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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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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과 같은 전자제품의 소형화로 체결 부품도 소형화가 요구된다. 초소형 볼트의 머리부분 두께 감소 요구에 따라 체결시 볼트 머리부 파손으로 충분한 체결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볼트 깊이에 따른 체결 토크를 해석적으로 예측하여 비트 형상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볼트 머리부는 주로 전단 파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볼트용 선재의 전단 실험을 통하여 파손 기준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설정된 전단파손 기준을 바탕으로 체결시 파손 형상과 최대 체결 토크를 예측하였다. 또한, 머리부에 성형되는 비트의 깊이에 따른 최대 체결토크을 예측하였다. 비트 깊이가 깊을수록 볼트 머리와 나사부의 경계에서 응력 집중으로 파손이 빨리 발생하고, 최대 체결 토크도 작아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miniature joining bolts are required for the electronic parts of gadgets such as mobile phones and watch phones. During the miniaturization of bolt heads, it is difficult to obtain sufficient joining force owing to the risk of shear fracture of the bolt head or severe plastic deformation on th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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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체결 중 발생하는 전단 파손의 하나인 볼트 머리부의 파손에 대해 연구하였다. 볼트용 선재에 대해 전단 시험을 수행하여 전단 파손 기준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볼트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비트 깊이가 최대 체결토크에 미치는 영향과 비트부위의 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해석 대상인 초소형 볼트의 소재는 SUS304 이다. 이 소재에 대한 전단파손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실험과 해석을 진행 하였다. 파손 기준은 ABAQ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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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 구조물의 체결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기계 구조물들은 볼트나 용접 등과 같은 체결 방식에 의해 하나의 구조물이 된다. 기계 구조물의 체결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것은 볼트이다. 볼트는 대표적인 기계 요소부품으로 사용하기 간편하고, 체결력이 강하며, 유지보수 하는데 편리한 점이 있다.
볼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계 구조물의 체결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것은 볼트이다. 볼트는 대표적인 기계 요소부품으로 사용하기 간편하고, 체결력이 강하며, 유지보수 하는데 편리한 점이 있다. 볼트로 조립이 될 경우 충분한 결합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볼트에 작용하는 체결 토크는 무엇에 의해 발생되는가? 볼트가 소형화 되어도 체결 토크에 대한 성능은 어느 정도 유지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볼트 설계시 정확한 파단토크의 예측이 중요시 된다. 볼트에 작용하는 토크는 볼트의 체결력, 나사산 사이의 마찰력, 그리고 볼트머리밑면과 나사 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에 의해 발생 한다. (4,5) 볼트의 파손은 성형 중 발생하는 크랙과 체결 중 볼트 머리 또는 나사산에서 발생하는 전단 파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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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J. M., Lee, M. U., Cho, S. K., Koo, M. H., Gimm, H. I. and Lee, T. H., 2009, "Strength Analysis of Bolt Joints for an Open Frame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 8, pp. 819-825. 

  2. Lim, E.-M., Huh, N.-S., Shim, H.-J., Oh, C.-K. and Kim, H.-S., 2013, "Structural Integrity Assessment of High-Strength Anchor Bolt in Nuclear Power Plant based on Fracture Mechanics Concep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7, pp. 875-881. 

  3. Jeong, H. S., Son, C. W., Cho, J. R. and Kim, T. H., 2013, "Study on Design of Coupling Bolt for Shaft in Power Plan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5, pp. 707-713. 

  4. Monaghan, J. M., 1991, "The Influence of Lubrication on the Design of Yield Tightened Joints," The Journal of Strain Analysis for Engineering Design, Vol.26, No.2, pp. 123-132. 

  5. Jiang, Y., Chang J. and Lee, C., 2000, "An Experimental Study of Torque-Tension Relationship for Bolted J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s and Product Technology, Vol.16, pp. 417-429. 

  6. Choi, W. M., Kwon, T. S., Jung, H. S. and Kim, J. S. 2011, "Relationship between External Shape on Fracture Area and Dynamic Fracture Characteristic of Shear Bolt," Trans. of the KSAE, Vol. 5, pp. 2435-2443. 

  7. Kim, S. and Huh, H., 2008, "Crashworthiness Design of the Shear Bolts for Light Collision Safety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Vol. 22, pp. 5603-5608. 

  8. Cheong, W. Y., Park, T. W., Jung, S. P. and Chung, W. S., 2010, "Structure Optimization of a Nut for Prevention of Bolt Loosening,"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8, pp. 965-970. 

  9. ABAQUS, 2007, ABAQUS manual, Version 6.4, Dassault Systemes. 

  10. Ugural, A. C., 2002, Mechanical design, McGRAW.Hill, New York, pp. 572-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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