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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합동조건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개선 방안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Triangle Congruence Condition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4년, pp.219 - 236  

임해경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논문은 많은 교사들이 삼각형의 합동 조건에 대하여 불충분하거나 그릇된 이해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그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모색하였다. 실태 조사 결과 대다수의 교사들은 삼각형의 합동조건은 세 가지 뿐이며, 두 변과 끼이지 않은 각이 주어졌을 때에는 반드시 삼각형이 하나로 결정되지 않는다는 잘못된 확신을 갖고 있었다. 분석 결과 그 원인은 주로 교과서가 제공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로서 교육과정의 기획과 교과서의 지필, 교사양성에 있어서 수정 보완 방안 일곱 가지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recognized that most teachers are having insufficient understanding or misunderstanding about congruent conditions of triangles.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eachers's understanding about congruent conditions of triangles and to find the causes of teachers's misunderstanding. Mo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각형의 합동조건의 의의는 무엇인가? 이후 많은 교사와 교육대학생들이 삼각형의 합동 조건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본 주제를 연구자의 강의 내용에 추가하게 되었다. 삼각형의 합동조건은 평면도형의 성질을 연역적으로 추론하고 증명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평면도형 성질의 가장 바탕이 되는 지식이다. 삼각형 합동조건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다수 교사들의 이러한 그릇된 이해 실태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우정호는 가르친 내용이 목표로 하는 지식을 알게 하는데 실패하는 것은 어떤 이유때문이라고 하였는가? 교사의 오개념은 계속해서 다음세대에 그대로 전달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정호(2000)에 의하면 가르친 내용이 목표로 하는 지식을 알게 하는데 실패하는 것은 가르치고자하는 지식의 적절한 교수학적 변환이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p.454).
유클리드의 삼각형의 합동조건에 해당하는 명제는 무엇인가? 명제 4 : 두 삼각형에서 두 변의 길이가 각각 같고 그 두 변이 만드는 각의 크기가 같다면, 그 두 삼각형은 밑변의 길이가 같고 삼각형도 서로 같다. 그리고 나머지 각, 즉 길이가 같은 각들과 마주보는 각도 서로 각각 같다. 명제 8 : 두 삼각형의 두 변의 길이가 각각 같고 그 삼각형은 밑변도 서로 같으면, 그 삼각형은 길이 같은 변이 만드는 각의 크기도 서로 같다. 명제 26 : 두 각의 크기가 서로 각각 같고 한 변의 길이가 같은 즉, 같은 각과 인접하는 변의 길이가 같거나 같은 각 중의 하나와 마주보는 변의 길이가 같은 두 삼각형이 있다면 그두 삼각형의 나머지 변의 길이는 같고 나머지 각의 크기도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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