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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3 = no.104, 2014년, pp.212 - 221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d explore phenomenological elements that appear in small-scall art museums with spatial concepts, such as top and bottom, depth, movement, and experienced space on the basis of Merleau-Po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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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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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문화 소비 계층이 증가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서 경제적 발전과 생활의 질 향상을 배경으로 문화 소비 계층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문화 소비 계층의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의 증대는 문화 콘텐츠를 전달 받을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문화시설보다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공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 |
미술관은 어떤 활동을 강조하는가? | 미술관은 ICOM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의 헌장에서 정의하고 있듯이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의 활동이외에 일반대중을 위한 사회교육의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시대에 따라 그 존재의 개념과 기능은 물론 사회적 역할도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거치며 발전해 왔다. | |
공간이 우리의 지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메를로 퐁티는 기하학적인 공간이 아닌 공간인 밤의 공간이나 신화적 공간 혹은 성적 공간 등 일상적으로 체험하는 공간 역시 기하학적 공간과 마찬가지로 실재 공간으로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령 깜깜한 밤에 느끼는 원근감이 결여된 공간이나 어떤 특정한 장소를 신성한 공간으로 보는 신화적 공간 등은 단순히 우리의 주관적인 산물에 의해서 만들어진 허구적인 공간이 아니다.15) 공간의 지각은 특수한 종류의 ‘의식 상태’ 또는 ‘작용’이 아니다. 그 양상들은 언제나 주체의 모든 삶을 표현하고 주체가 자신의 신체와 세계를 통하여 미래를 향할 때 같이하는 에너지를 표현한다.16) 모든 공간적 체계는 우리의 일상적 체험의 표현이자 동시에 우리의 몸이 세계 속에서 존재할 수 있게 하는 가능적 조건인 것이다. 따라서 공간은 우리의 지각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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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수,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으로 조명한 1980년대 이후의 새로운 건축 공간 개념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2
곽문정,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적 공간지각 방법을 통한 체험된 건축공간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권 1호, 2005
최진석, 국내 소규모 미술관의 실내공간에 나타나는 공간 체험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2권 3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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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유선, 시각구조분석에 의한 건축공간의 깊이 연구, 대한건축학회 연합논문집 13권 1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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