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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지지를 이용한 선박기관 및 의장시스템 진동 제어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4 no.3, 2014년, pp.19 - 26  

김의간 (한국해양대학교) ,  김형진 (STX 중공업) ,  김양곤 (한국선급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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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저진동 선박을 위한 진동제어 방안으로 주기관의 진동제어 방법 및 의장시스템의 진동 절연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탄성지지계 해석은 마운트의 질량은 무시하고 탄성계수만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이 방법은 1단 탄성지지계에는 유용하나, 2단 탄성지지계 이상의 경우에는 상부 탄성지지계를 지지하는 받침대 구조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받침대를 강체로 고려한 진동모드 이외에도 받침대의 탄성모드를 고려해서 해석해야만 함정용 탄성지지계의 진동 차단성능을 나타내는 주파수 대역 중 중주파수 대역인 400~500 Hz 영역까지 진동레벨 해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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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구조는 어떤 조립체인가? 선체구조는 보, 판 등 단순한 부재의 용접으로 제작되는 다양한 형태의 국부부재와 부구조물의 조립체이다. 이와 같은 구성요소들은 그것이 특정 기진원에 인접하여 직접 가진되거나 인접한 부구조물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에너지에 의해 종종 과도한 진동이 발생한다.
선체구조의 구성요소들은 어떻게 진동이 발생하는가? 선체구조는 보, 판 등 단순한 부재의 용접으로 제작되는 다양한 형태의 국부부재와 부구조물의 조립체이다. 이와 같은 구성요소들은 그것이 특정 기진원에 인접하여 직접 가진되거나 인접한 부구조물을 통해 전달되는 진동에너지에 의해 종종 과도한 진동이 발생한다. 선체구조에 과도한 진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진동제어 대책이 필요하다.
선박의 대표적인 진동제어는 무엇인가? 선박의 대표적인 진동제어는 일반적으로 선내에 탑재되는 모든 기기들, 특히 발전시설, 주보기 배기관, 각종 압축기와 펌프류 및 이들과 연결된 각종 배관계통, 공기조화기와 유압펌프장치, 기타 각종 기계류들에 대해 탄성지지를 적용하여 진동을 절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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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선급협회 선박진동.소음 제어지침 연구위원회, 2014, 선박진동.소음 제어지침, 텍스트북스. 

  2. 전효중, 김의간, 1999, 기계역학, 효성출판사. 

  3. 이돈출, Brennan, M. J, Mace, B. R, 2006, 선박용 디젤발전기의 진동 절연을 위한 설계 기준,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16권, 제4호, pp. 329 -338. 

  4. 정준모, 민덕기, 2011, 메인 엔진 탑-브레이싱의 효과적 배치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8권, 제4호, pp. 289-298. 

  5. 김양곤, 문준식, 김정훈, 오주원, 김의간, 2013, 엔진 본체 진동 제어를 위한 유압식 탑브레이싱의 특성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 314. 

  6. Green & Clean Technology Co., Ltd., 2002, Main Engine Hydraulic Top Bracing, Service Manual. 

  7. Wartsila Switzerland Ltd., 2009, 2-Stroke Vibration Seminar, Seminar Document. 

  8. MIL-STD 740-2, 1986, Structure-borne Vibratory Acceleration Measurements and Acceptance Criteria of Shipboard Equipment. 

  9. Rubber Design b.v., 1989, Vibration Isolation Mountings to Reduce Structure-borne Sound and Vibration on Board Ship.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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