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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냉각수 폐열회수 열전발전 시스템의 성능에 관한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rmoelectric Generator Performance for Waste Coolant Recovery Systems in Vehicles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4년, pp.329 - 334  

이대웅 (한라비스테온공조 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dicated the possibility of energy regeneration from waste coolant heat, by using thermoelectric generation integrated with heat pipe.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rejects more than 60% wasteful energy to the atmosphere by heat. The thermoelectric generator has recently been studi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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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은 진동형 히트파이프의 형태에 따라 배기 폐열의 회수 성능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Lee et al.(10)은 전자기기의 냉각을 위하여 소형 진동형 히트 파이프를 이용하여 열전특성과 성능을 고찰하여 냉각 장치로써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 (5)은 차량에서 엔진 냉각수 폐열로 버려지는 에너지 회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열전발전장치의 고온부(hot plate)와 저온부(cold plate)에 각각 0℃와 70℃의 냉각수가 흐르게 하고 각 연결부는 히트파이프로 연결하여 입력전압과 저온부의 온도를 변화하면서 해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 폐열로 버려지는 열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하여 열전발전 모듈에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냉각수 폐열회수 열전발전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열전발전 시스템은 냉각수 온도와 유량, 히트파이프에 설치된 냉각핀으로 불어오는 공기온도와 속도를 변경하면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적용 타당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차량에서 냉각수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기 위하여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열전발전 시스템을 제작하여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살펴보았다. 열전달 향상을 위하여 사용한 히트파이프는 충분한 열량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용량과 수량 등에 대하여 향후 냉각수 폐열회수 열전발전 시스템 설계 시 재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 차량에서 라디에이터에서 버려지는 냉각수 폐열을 회수하는 열전발전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고온부는 차량 엔진의 뜨거운 물이 통과하고, 저온부는 히트파이프에 핀을 부착하여 공랭식으로 제작하여 냉각수온과 유량, 공기측의 온도와 풍속을 변경하면서 열전발전 시스템의 발전량과 효율을 실험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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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는 에너지는 무엇이 있는가? 자동차의 투입에너지 60% 이상이 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고 있기 때문에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자동차의 구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폐열은 배기가스가 40%, 그리고 엔진을 냉각하기 위한 라디에이터에서 30%의 열에너지가 고온의 형태로 대기에 버려진다. 따라서 자동차에서 이러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전기에너지 또는 기계 에너지로 재생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고온의 배기가스로부터 직접 열을 회수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자동차의 투입에너지중 버려지는 에너지는 어떠한가? 자동차의 투입에너지 60% 이상이 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고 있기 때문에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자동차의 구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폐열은 배기가스가 40%, 그리고 엔진을 냉각하기 위한 라디에이터에서 30%의 열에너지가 고온의 형태로 대기에 버려진다.
에너지 회수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에너지 회수의 관점에서 보면 고온의 배기가스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냉각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로 버려지는 폐열도 상당한 양이므로 일부 회수가 가능할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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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ss, J. C., Elsner, N. B., and Leavitt, F. A., 1994, Perfoemance of the 1kW thermoelectric generator for diesel engines, Proceedings,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rmoelectrics, Kansas City, pp. 295-298. 

  2. Furue, T., Hayashida, T., Imaizumi, Y., Inoue, T., Nagao, K., Fujii, I., and Sakurai, T., 1998, Case study on thermoelectric generation system utilizing the exhaust gas of internal combustion power plant, Proceedings,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rmoelectrics, Nagoya, pp. 473-478. 

  3. Rowe, D. M. and Min, G., 1998, Evaluation of thermoelectric modules for power gener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73, No. 2, pp. 193-198. 

  4. Saqr, K. M., Mansour, M. K., and Musa, M. N., 2008, Thermal design of automobile exhaust based thermoelectric generator; Objectiv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2, pp. 155-160. 

  5. Won, B. C., Rhi, S. H., Kim, S. K., Lee, K. W., Kim, S. H., and Yoo, J. H., 2009, Heatpipe exhaust heat recovery equipment development of hybrid vehicle, Proceedings of the SAREK 2009 Winter Annual Conference, Vol. 2009, pp. 706-710. 

  6. Kim, S. K., Rhi, S. H., Won, B. C., Kim, D. H., and Lee, C. G., 2009,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 system with loop thermosyphon,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s (B), Vol. 33, No. 9, pp. 718-721. 

  7. Kim, S. K., Won, B. C., Lee, S. H., Kim, S. H., and Yoo, J. H., 2010, Thermoelectric power generation system with heat pipe in hybrid vehicles, Proceedings of the KSME 2010 Spring Annual Conference, Vol. 2010, No. 5, pp. 241-243. 

  8. Ko, G. S., Park, Y. C., Ko, W. B., and Kim, T. H.,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cooling module combined with heat pipe and thermoelectric devices, Proceedings of the SAREK 2013 Summer Annual Conference, Vol. 2013, No. 6, pp. 791-794. 

  9. Gu, Y. U., Lee, S. I., Kwon, Y. H., and Kim, J. S., 2013, Research of exhaust heat recovery system according to the shape of the pulsating heat pipe, Proceedings of the SAREK 2013 Summer Annual Conference, Vol. 2013, No. 6, pp. 96-99. 

  10. Lee, E. J., Jang, D. S., Kim, Y. C., and Ahn, W. K., 2013,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micro pulsation heat pipe for electric device cooling, Proceedings of the SAREK 2013 Winter Annual Conference, Vol. 2013, No. 11, pp. 69-72. 

  11. Klines, S. J. and McClintock, F. A., 1953, Describing uncertainties in single-sample experiments, Mechanical Engineering, Vol. 75, pp.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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