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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협력적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위한 지능형 속력관리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2 no.6, 2014년, pp.42 - 50  

정한유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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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처 리하여 응용 분야에 적합한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스마트 자동차, 지능형 물류, 에너지, 스마트 홈, 헬스케어, 산업 자동화,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빌딩 등의 광범위한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자동차 분야에서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과 도로교통의 효율성, 그리고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동차 Vehicle-to-Everything (V2X) 통신 기반의 협력적 지능형 교통 시스템(Cooperative-ITS: C-ITS) 기술을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C-ITS에서 도로의 구조 및 특징 주변 자동차들의 주행상태, 날씨 가시성(Visibility), 교통신호상태 등의 다양한 도로교통 상황정보를 V2X 통신을 통해 지역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운전자에게 적절한 주행속력 정보를 제공하는 지능형 속력 관리 (Intelligent Speed Mangement: ISM) 기술의 동향을 소개한다. ISM 기술은 1) 주행 속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자동차의 속력이 최대속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운전자를 경고하거나 스로틀 밸브의 제어에 직접 관여하는 지능형 속력 적응(Intelligent Speed Adaptation: ISA) 기술과 2) 다음 교차로의 교통 신호상태와 잔여시간, 그리고 현재 속력을 기반으로 연료의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녹색신호에서 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한 최적 속력을 조언하는 녹색신호 최적화 속력조언(Green Light Optimal Speed Advisoiy: GLOSA) 기술로 나눌 수 있다.
  • ISM 기술은 1) 주행 속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자동차의 속력이 최대속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운전자를 경고하거나 스로틀 밸브의 제어에 직접 관여하는 지능형 속력 적응(Intelligent Speed Adaptation: ISA) 기술과 2) 다음 교차로의 교통 신호상태와 잔여시간, 그리고 현재 속력을 기반으로 연료의 소모를 최소화하면서 녹색신호에서 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한 최적 속력을 조언하는 녹색신호 최적화 속력조언(Green Light Optimal Speed Advisoiy: GLOSA) 기술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능형 속력 관리 기술의 핵심 요소기술들을 살펴보고 최신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WAVE 기반 V2X 통신을 결합하는 사이버 물리 교차로 시스템 (Cyber-Physical Intersection System: CPIS)의 시작품을 기반으로 GLOSA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속도조언 알고리듬을 소개한다[18].
  • 본 논문은 운전자의 안전성과 도로교통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C-ITS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지능형 속력 관리(ISM) 기술의 핵심 요소기술들을 소개하고 세부 기술들인 지능형 속력 적응(ISA) 기술과 녹색 신호 최적회- 속력조언(GLOSA) 기술의 동향을 제시하였다. ISA 기술이 최대속력제한을 만족하는 영역을 제공하는 반면 GLOSA 기술은 교차로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속력을 제공하므로 이들을 통합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면 보다 향상된 지능형 속도 관리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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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미래창조과학부, "무선통신가입자통계(2014년 3월 말 기준)", online available at http://www.msip.go.kr/ www/bd/m_220/list.do. 

  2. K. Ashton, "That 'Internet of Things' Thing, in the real world things matter more than ideas", RFID Journal, June 2009. 

  3. IEEE Computer Society, "IEEE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exchange between systems-local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specific requirements, Part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Amendment 6: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IEEE Std 802.11p-2010, 2010. 

  4. 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 "IEE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Multi-channel operation," IEEE Std 1609.4-2010, 2010. 

  5. SAE International, "DSRC implementation guide: A guide to users of SAE J2735 message sets over DSRC," online available: http://www.sae.org/standardsdev/dsrc/ DSRCImplementationGuide.pdf, Feb. 2010. 

  6. E. Koukoumidis, M. Martonosi, and L.S. Peh, "Leveraging smartphone cameras for collaborative road advisories," IEEE Trans on Mobile Computing, vol. 11, no. 5, pp. 707-723, May 2012. 

  7. Y. Zhao, Y. Zhang, T. Yu, T. Liu, X. Wang, X. Tian, and X. Liu, "CityDrive: A map-generating and speed-optimizing driving system," in Proc. IEEE INFOCOM'14, 2014. 

  8. M. Kerper, C. Wewetzer, A. Sasse, and M. Mauve, "Learning traffic light phase schedules from velocity profiles in the cloud," in NTMS'12, pp. 1-5, 2012. 

  9. C. Joo and N. B. Shroff, "On the delay performance of in-network aggregation in lossy wireless sensor networks," IEEE/ACM Trans. on Networking, vol. 22, no. 2, pp. 662-673, April 2014. 

  10. K. Fitzpatrick, P. Carlson, M. A. Brewer, M. D. Wooldridge, and S.-P. Miaou, "NCHRP Report 504 - Design Speed, Operating Speed, and Posted Speed Practices," Oct. 2003, online available at http:// onlinepubs.trb.org/onlinepubs/nchrp/nchrp_rpt_504.pdf. 

  11. S. Calfiso and G. Cerni, "New approach to defining continuous speed profile models for two lane rural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157-167, 2012. 

  12. M. Kerper, C. Wewetzer, H. Trompeter, W. Kiess, and M. Mauve, "Driving more efficiently - The use of inter-vehicle communication to predict a future velocity profile," in Proc. IEEE VTC'11, May 2011. 

  13. P. Delaigue, A. Eskandarian, D. Soudbakhsh, and S. Arhin, "Measuring speed behaviors for future intelligent, adaptive in-vehicle speed management systems," in Proc. IEEE IV'08, pp. 950-955, 2008. 

  14. R. Gallen, N. Hautiere, A. Cord, and S. Glaser, "Supporting drivers in keeping safe speed in adverse weather conditions by mitigating risk level," IEEE Trans. on ITS, vol. 14, no. 4, pp. 1558-1571, Dec. 2013. 

  15. K. Katsaros, R. Kernchen, M. Dianati, and D. Rieck, "Performance study of a green light optimized speed advisory (GLOSA) application using an integrated cooperative ITS simulation platform," in IWCMC'08, pp. 918-923, Istanbul, Turkey, July 2011. 

  16. M. Seredynski, W. Mazurczyk, and D. Khadraoui, "Multi-segment green light optimal speed advisory," in Proc. of IEEE IPDPSW'13, pp. 459-465, Cambridge, MA, USA, May 2013. 

  17. D. Eckhoff, B. Halmos, and R. German, "Potentials and limitations of green light optimal speed advisory systems," in Proc. IEEE VNC'13, pp. 103-110, Boston, MA, USA, Dec. 2013. 

  18. 정한유, 수라마다 토미 앗히야사, 응웬 탄 위, 응웬 호아 흥, "사이버 물리 교차로 시스템에서 녹색신호 최적화 속도 조언의 설계 및 구현,"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심사중, online available at http://home.pusan.ac.kr/-hyjeong/CPIS_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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