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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전거 도로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등급화 연구 -창원시 사례를 중심으로-
Classification Analysi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Bicycle Road -Focused on Chang Won City, Kyung Nam Province, S. Korea-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28 no.3, 2014년, pp.365 - 373  

문호경 (국립생태원 생태보전연구본부) ,  김동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최송현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  권진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수토보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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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전거도로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있는 창원시를 대상으로 자전거 도로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공간 데이터를 구축하여 자전거도로 환경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물리적 환경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는 문헌분석을 통하여 도출하였으며 각 평가 지표의 중요도 평가 및 가중치 설정을 위하여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8개의 물리적 환경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ArcGIS Program을 이용하여 등급화 하였다. 평가지표별로 높은 점수를 획득한 구간의 면적비율은 녹시율(40%이상, 9.3%), 연결성(1.8이상, 9.8%), 자전거도로 유형(자전거 전용도로, 25.4%), 포장유형(아스팔트, 72.5%), 불법주차(무, 93.9%), 노면표시(유, 46.8%), 제한속도(30km 이하, 48.5%), 교통량(500/hr 이하, 44.3%)으로 나타났다. 8개의 평가지표를 중첩한 결과 1등급의 구간은 31-35점으로 대상지의 전체 도로 면적에서 12.4%로 나타났으며 득점요인은 도로의 유형과 녹시율로 나타났다. 또한 평균 녹시율이 35% 이상으로 나타나 자전거 이용에 있어 안전성과 쾌적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15점 미만을 획득한 5등급 구간의 경우 전체 도로면적의 24.5%를 차지하며 주요 요인은 불법 주정차, 노면표시 미비, 낮은 녹시율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conduct spatial data for bicycle road system in changwon. Index for evaluation index was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s. Then the level of importance and weight have been modified through experts review. Finally, index with eight categories su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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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전거 이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창원시 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평가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각 평가지표에 대한 DB를 구축 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 또한 주택지 주변의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의 경우 녹시율이 전용도로의 경우보다 현저히 낮게 나타났으며(9%이하) 쾌적한 자전거 이용환경을 위하여 가로녹지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만족요인분석, 문제점 도출 등이 강조(Kim, 2000; Moon, 2007)되었다면 본 연구는 주요 환경적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전거 도로의 물리적인 현황을 가시적으로 파악 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자전거도로와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창원시를 대상으로 자전거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요소에 대한 평가지표를 국내 · 외 문헌 및 선행연구사례를 고찰하여 도출하였으며 아울러 현장조사를 통하여 평가지표에 대한 실질적인 측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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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원시가 언제 전국 최초로 환경수도로 선언하였습니까?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인 경상남도 창원시를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창원시는 2006년 전국 최초로 환경 수도를 선언하고 전국 최고 규모인 94km에 이르는 자전거전용도로의 구축·정비와 공용자전거 시행과 함께 전국 최고의 자전거 도시로 발돋움 하고 있다(Cho, 2009). 또한 지자체 중 처음으로 시청 3km 이내 거주 직원들의 자전거 출퇴근 의무화 시행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 자전거 이용 실태 및 의식조사를 한 결과 주요 불만 요인으로 나온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자전거 이용자의 행태 및 만족에 관한 연구로 Kim(2000)은 자전거 전용도로의 경관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요인으로 녹음량, 식재상태 등과 같은 심미적 인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Moon(2007)은 대전시를 중심으로 자전거 이용 실태 및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전거 통행의 위험성과 도로구조상의 문제점이 주요 불만 요인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관련 제도 및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로 Hwang(2001)은 자전거 이용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법적·제도적 여건 개선방향을 제시하였으며 Kim(2008)은 자전거 이용에 관한 해외의 법적·제도적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창원시 용지동의 자전거 주행 장애가 되는 공간적 특징은? 5%로 나타났으며 주요 요인은 불법․주정차, 노면표시, 녹시율로 나타났다. 공간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로 중심 상가주변의 자전거도로에서 상시 점유하고 있는 차량들로 인하여 자전거 주행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감시카메라 및 표지판 설치와 같은 불법주․정차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노면표시의 경우 교차로 일부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위한 유도선을 노면에 표시하고 있지만 시청주변을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에서는 표시되어 있지 않아 이에 대한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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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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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Yang, H.M., G.C. Jung, G.S. Kim(2009) Effect of Bike trails-Environment factor on Selection Bicycle passing. Korean Society of Transprotation. Vol. 2009 No.3: 863-868(in Korean) 

  23. http://www.index.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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