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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개열 아동의 초기 어휘에 나타난 음운 특성 연구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Early Vocabulary in You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2, 2014년, pp.65 - 71  

하승희 (한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you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differ from those of noncleft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in terms of expressive vocabulary siz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and lexical selectivity. A total of 12 children with cleft palate and 12 noncleft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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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자발화를 이용하여 구개열 아동의 발성과 초기 음운발달을 살펴보는 연구가 국내에서도 이루어지고는 있지만[3], [7], 주로 음운발달에만 초점을 두어 아동의 실제 자발화에 기초하여 초기 어휘와 음운 발달을 함께 상세하게 살펴보면서 두 요소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는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18개월에서 30개월의 구개열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보고 뿐만 아니라 아동의 구어 표현에 기초하여 초기 어휘 발달을 살펴보고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어휘 크기와 표현어휘에 나타난 음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표현어휘에 나타난 음운 특성은 음운발달 초기 아동들이 낱말 내 첫소리는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산출한다는 점에 기초하여 낱말 내 첫소리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 특히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구개열 아동들의 음운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음운유형을 장애음, 모음, 비음 및 성문음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표현어휘와 음운 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표현어휘와 어휘의 음운 특성을 반영하는 측정치간의 상관관계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KM-BCDI 검사도구와 자발화 분석을 통해 18개월에서 30개월 사이 구개열 아동의 초기 표현어휘와 음운 발달 특성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KM-BCDI와 자발화에서 모두 구개열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적은 수의 표현어휘를 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구개열과 일반 아동의 어휘와 음운 발달상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표현어휘수와 음운 특성을 반영하는 측정치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구개열아동과 일반아동 집단은 모두 KM-BCDI와 자발화에서 나타난 어휘수와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휘비율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18개월에서 30개월의 구개열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보고 뿐만 아니라 아동의 구어 표현에 기초하여 초기 어휘 발달을 살펴보고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어휘 크기와 표현어휘에 나타난 음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표현어휘에 나타난 음운 특성은 음운발달 초기 아동들이 낱말 내 첫소리는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산출한다는 점에 기초하여 낱말 내 첫소리 유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구개열 아동들의 음운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음운유형을 장애음, 모음, 비음 및 성문음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또한 구개열 아동이 장애음으로 시작하는 어휘를 산출할 경우 그 정확도면에서도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구개열 아동이 느린 어휘 발달을 보일 뿐만 아니라 공명음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한 선호도를 언어 발달 초기에 보인다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들은 공명음과 비교해 장애음이 산출상의 난이도가 높아 정확도와 산출 비율이 낮아져 상대적으로 공명음의 산출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공명음으로 시작하는 단어에 대한 선택성 발달에 대한 이유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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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언어 습득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나이는 언제인가? 언어발달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생후 12개월 이후 아동의 언어 습득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표현어휘와 음운의 습득과 발달적인 측면이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진행되어진다. 즉 음운 산출 능력이 표현어휘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표현어휘의 성격과 구조가 아동의 음운 지식과 산출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1], [2].
구개열 아동이 보이는 어휘 발달 지연의 원인은 무엇인가? 또한 일부 연구들은 구개열 아동들의 표현어휘상의 발달 지연을 일반 아동들의 초기 언어발달에서 나타나는 어휘와 음운 발달상의 긴밀한 관계에 기초해서 해석하고자 하였다[15], [16]. 즉 구개열 아동이 보이는 어휘 발달 지연은 음운 발달상의 지연 또는 결함 때문에 이차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대표적인 예로서 Hardin-Jones & Chapman (2013) 연구를 들 수 있는데 두 연구자들은 구개열 아동의 어휘 크기와 어휘산출상의 선택성(lexical selectivity)을 살펴보았다.
구개열 아동이 겪는 조음 위치 측면의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초기 발성단계상의 지연은 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구강과 연인두 기제를 얻은 후인 초기 말-언어발달단계에까지도 이어져 많은 수의 구개열 아동이 말-언어발달상의 문제를 보이게 된다[7]-[12]. 특히 음운 발달상의 결함이 두드러지는데 조음 위치 측면에서 구강 앞쪽 소리보다는 성문음과 같이 구강 뒤쪽에서 나는 소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후방화 음운오류가 빈번하게 나타난다[7], [8]. 또한 일반 아동들에 비해 입술, 혀 등의 구강의 조음기관을 덜 사용하고, 특히 혀 끝(tip)과 혀 등(dorsum)을 사용하는 말소리에 어려움을 보인다[11]. 조음 방법 측면에서는 연인두 폐쇄를 통한 구강 내 압력 형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파열음 산출이 제한적이며, 성문마찰음과 비자음의 산출율은 오히려 일반 유아들에 비해 높아지는 비전형적인 발달 양상을 보인다[5],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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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Stoel-Gammon, C. (2011). Relationships between lexical and phonologic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Child Language, 38, 1-34. 

  2. Edwards, J., Munson, B., Beckman, M. E. (2011). Lexicon-phonology relationship and dynamics of early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Language, 38(1), 35-40. 

  3. Kim, M. & Ha, S. (2013). Longitudinal study of early vocalization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from 6 to 18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김민영.하승희 (2013). 6-18개월 구개열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의 발성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2), 223-234.) 

  4. Chapman, K. L. (1991). Vocalization of toddlers with cleft lip and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28, 172-178. 

  5. Chapman, K. L., Hardin-Jones, M. A., Schulte, J. & Halter, K. A. (2001). Vocal development of 9-month-old babies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Language, & Hearing Research, 44, 1268-1283. 

  6.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 827-840. 

  7. Moon, H., & Ha, S. (2012). Phonological development in toddlers with cleft palate and typically developing toddlers aged 12-24 month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7, 118-129. (문희원.하승희 (2012). 12-24개월 구개열 유아와 일반 유아의 음운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 118-129.) 

  8. Lohmander, A., Lillvik, M., & Friede, H. (2004). The impact of early infant jaw-orthopaedics on early speech production in toddlers with unilateral cleft lip ad palate.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18(4-5), 259-284. 

  9. Chapman, K. L., Hardin-Jones, M., & Halter, K. A.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speech and later speech and language performance for children with cleft lip and palate.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17(3), 173-197. 

  10. Hattee, C., Farrow, K., Harland, K., Sommerlad, B., & Walsh, M. (2001). Are we ready to predict speech development from babbling in cleft lip and palat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6(1), 115-120. 

  11. Hutters, B., Bau, A., & Brondsted, K. (2001). A longitudinal group study of speech development in Danish children born with and without cleft lip and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36(4), 447-470. 

  12. Scherer, N. J., Williams, A. L., & Proctor-Williams, K. (2008). Early and later vocaliz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cleft palate.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72, 827-840. 

  13. Scherer, N. J. & D'Antonio, L. L. (1995). Parent questionnaire for screening early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cleft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32, 7-13. 

  14. Broen, P. A., Dever, M. C., Doyle, S. S., Prouty J. M., & Moller, K. T. (1998). Acquisition of linguistic and cognitive skills by children with cleft palate. Journal of Speech Hearing Research, 41, 676-687. 

  15. Hardin-Jones, M. & Chapman, K. (2013). Early lexical characteristics of toddlers with cleft lip and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Epub ahead of print 

  16. Willadsen, E. (2013). Lexical selectivity in Danish toddlers with cleft palate. Cleft Palate-Craniofacial Journal, 50(4). 456-465. 

  17. Kim, H., Kim, Y., & Kim, S. (2002). Language Development in Cleft Palate infants. Korean Journal of Speech Sciences, 9(3), 121-131. (김효선.김영태.김석화 (2002). 구개파열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연구. 음성과학, 9(3), 121-131. 

  18. Jang HS., Seo SJ., & Ha JY. (2009). Developmental assessment for the early intervention Program planning. Seoul:Hakjisa. (장혜성, 서소정, 하지영(2009). 영유아 선별.교육 진단검사(DEP). 서울: 학지사.) 

  19. Kim, Y., Kim, K., Yoon, H., & Kim, H. (2003).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oul: Special Education. (김영태.김경희.윤혜련.김화수 (2003).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서울: 특수교육.) 

  20. Pae SY., & Kwak KJ. (2011). Korean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KM-BCDI) user's guide and technicalmanual. Seoul: MindPress. (배소영, 곽금주(2011).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전문가 지침서. 서울: 마인드프레스.) 

  21. Stoel-Gammon, c. & Dunn, c. (1985). Normal and disordered phonology in children. Austin: ProEd. 

  22. Bernthal, J. E., Bankson, N. W., & Flipsen, P. Jr. (2009).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Boston: Allyn &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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