞춰 작업을 완료하지 못할 경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변형기법에 비해 좋은 해를 낼 수 없었지만 블록의 수가 많아질수록 단순히 타부 서치를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H2는 대체로 가장 좋은 해를 탐색하였지만 시간이 다른 알고리즘들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H3는 모든 경우에서 가장 짧은 탐색 시간을 가졌고 H1, H2의 해와 비슷한 답을 제시하거나 특정 블록 개수군의 데이터에서는 가장 우수한 답을 내기도 하였다.
  • 여기서 가상의 출발, 도착 데포를 0으로 가정한다. Fig 2는 본 연구에서 정의한 블록 운송의 흐름 예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절한 블록 운반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 것은 어떤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가? 게다가 납기일이 다른 여러 선박들이 동시에 건조되므로 전체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게 각각의 일정계획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적절한 블록 운반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 것은 물류비 감소로 인해 매출 대비 순이익 증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납기일을 준수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뢰도 및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트랜스포터란 무엇인가? 트랜스포터란 조선소에서 작업장 간에 조선 블록을 운반하는 장비이다. 트랜스포터 일정 계획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선박 건조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ung, C. Y. and Shin, J. Y.(2012), "Efficient Yard Tractor Control Method for the Dual Cycling in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 pp. 69-74. 

  2. Dror, M., Trudeau, P.(1990), "Split delivery routing", Naval Research Logicsticcs, Vol.37, No.3, pp. 383-402. 

  3. Desaulniers, G.(2010), "Branch-and-price-and-cut for the split delivery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Operations Research, Vol.58, No.1, pp. 179-192. 

  4. Dror, M., Laporte, G., Trudeau, P.(1994), "Vehicle routing with split deliveries", Discrete Applied Mathematics, Vol.50, No.3, pp. 239-254. 

  5. Ho, S., Haugland, D.(2004). "A tabu search heuristic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and split deliveries".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31, pp. 1947-1964. 

  6. Jeong, Y. S.(2006). Block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Thesis(master), pp.8-9. 

  7. Kim, J. H. et al(2008), "A Development of Floating Dock Control Simulator for Skid Launching System",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 pp. 1-7. 

  8. Lee, W. S. et al(2008), "Transporter Scheduling for Dynamic Block Transportation Environment", IE Interfaces, Vol. 21, No. 3, pp. 274-282. 

  9. Lee, W. S. et al(2009), "Transporter Scheduling Based on a Network Flow Model for Dynamic Block Transportation Environment", IE Interfaces, Vol. 22, No. 1, pp. 63-72. 

  10. Park, C. K. and Seo, J. Y.(2012), "A GRASP approach to transporter scheduling and routing at a shipyard ",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63, No. 2, pp. 390-399. 

  11. Shin, J. Y. and Kwon S. C.(2009), "Effective Operation Strategies for Pooling Yard Tractors m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6, pp. 401-407. 

  12. Yim, S. B. et al(2008), "Optimal Block Transportation Scheduling Considering the Minimization of the Travel Distance without Overload of a Transpor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6, pp. 646-6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