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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계약 위반이 OS이용자의 배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윈도우 XP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 사례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OS User's Betrayal Behaviors: Window XP Technical Support Ending Case 원문보기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4 no.3, 2014년, pp.325 - 344  

이은곤 (The University of Suw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ical support of Window XP ended in March, 8, 2014, and it makes OS(Operating System) users fall in a state of confusion. Sudden decision making of OS upgrade and replacement is not a simple problem. Firms need to change the long term capacity plan in enterprise IS management, but they are pr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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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OS의 기술적 지원서비스 종료에 따라 OS 이용자들이 느끼게 될 공정성 인식의 변화 및 심리적 계약 위반에 주목하고, 특히 이번 윈도우 XP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 사태를 계기로 OS의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이 특히 어떠한 공정성 인식에 영향을 미쳐 부정적인 반응을 야기하는지를 검토하였다. 동시에, 본 연구는 이번 사태로 인한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의 변화에 주목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단순히 기존의 긍정적인 인식, 태도, 행동의 감소에만 그칠 것인지 아니면, 특히 인지된 배신감 등 부정적인 인식 및 행동의도로 연결될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OS 기술적 지원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OS 사용자들은 결과, 과정 및 상호작용 공정성 인식이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심리적 계약 위반을 유의하게 증가시키게 되었다.
  • 두 번째 단계로서 본 연구에서는 PLS 알고리 즘을 활용하여 이러한 공정성 인식의 변화가 여타 OS 이용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였다. PLS는 AMOS 등여타 구조 방정식 분석 기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이 가능하면 서도[Chin, 1998; Chin and Dibbern, 2010], 이론 적인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 구성 요소들에 대해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할 수 있는 통계 분석 기법이다[Wold, 1982].
  •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OS에 대한 이용자들의 기대와 실제 OS 이용자에 대한 보호 대책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대-일치 이론(Expectation-confirmation theory), 공정성 이론(The theory of justice), 심리적 계약 위반(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소비자의 배신 행동(consumer betrayal behavior) 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번 사태로 인해 OS 이용자들이 어떠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의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 이러한 변화가 어떤 배신 행동 등 부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실제적으로 검증함은 물론, 향후 OS 이용자에 대한 이용 대책이 어떠한 원칙에 따라 수립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기대-일치 이론은 소비자들이 최초 상품의 구매 시 가지고 있던 상품에 대한 기대가 상품의 소비 시에 일치하는지의 여부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함으로써 본 연구의 상황과 같이 OS의 구매 당시 가지고 있던 기대와 사후적인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 발표 등에 따른 기대의 불일치상황을 설명하기 좋은 이론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상관관계 표에서 각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점을 감안할 때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히 결과, 과정 및 상호작용 공정성이 심리적 계약 위반에 대해 다중 공선성의 여부를 분산 확대 인자 (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활용하여 살펴 보고자 하였다. VIF값은 10 미만이면 다중공선성 문제가 상대적으로 경미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 결과, 과정 및 상호작용 공정성에 대해 VIF값이 각각 3,653, 3.
  • 본 연구는 OS의 기술적 지원서비스 종료에 따라 OS 이용자들이 느끼게 될 공정성 인식의 변화 및 심리적 계약 위반에 주목하고, 특히 이번 윈도우 XP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 사태를 계기로 OS의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이 특히 어떠한 공정성 인식에 영향을 미쳐 부정적인 반응을 야기하는지를 검토하였다. 동시에, 본 연구는 이번 사태로 인한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의 변화에 주목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단순히 기존의 긍정적인 인식, 태도, 행동의 감소에만 그칠 것인지 아니면, 특히 인지된 배신감 등 부정적인 인식 및 행동의도로 연결될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 연구 대상(sample frame)은 현재 OS 이용자중 윈도우 XP 기술 지원 서비스 중단 등 사후적 으로 OS의 가치나 이용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용자이다. 본 연구는 OS의 기술적 지원서비스 중단을 알지 못하는 집단과 이를 알게 된 집단 간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의 차이를 보고자 하였기 때문에 만약 OS 이용자가 해당 뉴스를 이미 알고 있는 경우 연구 결과가 오염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모든 참가자들은 사전에 평소에 윈도우 XP 등 OS 관련 지식에 관심이 많거나, OS 관련 뉴스를 본 적이 있는지를 물었으며, 모든 참가자들이 그런 경험이 없음을 확인한 후 자료를 수집하였다.
  • Pavlou and Gefen[2005]는 온라인 시장에서 심리적 계약 위반과 신뢰를 독립적인 변수로 인식하고 전자가 후자에 부의 영향을 미침을 입증하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 네 변수들을 개념 적으로 상관관계가 높을 수는 있으나 상호 독립 적인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 본 연구의 이론적 기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OS의 교체 주기라는 매우 드문 사례를 바탕으로 OS 이용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반응을 살펴본 소수의 연구에 해당한다. 기존 OS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시스템의 디자인 및 알고리즘의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OS의 수명 주기가 다하여 OS의 교체가 필요할 경우 이용자들이 겪게 되는 경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정보 시스템 이용자들의 이용 과정 뿐 아니라 이용 후 영역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영역을 확대한 연구로 평가된다.

가설 설정

  • H10: 신뢰 감소는 재구매 의도를 감소시킬 것이다.
  • H11: 심리적 계약 위반 증가는 인지된 배신감을 증가시킬 것이다.
  • H12: 인지된 배신감의 증가는 부정적 구전의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 H13: 인지된 배신감의 증가는 해당업체에 대한 항의의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 H14: 인지된 배신감의 증가는 중재기관에의 제소의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 H1: OS의 기술적 지원 중단은 인지된 결과의 공정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 H2: OS의 기술적 지원 중단은 인지된 과정의 공정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 H3: OS의 기술적 지원 중단은 인지된 상호작용의 공정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 H4: 인지된 결과의 공정성 감소는 심리적 계약 위반을 증가시킬 것이다.
  • H5: 인지된 과정의 공정성 감소는 심리적 계약 위반을 증가시킬 것이다.
  • H6: 인지된 상호작용의 공정성 감소는 심리적 계약 위반을 증가시킬 것이다.
  • H7: 심리적 계약 위반 증가는 신뢰를 감소시킬 것이다.
  • H8: 신뢰 감소는 서비스 만족도를 감소시킬 것이다.
  • H9: 신뢰 감소는 충성도를 감소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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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10월 기준 윈도우 7과윈도우 XP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어떠한가? 윈도우 XP는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등 후속 작들에 비해서 이용자 편이성과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되면서 발매 이후 8년 동안이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다. 2011년 10월 기준 윈도우 7과윈도우 XP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40%, 39%이다.
공정성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교환관계에 있는 당사자 A가 교환 대상자 B와의 교환관계가 공정하다(‘being fair’)고 느끼게 경우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가? 공정성 이론에 따르면, 사회적 교환관계에 있는 당사자 A가 교환 대상자 B와의 교환관계가 공정하다(‘being fair’)고 느끼게 되면, 당사자 A는 해당 교환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행동의도를 감소시키게 된다. 이 결과, 당사자 A는 교환관계에 대한 몰입, 만족, 사회적 규범의 수용을 늘리게 되고, 교환관계에서의 이탈의도를 감소시키게 된다[Martinez-Tur et al., 2006].
운영체제란?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컴퓨터의 하드 웨어를 인식, 관리하고, 컴퓨터 프로그램 작동을 위한 공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로서, 컴퓨터가 장치를 인식하고 소프트웨어를 기동하기 위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필수적 요소이다[Wikipedia, 2014]. 윈도우 XP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이하 MS)가 2001년 발매하여 201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0억장(copy) 이상[Wikipedia, 2014], 국내 이용자 수도 2013년 1,500만 명 이상에 달하는[eToday, 2013] 등 매우 각광을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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