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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4년, pp.329 - 334
이대웅 (한라비스테온공조 연구본부)
This study indicated the possibility of energy regeneration from waste coolant heat, by using thermoelectric generation integrated with heat pipe.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rejects more than 60% wasteful energy to the atmosphere by heat. The thermoelectric generator has recently been studi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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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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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는 에너지는 무엇이 있는가? | 자동차의 투입에너지 60% 이상이 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고 있기 때문에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자동차의 구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폐열은 배기가스가 40%, 그리고 엔진을 냉각하기 위한 라디에이터에서 30%의 열에너지가 고온의 형태로 대기에 버려진다. 따라서 자동차에서 이러한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전기에너지 또는 기계 에너지로 재생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열전소자를 이용하여 고온의 배기가스로부터 직접 열을 회수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 |
자동차의 투입에너지중 버려지는 에너지는 어떠한가? | 자동차의 투입에너지 60% 이상이 열에너지 형태로 버려지고 있기 때문에 버려지는 폐열을 회수하여 자동차의 구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폐열은 배기가스가 40%, 그리고 엔진을 냉각하기 위한 라디에이터에서 30%의 열에너지가 고온의 형태로 대기에 버려진다. | |
에너지 회수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에너지 회수의 관점에서 보면 고온의 배기가스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냉각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로 버려지는 폐열도 상당한 양이므로 일부 회수가 가능할 것이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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