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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3 = no.82, 2014년, pp.210 - 215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무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홍재성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태식 (Dept. of Civi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출입문 폭 확장을 통한 정차시간 단축은 이러한 방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출입문 폭을 확장하였을 때 단축되는 승객 승하차시간을 예상하기 위해 적합한 국내 모델과 수식은 아직 수립되지 않은 형편이다. 승하차 동작은 사람의 행동 방식에 영향을 많이 받고 이는 국가 별로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승하차시간에 대한 외국 모델을 따른 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측정 및 실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세우고 관련 수식과 변수를 유도함으로써 출입문 폭 확장 시 승하차시간 단축효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Various methods have been developed in an effort to increase the scheduled speeds of the urban railways. Reducing the train dwell times by extending door widths is one such method. However, there is thus far no domestic model of boarding and alighting that is appropriate to lead to boarding and al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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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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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정차시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가? | 사전적으로 정차시간은 열차가 역에 정지해 있는 시간으로 정의되며, 열차가 정지하여 열차의 출입문이 열리도록 지령하는 순간부터 열차의 출입문이 닫히고 잠길 때까지의 시간을 나타낸다[15]. 따라서 정차시간 안에 출입문이 여닫히는 시간, 승객이 승하차하는 시간, 출발 신호가 떨어져서 출입문을 닫기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포함된다[14]. | |
도시철도의 출입문 확장 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 또한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가시켜서 수송분담률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었는데[1-5] 출입문 폭을 확장한다면 승하차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6] 정차역이 많은 국내 도시철도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출입문 확장 시에는 차량의 구조적 안전성과 개폐 동작 시간, 창문 축소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므로 출입문을 적정 수준으로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출입문 폭이 확장되었을 때 승하차시간 단축효과를 예상하여 적절한 규격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 |
우리나라 도시철도의 출입문의 폭이 1,300mm로 규정된 것의 근거는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 주요 구간에서 운행하는 도시철도의 출입문의 폭은 1,300mm로 되어있다. 이는 승객의 표준 체형과 차량의 구조체 안전성을 고려하여 정해진 것이며 전동차 표준사양에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 규격은 40년 전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 당시의 규격이어서, 현재의 승객의 체형이 훨씬 커졌음을 고려할 때 출입문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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