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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성격과 교통안전 연관성 연구
A Correlation Model of Traffic Safety and Personality in Elderly and Non-Elderly Peopl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3, 2014년, pp.107 - 114  

김원철 (충남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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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성격과 교통안전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다양한 성격의 잠재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요인회귀모형을 적용하여 성격과 교통안전의 연관모델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비고령자는 긍정적이고 활발하며 업무에 대한 자각이 높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할수록 교통여건의 만족도뿐만 아니라 과속경향이 높고 교통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고령자는 업무성취에 대한 자각(완벽성, 효율성)이 높을수록 다시 말해 상대적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고령자일수록 교통여건에 대한 만족도와 과속경향이 감소되며 사회활동이 많아질수록 교통사고에 노출되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통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로이용자 맞춤형 교통안전 교육 및 정책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 correlation model of traffic safety and personality in elderly and non-elderly people. The correlation model is constructed by a factor regression analysis with latent factors and items related to traffic safety consciousness.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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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다양한 성격의 이질성이 어느 정도 교통안전과의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표면으로 나타나는 도로이용자의 다양한 성격의 공통성분의 내적 심리 요인(latent psychology factor)을 요인분석을 통해 도출하는 연구로 기존 선행연구에서 적용된 해석적 접근과 분석 결과에서 연구의 차별성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성격과 교통안전과의 연관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구분하여 교통안전의 이질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교통사고 발생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남 도민을 대상으로 수행한 교통안전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성격과 교통안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을 통해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다양한 성격의 공통요인(잠재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요인회귀모형화 함으로써 성격과 교통안전의 연관모델을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성격을 조사하고, 교통안전의식과 교통사고 경험 등과 비교 · 분석하여 교통안전과의 연관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도로이용자 개인의 성격이 통행(trip)이라는 평상시의 교통행동으로 투영된다는 점을 분석의 가정으로 전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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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안전 연구에서 집계된 교통사고DB를 활용하는 경우의 문제점은? 교통안전 연구에서 집계(aggregated)된 교통사고DB(database)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도로이용자가 느끼는 위험성과 사고 발생지점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hidden problem), 시간 경과에 따라 사고발생지점이 변화되는 문제(discontinuities) 등으로 인해 교통사고의 인과관계가 과소 혹은 과대로 평가될 수 있다.
사고호발성향이란 무엇인가요? 교통사고 야기자의 성격이나 운전심리와의 연관성과 관련하여 과거에 교통사고를 많이 일으킨 사람일수록 교통사고를 많이 일으킨다는 ‘사고호발성향(accidents proneness)’이 Greenwood(1919)에 의해 제기되었다[1]. 또한 Famer(1929)는 대형 버스회사의 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사고호발성향을 가진 운전자의 특정 성격이 교통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2].
운전자의 개별(disaggregated) 특성을 알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심리적 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운전자의 성격(personality)을 조사하고, 생리적 관점에서는 다양한 계측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생리(physiology)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운전자의 특성을 DB화하고 이를 교통사고 경험이나 현장 혹은 가상주행 결과와 결부시켜 교통안전과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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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Oh J. S., "Discrimination for Reckless Drivers-Through Personality and Attitude Measurement : Developing a Psychological Test and Its Criteria for Driver Discrimin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11. 

  2. Yoon H. S., "Personality Trends of Traffic Accident-Prone Individuals Among Bus Driver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5,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6. 

  3. Kim H. W., "Study on the limits of Drivers's competence", KoROAD. 2005. 

  4. S.S Kim et al., "Aggression and Repeated Traffic Accident in Taxi Drivers", The Korean Journal of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31, pp.957-966,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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