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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지각된 고객관련 스트레스요인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 on the Relation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524 - 3533  

허창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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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직 종사자의 두 가지 감정노동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이 직무소진 및 지각된 고객관련 스트레스요인(CSS)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과 그러한 영향 과정에서 지각된 CSS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진행되었다. 대표적인 감정노동 직무라 할 수 있는 호텔서비스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6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표면행동은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증가시키고(H1지지), 표면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지각된 CSS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H3지지). 한편, 내면행동은 직무소진을 감소시켰으나 지각된 CSS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로인해 내면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지각된 CSS의 매개역할 또한 지지되지 않았다(H2부분지지, H4기각). 결과적으로,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모두 증가시키는 표면행동과 달리 내면행동의 경우 지각된 CSS를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동시에 직무소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두 가지 감정노동 전략에 대한 상이한 접근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differential influences of two emotional labor strategies on perceived CSS and burnout, and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CS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out.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 total of 568 hotel service e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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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비스직 종사자의 두 가지 감정노동 전략 (표면행동, 내면행동)이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 및 그러한 영향 과정에서 지각된 CSS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진행되었다. 분석결과 표면행동은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증가시켰으며, 지각된 CSS 는 표면행동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 표면행동은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증가시킬 것이다.
  • H2: 내면행동은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것이다.
  • H3: 표면행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정적영향을 지각된 CSS가 매개할 것이다.
  • H4: 내면행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부적영향을 지각된 CSS가 매개할 것이다.
  • 그 결과 표면행동은 지각된 CSS(β=.32. p<.00)와 직무소진 (β=.27. p<.00)에 정적영향을 미쳐 가설 [H1]이 지지되었 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감정노동 전략이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에 상이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첫째, 감정노동의 두 가지 전략이 지각된 CSS 및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검증할 것이며, 둘째, 감정노동이 직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지각된 CSS의 매개역할을 통합적 모형으로 확인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 전략 중 표면행동의 경우에는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증가시키지만(H1), 내면행동의 경우에는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며(H2), 감정노동 전략에 의해 영향 받은 지각된 CSS는 결국 종업원의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감정노동 전략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매개 변인 역할을 할 것이라 가정하였다(H3, H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면행동의 경우에는 감정불일치를 일으켜 직무소진을 증가시키지만(H1), 내면행동의 경우에는 감정불일치를 감소시킴으로써, 오히려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것이라고 가정하였다(H2).
  • 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직접적으로 직무소진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두 가지 전략 중 표면행동의 경우에는 감정적 불일치 증가로 인해 지각된 고객관련 스트레스를 높여 결과적으로 직무소진을 증가시킬 것이며, 반대로 내면행동의 경우에는 감정적 불일치를 줄여줌으로써 지각된 고객관련 스트레스를 낮춰 결과적으로 직무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두 가지 감정노동 전략이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에 미치는 상이한 영향 및 그러한 영향 과정에서 지각된 CSS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Fig.
  • 본 연구의 기본 가설은 감정노동의 두 가지 전략이 지각된 CSS와 직무소진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며, 감정노동 전략이 지각된 CSS를 매개로 직무소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Fig 1].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형부합도가 C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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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에 대한 결과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감정노동이 서비스직 근로자들의 스트레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에 대한 결과에 대한 연구들은 다소 비일관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 결과들을 정리하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이 모두 직무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8-10], 둘째 표면행동만 직무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12-14], 셋째 내면행동이 오히려 긍정적 결과변인(예, 효능감, 직무열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5-7]이 그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비추어 볼 때, 감정노동을 일방적으로 직무소진의 원인으로 단정하기 보다는 감정노동 전략별로 구분하여 상이한 속성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감정노동의 원인으로는 주로 무엇이 다뤄져 왔는가? 감정노동에 대한 초기 연구들은 대부분 감정노동의 개념화 및 감정노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어 왔다. 특히 감정노동의 원인으로 부정정서와 같은 종업원의 특성이나 표현규칙과 같은 직무의 특성이 주로 다뤄져 왔다[1,2]. 하지만, 감정노동이란 종업원 개인특성이나 직무특성 이외에도 감정노동자가 직접 마주하게 되는 고객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3,4].
감정노동의 두 가지 전략은 무엇인가? Hochschild[8]가 감정노동을 정의한 이래로 여러 학자에 의해 감정노동의 개념을 정교화하려는 노력이 꾸준히 진행되어왔다[9,10].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개념은 감정노동의 두 가지 전략 즉, 표면행동(surface acting)과 내면행동(deep acting)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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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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