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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HP 분석방법을 통한 정보제공 웹사이트 평가속성 가중치산정에 관한 연구: 외식정보 제공 웹사이트 중심으로
Using the Analytical Hiararchy Process Method to Calculate the Weightings of Attributes to Evaluate Informational Website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6 no.3, 2014년, pp.1 - 23  

김대진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  홍일유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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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화 분석기법(AHP)을 이용해 일반사용자 및 업체사용자 측면에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각 평가 영역간 혹은 요인간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산출함으로써 정보제공 웹사이트의 일반사용자와 업체사용자 간의 인식차이를 관찰하며 조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3C-D-T 웹사이트 평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정보제공 웹사이트의 사례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최근 추세에 가장 적합한 분야인 외식정보 제공 웹사이트에 대해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계층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2차에 걸쳐 수집되었다. 1차 수집 자료는 외식정보 제공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일반사용자를 대상으로, 2차 수집 자료는 동일 사이트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업체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 요소간 쌍대비교에 의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외식정보 웹사이트를 바라보는 일반사용자와 업체사용자는 각 평가요소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인식을 달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업체사용자들이 일반사용자들의 시각에 맞춤으로써 이러한 인식의 차이가 해소될 때 비로소 외식업체는 고객 눈높이의 비즈니스 운영이 가능해져 성공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uses the Analytical Hiararchy Process (AHP) to scientifically and systematically calculate the weightings of attributes as well as dimensions considered for assessing an informational website. The present paper aims at observing and using the computed weightings to comparatively exam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기능은? 이 중에서 최근 주 5일제 근무, 맞벌이 부부의 증가 및 웰빙 트렌드 등과 때를 같이하여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장 방문없이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음식의 종류 및 매장의 특성을 확인함은 물론 예약 및 주문도 할 수 있고, 실제 방문한 고객들의 의견을 커뮤니티, 게시판 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웹사이트는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주된 도구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오프라인 비즈니스 못지않게 고객에게 유용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효율적인 구축 및 운영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 웹사이트들은 어떤 형태로 발전해왔는가? 오늘날 날로 경쟁이 심화되어 가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속도와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통하여 기업 및 상품을 홍보하거나 온라인상에서 상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기업 웹사이트들은 단순 홍보 사이트, 제품정보 제공 사이트, 포털 사이트, 미디어 사이트, 상거래 사이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 중에서 최근 주 5일제 근무, 맞벌이 부부의 증가 및 웰빙 트렌드 등과 때를 같이하여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C-D-T 평가프레임워크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홍일유, 김영진(2002)은 앞서 홍일유, 정부현 (2000)이 제시한 평가틀과 기존의 여타 평가 틀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상업적 웹사이트의 분석에 적합한 3C-D-T 평가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3C-D-T 평가프레임워크는 컨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상거래(Commerce), 디자인(Design), 기술(Technology)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위 평가영역 중 첫 번째 영역인 컨텐츠란 웹을 통해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정보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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