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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산소 농도 살충처리가 직물, 염색 직물, 종이, 염색지 및 채색편의 색상 및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oxic Treatments on Color and Mechanical Property in Fabrics, Natural Dyed Fabrics, Papers, Natural Dyed Papers and Paints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0 no.2, 2014년, pp.219 - 234  

오준석 (국립민속박물관 보존과학실) ,  최정은 (국립민속박물관 보존과학실) ,  노수정 (국립민속박물관 보존과학실) ,  엄상욱 (국립민속박물관 보존과학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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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 소장품의 저산소 농도 살충처리를 위해, 직물, 염색 직물, 종이, 염색지 및 채색편의 색상 및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저산소 농도 살충 조건은 질소 및 아르곤을 사용하여 조성한 산소 농도 0.01%, 온도($20^{\circ}C$, $25^{\circ}C$, $30^{\circ}C$), 습도 50%, 살충 시간 30일이였다. 직물은 생견 직물, 자외선 열화 생견 직물, 정련 견직물, 자외선 열화 정련 견직물, 광목 및 자외선 열화 광목을 평가 대상으로 하였다. 천연염색 견직물과 면직물은 생쪽, 쪽, 홍화, 자초, 꼭두서니, 소목, 황벽, 울금, 치자, 황련, 괴화, 코치닐, 자광, 오리나무, 오배자, 밤피 및 쪽과 홍화 복염, 쪽과 황벽 복염, 쪽과 괴화 복염, 쪽과 소목 복염 등 천연염색 직물 각 20종이었다. 평가 대상 종이는 한지(닥지, 닥과 볏짚 혼합지), 화지(안피지), 면지, 린넨지, 면, 아마 및 마닐라삼 혼합지, 복사지, 신문지, 반수 닥지 등 9종이었다. 염색지는 한지에 쪽, 소목, 꼭두서니, 홍화, 치자, 황벽, 괴화로 천연염색한 것을 평가하였다. 채색편은 반수 한지와 반수 화견에 석청, 석록, 주사, 주, 석자황, 등황, 연단, 대자, 석간주, 니람, 연지(자광, 코치닐, 홍화, 꼭두서니), 뇌록, 스몰트, 울트라마린블루, 라피스라즈리, 프러시안블루, 백토, 연백, 호분(굴껍질 호분, 대합껍질 호분) 등 23종의 안료 분말을 아교물에 개어 도포한 것이었다. 평가 대상 재료에 대해 저산소 농도 살충처리 전후의 색차를 평가한 결과, 색차 ${\Delta}E^*$는 1.5 이하이거나 대조군보다 낮았으며, 직물 및 염색 직물의 살충처리 전후의 인장강도 변동률은 기준치 이하였다. 그리고 가스(질소와 아르곤)와 살충 온도에 따른 색차 및 인장강도 변동률에 대한 영향도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brics, natural dyed fabrics, papers, natural dyed papers and paints were examined effects of colors and mechanical properties for materials of museum collections under anoxic treatment. Anoxic conditions using nitrogen and argon were oxygen concentration 0.01%, temperature($20^{\cir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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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질소와 아르곤을 사용한 저산소 농도 살충에 따른 문화재의 재질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립민속박물관에 도입된 시험용 저산소 농도 살충 챔버 시스템(Oh et al., 2012)을 활용하여 한국의 문화재에 사용되어온 견·면직물, 염색 견·면직물, 종이, 염색지 및 채색편의 저산소 농도 살충처리 전후 색상과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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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산소 농도 환경에서 해충의 살충을 위해 질소나 아르곤을 사용하여 제어된 공기환경을 조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저산소 농도 환경에서 해충의 살충을 위해서는 질소나 아르곤을 사용하여 제어된 공기(controlled atmosphere) 환경을 조성한다(Selwitz and Maekawa, 1998). 대부분의 유기질 재질은 산화반응에 의해 열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저산소 환경에서는 산소 부족으로 분해가 느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소나 아르곤은 독성이 없고 비가연성 물질이며 불활성 가스로 문화재의 재질과 반응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문화재 해충의 살충뿐만 아니라 미국 독립선언문 보존(Koestler, 2004)이나 이집트의 미라와 같은 전시 중인 문화재의 보존에도 사용되고 있다(Maekawa, 1998). 질소나 아르곤의 저산소 환경에서의 전시와 살충작업을할 때 재질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염색 직물, 안료 그리고 단백질(근육, 견직물)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생물 방제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유해생물로부터 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그동안 널리 사용되어온 독성이 강한 화학 살충제나 훈증제의 사용을 줄이고 환경에 친화적인 방법의 도입을 위해, 미연에 생물피해를 줄이기 위한 예방법으로써 종합유해생물관리(IPM, Integrated Pest Management)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 었다. 이와 함께 1980년대부터 화학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생물 방제법에 대한 요구와 오존층 파괴물질인 메틸브로마이드가 1997년 몬트리올의정서에서 최종 전폐 일정 결정으로 현재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생물 방제법(저산소법, 이산화탄소법, 고온법, 저온법)이 연구․개발되어 운용되고 있다. 저산소 농도 살충법은 질소나 아르곤을 사용 하여 전세계의 박물관에서는 널리 운용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장비 개발 및 운용 기술이 개발 단계이다(Oh et al.
종합유해생물관리개념이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유해생물로부터 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그동안 널리 사용되어온 독성이 강한 화학 살충제나 훈증제의 사용을 줄이고 환경에 친화적인 방법의 도입을 위해, 미연에 생물피해를 줄이기 위한 예방법으로써 종합유해생물관리(IPM, Integrated Pest Management)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 었다. 이와 함께 1980년대부터 화학약제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생물 방제법에 대한 요구와 오존층 파괴물질인 메틸브로마이드가 1997년 몬트리올의정서에서 최종 전폐 일정 결정으로 현재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생물 방제법(저산소법, 이산화탄소법, 고온법, 저온법)이 연구․개발되어 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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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ommelle, N.S., 1964, The Russell and Abney report on the action of light on water colours, Studies in Conservation, 9, 140-152. 

  2. Bott, G., 1990, Amylase for Starch Removal from a Set of 17th Century Embroidered Panels", The Conservator, 14, 23-29. 

  3. Buss, J.J.B. and Crews, P.C., 2000, Influence of Nitrogen gas and Oxygen Scavengers on Fading and Color Changes in Dyed Textiles, Postprints of The Textile Specialty Group, The American Institute for Conservation of Historic and Artistic Works, Washington, DC, 55-67. 

  4. Daniel, V., 1993, Storage in low-oxygen environments, Storage of natural history collections. Volume 1, A preventive conservation approach, Rose, C., Hawks, C.A., Genoways, H.H. eds., Society for the Preservation of Natural History Collections, 147-155. 

  5. Kigawa, R., Mitazawa, Y., Kuchitsu, N., Sano, C., Yamano, K. and Miura, S., 1998, Anoxia Treatment by Various Kinds of Oxygen Scavenger: Evaluation of Effects on Pigments, Conservation Science, 37, 23-33. (in Japanese with English abstract) 

  6. Kigawa, R., Mitazawa, Y., Kuchitsu, N., Sano, K., Miura, S., Nochide, H., Kimura, H. and Tomita, B., 1999, Evaluation of the Effects of Various Pest Controlling Regents on Pigments and Metals: Effects of Pesticides, Fumigants, Carbon Dioxide and Nitrogen", Bunkazai Hozon Shufuku Gakkaishi, 43, 12-21. (in Japanese with English abstract) 

  7. Kigawa, R., Strang, T., Hayakawa, N., Naoto, Y., Kimura, H., and Young, G., 2011, Investigation of Effects of Fumigants on Proteinaceous Components of Museum Objects (Muscle, Animal Glue and Silk) in Comparison with Other Non-chemical Pest Eradicating Measures, Studies in Conservation, 56, 191-215. 

  8. Koestler. R.J., Parrerira, E., Santoro, E.D. and Noble, P., 1993, Visual Effects of Selected Biocides on Easel Painting Materials, Studies in Conservation, 38, 265-273. 

  9. Koestler, R.J., Tavzes, C., and Pohleven, F., 2004, A new approach on conservation of wooden heritage, International Research Group on Wood Preservation, 35th Annual Meeting Stockholm. 

  10. Korenberg, C., 2008, The Photo-ageing behaviour of selected watercolour paints under anoxic conditions, Technical Research Bulletin, 2, 49-57. 

  11. Maekawa, S., 1998, Conservation of the Royal Mummy Collection at the Egyptian Museum, Oxygen Museum Cases, Maekawa, S. ed., Getty Conservation Institute, Los Angeles, 1-5. 

  12. Oh, J.S., Choi, J.E., and Lee, J.M., 2012, Trial Manufacture and Disinfection Evaluation of Anoxic Chamber System for Museum Insects,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28, p377-38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3. Rowe, S., 2004, The Effect of Insect Fumigation by Anoxia on Textiles Dyed with Prussian Blue, Studies in Conservation, 49, 259-270. 

  14. Selwitz, C. and Maekawa, S., 1998, Anoxia as a Conservation Procedure, Inert Gases in the Control of Museum Insect Pests, Getty Conservation Institute, Los Angeles, 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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