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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소수: 2, 3, 5
'Cultural' Prime Numbers: 2, 3, and 5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7 no.3, 2014년, pp.183 - 195  

배선복 (Dept. of Philosophy, Soongsil Univ.) ,  박창균 (Dept. of Philosophy, Seokyeong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thematics a prime number is the natural number that has no positive factors other than 1 and itself. As natural numbers greater than 1 can be factored characterized by prime numbers, identities of a culture could be understood if its cultural phenomena are analyzed through cultural prime numb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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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삼재론과 오행론이 가장 작은 수로 표상되는 음양론에로 환원이 가능한지 아닌지를 살펴보자. 삼재론의 천·지·인 중 천지 각각에 음양이 해당되는지를 고찰하면, 삼재론 가운데 양과 음 어디에도 귀속되지 않는 인이 남는다.
  • 유일한 차이는 전자에는 후자에 비하여 불이 결여되었다는 점이다. 풍수지리는 바람과 물과 땅의 삼원론적 합일이 부합되는 명당이라는 지리적 위치 발견을 목표를 한다. 4 원소설은 17세기 케플러의 우주의 정다면체 가설을 통하여 새로운 태양 중심 우주론으로 거듭났다.

가설 설정

  • 오행체계는 인간관계, 건강, 건축, 문화디자인, 음악, 언어, 정치, 비즈니스 등 다양한 영역의 삼라만상의 흥망성쇠와 인생만사 길흉화복을 예견하고 풀이한다. 음양오행의 예견과 풀이체계는 오행상호작용이 조화로운 통일에 놓일 경우와 그렇지 않을 경우를 가정한다. 전자는 상생 후자는 상극이라는 운행질서에서 생긴다.
  • 왜냐하면 적은 요소들을 가지고 많은 문화적 상황을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문화현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정리된 밑그림을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상황은 가리비, 해바라기 씨앗, 꽃잎 등 자연에는 피보나치 수열이나 펜타곤의 황금비를 갖는 대상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이를 귀납적으로 열거하고 일반화하고자 할 때에 부딪칠 수 있는 난점과 유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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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수의 중요성은 무엇이며 이 성질을 어디에 활용하였는가? 즉, 1보다 큰 모든 자연수는 소수의 곱으로 환원될 수 있다. 소수의 중요성은 자연수가 ‘소인수분해’되는데 있는데, 괴델도 불완전성정리를 증명하는데 소수의 이러한 성질을 활용하였다. 소수가 서로의 독립성을 가지고 자연수를 표현하는 것같이, 문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도 ‘문화적 소수’로 문화를 ‘소인수분해’하게 된다면 그 문화의 정체성은 명료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
수학에서 소수는? 수학에서 소수는 1과 자기 자신이 아닌 약수를 가지지 않는 수로 정의된다. 하나의 소수는 자기외의 다른 소수로는 표현되지 않는 독립성이 있다.
2, 3, 5를 ‘문화적 소수’라고 부를 근거가 충분한 이유는? 음양론은 0과 1에서 출발하여 2, 4, 8, 16, 32, 64로 분화하는 2수 체계이다. 삼재론은 0에서 출발하여 1, 3, 9, 27, 81,... 등으로 진행되는 소수의 분화과정에서 2를 건너뛰는 3수 체계를 갖는다. 오행론은 주로 5수의 관계성을 가지고 삼라만상을 해명한다는 점에서 문화적 소수이다. 따라서 2, 3, 5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으로 완전히 환원되거나 둘을 합하여 다른 것을 설명하기 어려운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2, 3, 5를 ‘문화적 소수’라고 부를 근거가 충분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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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 Guenther, Idee und Grundriss einer nicht-Aristotelischen Logik, Hamburg 1991. 

  2. Hui Wei Hong, Meditations in the Left Hand, Tao Te Ching in the Right Hand, Lions Book, 2010. 후웨이홍 (이은미 역), 왼손에는 명상록 오른손에는 도덕경을 들어라, 라이온북스, 2010. 

  3. Il Yeon, Samguk Yusa, trans. by Kim Weonjoong, Minum Publisher, 2008. 일연(김원중 역), 삼국유사, 민음사, 2008. 

  4. Lee Ki-Dong, A Commentary of I Ching,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010. 이기동, 주역강설,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0. 

  5. Lee Suk-Myung, Laozi: Philosophy of Emptiness and Humbleness, Chunjiin, 2011. 이석명, 노자 : 비움과 낮춤의 철학, 천지인, 2011. 

  6. J. Lukasiewicz, Aristotle's Syllogistic from the Standpoint of Modern Formal Logic, Oxford University Press, 1951, Reprinted in 1987. 

  7. R. F. Matzka, Klassische Kenogrammatik, Eine semiotische Ortsbestimmung, 2010. 

  8. S. Prediger, "Mathematics-Cultural Product or Epistemic Exception?", The History of the Concept of the Formal Sciences, edited by B. Loewe, V. Peckhaus, T. Raesch, Bonn, 2003, 217-218. 

  9. S. Restivo, R. Collins, Mathematics and Civilization, The Centennial Review XXVI(3) (Sommer 1982), 271-301. 

  10. P. H. Richter, Science and Calendars in China and West From Clavius to Xu Guangqi and Schall, Bremen, 2008. 

  11. Woo Sil-Hah, The Principle of Construction of Traditional Culture, Sonamu, 1998. 우실하, 전 통문화의 구성 원리, 소나무, 1998. 

  12. en.wikipedia.org/wiki/"Celestial stem", "Earthly Branches", "Fu Xi", "Yin Yang", "Ba qua", "Korean Mythology", "Chinese calen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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