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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스토리와 관련된 유머의 차이에 대한 고찰
A study on differences in the humor embedded in storie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feature-length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67 - 88  

김윤정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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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한국의 장편 애니메이션은 수익과 관련된 흥행 실적을 나타내지는 못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이 된다는 것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이 있는데, 이러한 즐거움을 주는 요소로 웃음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유머가 한국 애니메이션의 세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국과 미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의 분석과 그 원인을 분석하는 연구는 많이 부족하다. 몇몇 해외 시장을 노리는 한국 애니메이션은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 제작의 프리 프로덕션을 미국인이 맡는 경우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미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의 표현법의 차이를 빈도분석, 내용분석, 인터뷰를 통해서 연구하고 여기서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인 스토리와 관련된 유머를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이러한 스토리와 관련된 유머를 보강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ly, the Korean feature-length animation is not making a successful box office hit. Being a box office hit all around the world is related with entertainment and laughter cannot be excluded as a element that gives such enjoyment. Although the humor would be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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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앙리 베르그송(Henri Bergson)의 웃음에 관한 이론과 애니메이션이나 그림책의 유머 표현과 관련한 선행연구로부터 유머의 표현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개성에 기반한 유머를 한국과 미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양국간의 유머 표현법 차이를 내용분석과 적용된 장면들을 예로 들어 검증하고 하였다. 또한 한미 합작 애니메이션 작품인 다이노타임의 박재우 PD와 오디션의 감독인 민경조 감독, 디즈니 스튜디오의 캐릭터 디자인 수퍼바이저 김상진을 인터뷰한 내용으로 유머가 제작 프로세스 상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양국간의 유머 표현법 차이를 내용분석과 적용된 장면들을 예로 들어 검증하고 하였다. 또한 한미 합작 애니메이션 작품인 다이노타임의 박재우 PD와 오디션의 감독인 민경조 감독, 디즈니 스튜디오의 캐릭터 디자인 수퍼바이저 김상진을 인터뷰한 내용으로 유머가 제작 프로세스 상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한국과 미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의 특성 차이를 분석하고, 어떤 유머의 특성이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부족한지, 그리고 이를 극복하려면 어떠한 보완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와 같이 한국과 미국의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캐릭터들을 살펴보았다. 캐릭터들을 스토리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디즈니는 캐릭터 그 자체가 스토리라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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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랩스틱의 특징은 무엇인가? 슬랩스틱은 단지 움직임만으로 관객을 웃게 만든다. 복잡한 복선이나 논리가 들어간 스토리 안에서 웃음이 발생하는 코메디 장르와는 다르게 단순한 육체적인 언어를 가지고 유머가 나타난다. 6)
애니메이션에서 대사는 무엇때문에 유머가 나타나는가? 애니메이션에서 대사는 형식과 내용의 이중성 때문에 유머가 나타난다. 웃음을 유발하는 경우는 독특한 억양이나 말투, 코믹한 대사, 단어의 왜곡, 문장의 반복, 이중의 의미가 있는 단어, 의미와 발음을 사용한 말장난 등이다.
자연계의 법칙을 무너뜨리는 타이밍의 과장을 통해 코믹성이 나타나는 예시는 무엇인가? 캐릭터가 절벽에서 떨어질 때 공중에 멈추고 있다가 떨어진다던가, 어떤 캐릭터는 기차보다 빨리 달리는 등의 타이밍이 왜곡되었을 때 웃음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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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영덕, 박웅진, 조나현, 한류 콘텐츠, TV애니메이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2006. 

  2. 김윤정, 한.미 장편 애니메이션에서의 유머유발요인 비교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4, 2). 

  3. 김은주, 정성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에 관한 연구 : 한국 애니메이션의 포스트 프로덕션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pp.148-149. 

  4. 김혜련, 그림책에 나타나는 행동적, 신체적, 언어적 유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1, 2). 

  5. 류종영, 웃음의 미학, 2007, 유로서적 

  6. 박세혁, 무성영화 코메디와 초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보드빌 슬랩스틱 코메디의 영향, 기초조형학연구, 2006, pp.255-266. 

  7. 변청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 기호학적 접근을 통한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07, 8). 

  8. 성례아, 장편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와 관객의 심리적 재미에 대한 상관관계,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4, 2). 

  9. 임유상, 3D 애니메이션에서의 유머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2006, 2). 

  10. 임자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유머유형에 관한 연구: 앙리 베르그송 (Henri Bergson)의 희극론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7, 8). 

  11. 조미라, 애니메이션의 희극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12호, 2007, PP.103-119. 

  12. 최유미, 성례아, 애니메이션에서 음향의 리듬과 충실성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2002, pp.132-151. 

  13. Karen Beckman, Animating Film Theory, Duke University Press, 2014. 

  14. Frank Thomas, Ollie Johnston, The Illusion of Life, Walt Disney Productions, 1981. 

  15. Henri Bergson, 정연복 역, "웃음", 세계사, 2008. 

  16. Paul Wells, 한창완 외 역, Understanind Animation, 한울아카데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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