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2, 2014년, pp.65 - 7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you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differ from those of noncleft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in terms of expressive vocabulary siz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and lexical selectivity. A total of 12 children with cleft palate and 12 noncleft c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의 언어 습득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나이는 언제인가? | 언어발달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생후 12개월 이후 아동의 언어 습득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표현어휘와 음운의 습득과 발달적인 측면이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진행되어진다. 즉 음운 산출 능력이 표현어휘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표현어휘의 성격과 구조가 아동의 음운 지식과 산출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1], [2]. | |
구개열 아동이 보이는 어휘 발달 지연의 원인은 무엇인가? | 또한 일부 연구들은 구개열 아동들의 표현어휘상의 발달 지연을 일반 아동들의 초기 언어발달에서 나타나는 어휘와 음운 발달상의 긴밀한 관계에 기초해서 해석하고자 하였다[15], [16]. 즉 구개열 아동이 보이는 어휘 발달 지연은 음운 발달상의 지연 또는 결함 때문에 이차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표적인 예로서 Hardin-Jones & Chapman (2013) 연구를 들 수 있는데 두 연구자들은 구개열 아동의 어휘 크기와 어휘산출상의 선택성(lexical selectivity)을 살펴보았다. | |
구개열 아동이 겪는 조음 위치 측면의 문제는 무엇인가? | 이러한 초기 발성단계상의 지연은 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구강과 연인두 기제를 얻은 후인 초기 말-언어발달단계에까지도 이어져 많은 수의 구개열 아동이 말-언어발달상의 문제를 보이게 된다[7]-[12]. 특히 음운 발달상의 결함이 두드러지는데 조음 위치 측면에서 구강 앞쪽 소리보다는 성문음과 같이 구강 뒤쪽에서 나는 소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후방화 음운오류가 빈번하게 나타난다[7], [8]. 또한 일반 아동들에 비해 입술, 혀 등의 구강의 조음기관을 덜 사용하고, 특히 혀 끝(tip)과 혀 등(dorsum)을 사용하는 말소리에 어려움을 보인다[11]. 조음 방법 측면에서는 연인두 폐쇄를 통한 구강 내 압력 형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파열음 산출이 제한적이며, 성문마찰음과 비자음의 산출율은 오히려 일반 유아들에 비해 높아지는 비전형적인 발달 양상을 보인다[5], [7], [11]. |
Stoel-Gammon, C. (2011). Relationships between lexical and phonologic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Language, 38, 1-34.
Edwards, J., Munson, B., Beckman, M. E. (2011). Lexicon-phonology relationship and dynamics of early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Language, 38(1), 35-40.
Kim, M. & Ha, S. (2013).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ization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from 6 to 18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김민영.하승희 (2013). 6-18개월 구개열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의 발성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Chapman, K. L., Hardin-Jones, M. A., Schulte, J. & Halter, K. A. (2001). Vocal development of 9-month-old babies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Language, & Hearing Research, 44, 1268-1283.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 827-840.
Moon, H., & Ha, S. (2012). Phonological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cleft palate and typically developing toddlers aged 12-24 month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7, 118-129. (문희원.하승희 (2012). 12-24개월 구개열 유아와 일반 유아의 음운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 118-129.)
Lohmander, A., Lillvik, M., & Friede, H. (2004). The impact of early infant jaw-orthopaedics on early speech production in toddlers with unilateral cleft lip ad palate.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18(4-5), 259-284.
Chapman, K. L., Hardin-Jones, M., & Halter, K. A.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speech and later speech and language performance for children with cleft lip and palate.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17(3), 173-197.
Hattee, C., Farrow, K., Harland, K., Sommerlad, B., & Walsh, M. (2001). Are we ready to predict speech development from babbling in cleft lip and palat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6(1), 115-120.
Hutters, B., Bau, A., & Brondsted, K. (2001). A longitudinal group study of speech development in Danish children born with and without cleft lip and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6(4), 447-470.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 827-840.
Scherer, N. J. & D'Antonio, L. L. (1995). Parent questionnaire for screening early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cleft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32, 7-13.
Broen, P. A., Dever, M. C., Doyle, S. S., Prouty J. M., & Moller, K. T. (1998). Acquisition of linguistic and cognitive skills by children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Hearing Research, 41, 676-687.
Hardin-Jones, M. & Chapman, K. (2013). Early lexical characteristics of toddlers with cleft lip and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Epub ahead of print
Willadsen, E. (2013). Lexical selectivity in Danish toddlers with cleft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50(4). 456-465.
Kim, H., Kim, Y., & Kim, S. (2002). Language Development in Cleft Palate infants.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9(3), 121-131. (김효선.김영태.김석화 (2002). 구개파열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음성과학, 9(3), 121-131.
Jang HS., Seo SJ., & Ha JY. (2009). Developmental assessment for the early intervention Program planning. Seoul:Hakjisa. (장혜성, 서소정, 하지영(2009). 영유아 선별.교육 진단검사(DEP). 서울: 학지사.)
Kim, Y., Kim, K., Yoon, H., & Kim, H. (2003).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oul: Special Education. (김영태.김경희.윤혜련.김화수 (2003).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서울: 특수교육.)
Pae SY., & Kwak KJ. (2011). Korean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KM-BCDI) user's guide and technicalmanual. Seoul: MindPress. (배소영, 곽금주(2011).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전문가 지침서. 서울: 마인드프레스.)
Stoel-Gammon, c. & Dunn, c. (1985). Normal and disordered phonology in children. Austin: ProEd.
Bernthal, J. E., Bankson, N. W., & Flipsen, P. Jr. (2009).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Boston: Allyn & Bac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