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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IVEF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VTS 미들웨어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VTS Middleware for Efficient IVEF Servic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6, 2014년, pp.466 - 475  

박남제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Je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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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EF 서비스는 해상교통관제시스템 상호간, 선박 상호간에 해상교통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표준안으로서 e-Navigation이라 불리는 차세대 선박항법체계의 일환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에 있다. 국제항로표지협회 IALA는 V-145 권고안을 통해 IVEF 서비스 모델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구성은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설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V-145 권고안의 기본 서비스 모델과 프로토콜을 토대로 해상교통정보의 교환을 편리하게 해주는 J-VTS 미들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J-VTS 미들웨어는 IVEF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컴포넌트들과 IVEF 메시지 프로토콜을 처리하기 위한 컴포넌트들로 구성된다. 상위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하는 해상교통관제시스템과 선박들은 J-VTS 미들웨어에서 제공하는 함수들만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IVEF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으며, 접속자의 보안등급에 따라 서비스가 단계적으로 제공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VEF service is the draft standard designed for exchange of information on sea traffic between the vessel traffic systems and between the vessels. Standardization of this service is under way as a part of the next-generation navigation system, called e-Navigation.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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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VEF 서비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J-VTS(Jejunu Vessel Traffic System) 미들웨어 구조를 제안한다. J-VTS는 IVEF 프로토콜과 IVEF 서비스를 추상화시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해당하는 해상교통관제센터와 선박들이 IVEF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컴포넌트들과 함수들로 구성된다.
  • 항해 중인 선박을 에물레이션 하기위해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탑재된 모바일 폰을 이용하였고, VTS 센터를 에뮬레이션 하기 위해 데스크톱 컴퓨터를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VTS 미들웨어 구성요소 중 XML 파서에 관한 간략한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고, 파서의 실제구현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이들 파서들을 이용하여 구현된 V-145 프로토콜의 성능비교 결과를 비교하여 살펴본다.
  • 우리나라에서도 IVEF 기술 분석을 통하여 국내 해양 산업에도 국제 표준을 도입할 준비 및 기술 보안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인 IVEF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개선하여 무선 환경 하에서의 IVEF 서비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14]. 항해 중인 선박을 에물레이션 하기위해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탑재된 모바일 폰을 이용하였고, VTS 센터를 에뮬레이션 하기 위해 데스크톱 컴퓨터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복호화를 거쳐야 온전한 형태의 IVEF 메시지가 생성된다. 본 개발에서는 비밀키를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이미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AES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복호화를 거친 후 IVEF 메시지는 V-145의 권고안에 따라 구성되어져 있는지 유효성 체크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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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ation의 분야 7가지는 무엇인가? e-Naviation은 해상활동에서의 안전 및 보안 또는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IALA를 중심으로 기술의 표준화 및 이행전략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e-Naviation에는 VTS, AIS, ECDIS, IBS/INS, ARPA, LRIT, GMDSS 이렇게 7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2,8]. VTS(Vessel Traffic System)는해상교통관제시스템을 의미하며 지금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VTS간 정보교환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발표한적 없다.
IVEF 메시지의 하위요소인 제어정보 메시지와 실시간 정보제공 메시지 각각이 담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IVEF 메시지들은 크게 제어정보 메시지와 실시간 정보제공 메시지로 구분되어지며, 상호연결되어 있는 구조로 구성된다. 제어정보 메시지는 사용자 인증과 종료, 서버로의 서비스 요청과 이에 대한 응답 메시지, 서버의 상태 정보 제공을 위한 메시지들로 구성된다. 실시간 정보제공 메시지는 선박의 현재 위치, 예상 항해경로, 정착지 및 기타 선박의 물리적 정보에 관련된 각종 사항들을 객체데이터(Object Data)로 관리한다. 객체데이터는 Real-time Tracking Positions, Static Vessel Information, Voyage related Information와 같은 정보의 교환을 주목적으로 한다[5,9].
J-VTS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논문에서는 IVEF 서비스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J-VTS(Jejunu Vessel Traffic System) 미들웨어 구조를 제안한다. J-VTS는 IVEF 프로토콜과 IVEF 서비 스를 추상화시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해당하는 해상 교통관제센터와 선박들이 IVEF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컴포넌트들과 함수들로 구성된다. J-VTS 미들웨어는 IALA V-145 권고안에서 권고하는 데이터 모델, 보안 모델, 인터페이스 모델, 인터랙션 모델, 테스트 모델, 관리자 모델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설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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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IALA Recommendation V-145 on the Inter-VTS Exchange Format(IVEF) Service, Ju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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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국제해사기구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해사안전위원회인 MSC(Maritime Safety Committee) 81차 회의에서 e-Naviation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1,4].

    2008년 MSC 85차 회의에서 e-Naviation의 전략을 승인하여 2012년까지 국제항로표지협회인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 Authorities)를 중심으로 e-Naviation의 표준화 및 실용을 추진하고 있다[1,3].

    오픈소스 기반으로 IALA에서 개발이 진행 중이며, OpenIVEF 사이트[3]를 통해 SDK를 다운받아 프로토콜과 예제 프로그램을 확인해 볼 수 있다[1-3].

  2. WIKIPEDIA, E-Navigation, Retrieved Aug., 30, 2013, from http://en.wikipedia.org/wiki/E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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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aviation에는 VTS, AIS, ECDIS, IBS/INS, ARPA, LRIT, GMDSS 이렇게 7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2,8].

    오픈소스 기반으로 IALA에서 개발이 진행 중이며, OpenIVEF 사이트[3]를 통해 SDK를 다운받아 프로토콜과 예제 프로그램을 확인해 볼 수 있다[1-3].

  3. OpenIVEF Open Project(Release 1.0.5), Open IVEF(2010), Retrieved Oct., 30, 2013, from http://www.openivef.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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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 MSC 85차 회의에서 e-Naviation의 전략을 승인하여 2012년까지 국제항로표지협회인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 Authorities)를 중심으로 e-Naviation의 표준화 및 실용을 추진하고 있다[1,3].

    오픈소스 기반으로 IALA에서 개발이 진행 중이며, OpenIVEF 사이트[3]를 통해 SDK를 다운받아 프로토콜과 예제 프로그램을 확인해 볼 수 있다[1-3].

    IVEF 서비스 정의는 'IALA Recommendation on Generic e-Naviation Service Engineering Model Template' 에 따라 정의 된다[3,4].

    Baisic IVEF Services의 주요 컴포넌트는 데이터 모델(Data Model), 인터팩션 모델(Interfaction Model) 인터페이싱 모댈(Interfacing Model), 보안 모델(Security Model), 품질인자(Quality Parameters), 테스트 모델(Test Model), 관리자 모델(Administration Model)의 7개로 구성된다[3,4].

  4.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ghthouses and Aids-to-Navigation Authorities (IALA), "Interface control document for IVEF," Release 0.1.4, Retrieved Oct., 30, 2013, from http://code.google.com/p/ivef-sdk/source/browse/ivef-def/tags/IVEF_0_1_4/specs/ivef0_1.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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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국제해사기구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해사안전위원회인 MSC(Maritime Safety Committee) 81차 회의에서 e-Naviation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1,4].

    e-Naviation은 해상활동에서의 안전 및 보안 또는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IALA를 중심으로 기술의 표준화 및 이행전략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IALA에서 개발한 VTS간 프로토콜 중 IVEF(Inter -system VTS Exchange Format)가 있다[4].

    로그아웃 메시지는 서버로부터 별도의 응답이 없으므로 클라이언트는 메시지 전송과 동시에 서버로의 접속을 해제하면 된다[4].

    IVEF 서비스 정의는 'IALA Recommendation on Generic e-Naviation Service Engineering Model Template' 에 따라 정의 된다[3,4].

    Baisic IVEF Services의 주요 컴포넌트는 데이터 모델(Data Model), 인터팩션 모델(Interfaction Model) 인터페이싱 모댈(Interfacing Model), 보안 모델(Security Model), 품질인자(Quality Parameters), 테스트 모델(Test Model), 관리자 모델(Administration Model)의 7개로 구성된다[3,4].

  5. B.-G. Lee, J.-W. Han, H.-S. Jo, N. Park, "A security architecture of the inter-VTS system for shore side collaboration of e-navigation," J.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 pp. 1-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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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데이터는 Real-time Tracking Positions, Static Vessel Information, Voyage related Information와 같은 정보의 교환을 주목적으로 한다[5,9].

  6. J.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fficient mobile e-book viewer using mobile app framework," Gach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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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ML 파서란 이러한 XML의 문서 구조 접근을 위한 XML의 관련된 기술로서 DOM, SAX,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는 SAX와 비슷하게 동작하는 XmlPullParser가 있다[6].

    DOM 파서는 문서를 수정, 삭제, 추가하고자 할 때, 랜덤 엑세스를 하고자 할 때, 새로운 데이터 구조를 생성하고자 할 때와 같은 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다[6].

    SAX 파서는 큰 문서를 핸들링 하고자 할 때나 빠른 처리를 요할 때(단, 부대조건을 따진 후),이벤트 스트림에서 문서를 필터링하고자 할 때, 데이터 일부만이 필요할 때, 문서 자체에 대한 변경이 필요하지 않을 때와 같은 상황에 적용이 가능하다[6].

    특히 XML문서의 모든 내용을 파싱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까지 파싱한 후에 파싱을 끝낼 수 있기 때문에 XML문서에서 일부만 가져와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엔 SAX보다 더 빠르고 단순하게 처리가 가능하다[6].

    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에서 개발한 플랫폼으로서 휴대 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 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자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6,18].

  7. A. Developers, Introduction to Android, Retrieved Aug. 30, 2013, from http://developer.android.com/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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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구글 맵을 이용하여 해도를 에뮬레이션을 할 수 있고, 기존 자바에서 사용하던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이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도 용이하다[7,15].

    IVEF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버전 2.3.3(진저브레드)[7]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2.3.3 이상 버전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상에서 동작되게 구현하였다.

  8. G. Seom and S. Seo, "Embodiment direction of Next e-Navigation," J. Inst. Electron. Inf. Eng., vol. 34, no. 11, pp. 37-4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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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aviation에는 VTS, AIS, ECDIS, IBS/INS, ARPA, LRIT, GMDSS 이렇게 7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2,8].

  9. B.-G. Lee, J.-W. Han, and H.-S. Jo, "Design of situation awareness and aids to navigation structure of VTS for maritime safety," J. KICS, vol. 35, no. 7, pp. 1073-10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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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객체데이터는 Real-time Tracking Positions, Static Vessel Information, Voyage related Information와 같은 정보의 교환을 주목적으로 한다[5,9].

  10. K. Kim and N. Park, "Implementation of IVEF protocol between VTS systems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on smart phone," Korea Assoc. Inf. Education Research J., vol. 3, no. 3, pp. 93-98, Jeju, Kore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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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장에서는 IVEF 서비스의 실제 구현사항에 관해 설명한다[10,13,14].

  11. N. Park, Y. Song, and K. Park, "Secure distributed data management architecture using AONT encryption in smart grid environment," J. Korea Contents Assoc., vol. 10, no. 9, pp. 57-67, Sept. 2010. 

  12. S. Cho, J.-W Jung, N. Park, B.-G. Lee, and D. Won, "Using the main authentication server and the IVEF in VTS system for improve of client authentication," Korea Soc. Comput. Inf. Summer Conf. 2013, vol. 20, no. 2, pp. 343-344, Busan, Kore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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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의 접속 과정에서 보안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증과정이 추가될 수도 있다[12-14,19].

  13. N. Park, S. Cho, B.-D. Kim, B. Lee, and D. Won, "Security enhancement of user authentication scheme using IVEF in vessel traffic service system,"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 vol. 203, pp. 699-7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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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장에서는 IVEF 서비스의 실제 구현사항에 관해 설명한다[10,13,14].

    클라이언트의 접속 과정에서 보안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증과정이 추가될 수도 있다[12-14,19].

  14. K. Kim, B.-D. Kim, B. Lee, and N.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VEF protocol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on android mobile platform," Commun. Comput. Inf. Sci., vol. 339, pp. 94-1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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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인 IVEF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개선하여 무선 환경 하에서의 IVEF 서비스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14].

    J-VTS 미들웨어 구성[14]

    본 장에서는 IVEF 서비스의 실제 구현사항에 관해 설명한다[10,13,14].

    클라이언트의 접속 과정에서 보안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증과정이 추가될 수도 있다[12-14,19].

  15. N. Park, "The implementation of open embedded S/W platform for secure mobile RFID reader," J. Korean Inst. Commun. Sci., vol. 35, no. 5, pp. 785-793, Ma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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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구글 맵을 이용하여 해도를 에뮬레이션을 할 수 있고, 기존 자바에서 사용하던 TCP/IP 프로토콜 스택을 이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도 용이하다[7,15].

  16. N. Park, "Implementation of personalized advertisement and information application services using RFID virtual tag," J. Korea Soc. IT Services, vol. 8, no. 4, pp. 151-163, Dec. 2009. 

  17. T. Kang and N. Park, "Design of J-VTS middleware based on IVEF Protocol," Lecture Notes Comput. Sci., vol. 7861, pp. 723-729, 2013. 

  18. N. Park, "User privacy preserving mobile RFID personal information security service system," J. Korean Inst. Inf. Technol., vol. 8, no. 10, pp. 87-96, Oc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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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에서 개발한 플랫폼으로서 휴대 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 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자 모바일 운영 체제이다[6,18].

  19. B. Lee and N. Park, "Security architecture of inter VTS exchange format protocol for secure u-Navigation," Lecture Notes Electrical Eng., vol. 181, pp. 229-23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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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의 접속 과정에서 보안 모델을 적용하여 사용자 인증과정이 추가될 수도 있다[12-14,19].

  20. K. Kim, J. Kim, B.-G. Lee, and N. Park, "Performance enhancement of wireless IVEF protocol using XmlPullParser based on Android Mobile Platform," 2013 KISS Fall Conf., pp. 350-352, Nov.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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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penIVEF에서 제공하는 SAX 파서와 기존의 DOM 기반 EIVEF_Parser 및 EIVEF_PullParser의 성능 비교를 위해 PC 상에서 수행했을 때와 스마트 폰에서 수행했을 때의 수행시간과 메모리 사용량을 비교하였다[20].

  21. N. Park, "UHF/HF dual-band integrated mobile RFID/NFC linkage method for mobile device-based business application," J. Korean Inst. Commun. Sci., vol. 38, no. 10, pp. 841-851, Oc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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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번째 계층은 IVEF 서비스를 제공하고 IVEF 프로토콜 기반 하에 메시지 송수신 및 각종 센서 정보 데이터 수집/분석[21,23]을 하는 12개의 컴포넌트들로 구성된다.

  22. N. Park and Y. Song, "Secure distributed data management architecture using AONT encryption in smart grid environment," J. Korean Inst. Commun. Sci., vol. 35, no. 10, pp. 1458-1470, Oct. 2010. 

  23. N. Park, "Analysis of privacy weakness and protective countermeasures in smart grid environment," J. Korean Inst. Inf. Technol., vol. 8, no. 9, pp. 189-197, Sept.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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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번째 계층은 IVEF 서비스를 제공하고 IVEF 프로토콜 기반 하에 메시지 송수신 및 각종 센서 정보 데이터 수집/분석[21,23]을 하는 12개의 컴포넌트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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