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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3, 2014년, pp.107 - 114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 correlation model of traffic safety and personality in elderly and non-elderly people. The correlation model is constructed by a factor regression analysis with latent factors and items related to traffic safety consciousness.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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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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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연구에서 집계된 교통사고DB를 활용하는 경우의 문제점은? | 교통안전 연구에서 집계(aggregated)된 교통사고DB(database)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위험성과 사고 발생지점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hidden problem), 시간 경과에 따라 사고발생지점이 변화되는 문제(discontinuities)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의 인과관계가 과소 혹은 과대로 평가될 수 있다. | |
사고호발성향이란 무엇인가요? | 교통사고 야기자의 성격이나 운전심리와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과거에 교통사고를 많이 일으킨 사람일수록 교통사고를 많이 일으킨다는 ‘사고호발성향(accidents proneness)’이 Greenwood(1919)에 의해 제기되었다[1]. 또한 Famer(1929)는 대형 버스회사의 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사고호발성향을 가진 운전자의 특정 성격이 교통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2]. | |
운전자의 개별(disaggregated) 특성을 알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 심리적 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운전자의 성격(personality)을 조사하고, 생리적 관점에서는 다양한 계측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생리(physiology)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운전자의 특성을 DB화하고 이를 교통사고 경험이나 현장 혹은 가상주행 결과와 결부시켜 교통안전과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
Oh J. S., "Discrimination for Reckless Drivers-Through Personality and Attitude Measurement : Developing a Psychological Test and Its Criteria for Driver Discrimin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11.
Yoon H. S., "Personality Trends of Traffic Accident-Prone Individuals Among Bus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5,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6.
Kim H. W., "Study on the limits of Drivers's competence", KoROAD. 2005.
S.S Kim et al., "Aggression and Repeated Traffic Accident in Taxi Drivers", The Korean Journal of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1, pp.957-96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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