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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 에너지 조건하에 충격체 질량과 속도변화에 따른 발포 고분자의 흡수 에너지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bsorbed Energy of Polymeric Foam According to Different Mass and Impact Velocity Based on the Constant Impact Energy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7 no.2, 2014년, pp.42 - 46  

김병준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한국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성식 (국립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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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발포 폴리프로필렌의 충격에너지 흡수특성이 충격체 질량과 속도중 어느 변수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지 고찰해 보기 위하여, 충격체 질량과 속도에 변화를 주어 5개의 조합을 만들고, 이 조합들이 동일한 초기 충격에너지 조건(100 J 및 200 J)이 될 수 있도록, 값을 선정한 뒤, 충격시험을 수행하여, 충격에너지 흡수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발포 폴리프로필렌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준정적 시험(Quasistatic test)도 수행되었다. 준정적 시험은 MTS 858을 이용하였고, 충격시험을 위해, Instron dynatup 9250 HV가 사용되었다. 충격시험결과, 발포 폴리프로필렌은 충격체 속도에 비해 질량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impact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crashworthy behaviour of the expanded polypropylene under the constant incident energy (100 J and 200 J) with five different combinations of striker mass and velocity. Also, preliminary quasi-static test was performed to obtai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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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포 폴리프로필렌에 대하여, 초기 충격에너지가 100 J 및 200 J이 될 수 있는 충격체 질량과 속도에 대한 5개의 조합 조건에 따른 충격에너지 흡수를 실험적으로 규명하였고, 충격체 질량과 속도중 어느 것이 충격에너지 흡수에 더 중요한 인자인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발포 폴리프로필렌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준정적 시험(Quasi-static test)도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충격체 초기값과 동일한 질량과 변형율에 따라 변하는 속도에 관하여 15배 발포된 폴리프로필렌의 충돌에너지 흡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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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포 폴리프로필렌은 어느 분야에 사용되는가? 특히 폴리에틸렌(PE, Polyethylene), 폴리프로필렌(PP, Polypropylene),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우레탄(PU, Polyurethane)과 같은 고분자는 충격에너지 흡수 뿐 아니라, 전자기 차폐, 흡음 및 소음진동 방지 등의 목적으로 자동차, 전자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1]. 그 중에서도 발포 폴리프로필렌은 충격에너지 흡수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충격 흡수 부재로 범퍼나 도어 빔, 자동차 루프 등 여러 부분에서 적용되어 쓰이고 있다[2,3].
발포고분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충격하중을 흡수하기 위해, 발포고분자가 사용되고 있다. 특히 폴리에틸렌(PE, Polyethylene), 폴리프로필렌(PP, Polypropylene),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우레탄(PU, Polyurethane)과 같은 고분자는 충격에너지 흡수 뿐 아니라, 전자기 차폐, 흡음 및 소음진동 방지 등의 목적으로 자동차, 전자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1]. 그 중에서도 발포 폴리프로필렌은 충격에너지 흡수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 충격 흡수 부재로 범퍼나 도어 빔, 자동차 루프 등 여러 부분에서 적용되어 쓰이고 있다[2,3].
충격에너지는 어떤 변수에 좌우되는가? 기존의 진행된 연구내용을 보게되면, 발포 고분자에 대한 충돌에너지 흡수라든지, 구성방정식 결정,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충돌하중시 변형거동 분석 및 샌드위치 구조로 이용되었을 때 충돌 변형거동 등에 대부분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충격에너지는 충격체의 질량과 속도라는 두가지 변수에 좌우되며, 따라서, 동일한 충격에너지를 가하였다 하더라도, 발포 고분자의 재질에 따라, 충격체 질량의 변화에 민감할 수도 있고, 아니면 충격체의 속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다. 그러나, 발포 고분자에 대한 이 두 변수의 영향에 대한 분석은 현재까지 제한적으로만 진행되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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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ilva, A.L.N.D., Rocha, M.C.G., Coutinho, F.M.B., Bretas, R.E.S., and Farah, M., "Evaluation of Rheological and Mechanical Behavior of Blends Based on Polypropylene and Metallocene Elastomers," Journal of Polymer Testing, Vol. 21, 2002, pp. 647-652. 

  2. Jeong, K.Y., Cheon, S.S., and Munshi, M.B., "A Constitutive Model for Polyurethane Foam with Strain Rate Sensitivity,"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No. 7, 2012, pp. 2033-2038. 

  3. Avalle, M., Belingardi, G., and Montanini, R., "Characterization of Polymeric Structural Foams under Compressive Impact Loading by Meas of Energy-absorption Diagram,"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5, 2001, pp. 455-472. 

  4. Zhang, J., Kikuchi, N., Li, V., Yee, A., and Nusholtz, G., "Constitutive Modeling of Polymeric Foam Material Subjected to Dynamic Crash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1, 1998, pp. 369-386. 

  5. Gilchrist, A., and Mills, N.J., "Impact Deformation of rigid polymeric foams: Experiments and FEA Model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5, 2001, pp. 767-786. 

  6. Landro, L.D., Sala, G., and Olivieri, D., "Deformation Mechanisms and Energy Absorption of Polystyrene Foams for Protective Helmets," Journal of Polymer Testing, Vol. 21, 2002, pp. 217-228. 

  7. Ouellet, S., Cronin, D., and Worswick, M., "Compressive Response of Polymeric Foams under Quasi-static, Medium and High Strain Rate Conditions," Polymer Testing, Vol. 25, 2006, pp. 731-743. 

  8. Subhash, G., Liu, Q., and Gao, X.L., "Quasistatic and High Strain Rate Uniaxial Compressive Response of Polymeric Structural Foam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2, 2006, pp. 1113-1126. 

  9. Choi, K., Kang, W., Kim, G., and Kim, S., "High Strain Rate Compression Behavior of EPP Bumper Fo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4, 2009, pp. 118-125. 

  10. Viot, P., "Hydrostatic Compression on Polypropylene Foam,"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6, 2009, pp. 975-989. 

  11. Ozturk, U.E., and Anlas, G., "Energy Absorption Calculations in Multiple Compressive Loading of Polymeric Foams," Materials & Design, Vol. 30, 2009, pp. 15-22. 

  12. Ozturk, U.E. and Anlas, G., "Finite Element Analysis of Expanded Polystyrene Foam under Multiple Compressive Loading and Unloading," Materials & Design, Vol. 32, 2011, pp. 773-780. 

  13. Yang, X., Xia, Y., and Zhou, Q., "Influence of Stress Softening on Energy-absorption Capability of Polymeric Foams," Materials & Design, Vol. 32, 2011, pp. 1167-1176. 

  14. Machado, G.C., Alves, M.K., Rossi, R., and Silva Jr. C.R.A., "Numerical Modeling of Large Strain Behavior of Polymeric Crushable Foams," Applied Mathematical Modelling, Vol. 35, 2011, pp. 1271-1281. 

  15. Zhou, J., Hassan, M.Z., Guan, Z., and Cantwell, W.J., "The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Foam-based Sandwich Panel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72, 2012, pp. 1781-1790. 

  16. Daniel, I.M., Cho, J.M., and Werner, B.T., "Characterization and Modeling of Stain-rate-dependent Behavior of Polymeric Foams," Composites Part A: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45, 2013, pp. 70-78. 

  17. Maheo, L. and Viot, P., "Impact on Multi-layered Polypropylene Foam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53, 2013, pp. 84-93. 

  18. Rajaneesh, A., Sridhar, I., and Rajendran, S., "Relative Performance of Metal and Polymeric Foam Sandwich Plates under Low Velocity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65, 2014, pp. 126-136. 

  19. Jeong, K.Y., and Cheon, S.S., "Crashworthy Behaviour of Cellular Polymer under Constant Impact Ener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2, No. 4, 2009, pp. 27-32. 

  20. Lee, D.G., and Suh, N.P., Axiomatic Design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Structures: Applications in Robots, Machine Tools and Automobiles,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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