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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티브 시니어 계층을 고려한 주택단지 계획기준 연구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를 중심으로-
Housing Planning Criterion for Active Senior Generation -Focused on Baby Boomer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529 - 540  

우미경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박태원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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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베이비 부머는 전체 인구구조의 약 1/4을 차지하는 인구집단으로서, 기존의 세대들이 경험하지 못한 기대수명 100세라는 초 고령화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들 세대는 압축적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건강한 신체와 풍부한 경제력, 여가 문화적 소비욕구를 바탕으로 지속적 경제활동과 적극적 사회참여 욕구를 가지고 있어 기존의 노인세대와 구분되는 새로운 인구계층으로 '액티브 시니어'의 주 대상으로 불리고 있다. 본 연구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베이비 부머 거주 밀도를 보이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예비적 고령자로서 베이비 부머의 주거욕구가 무엇인지 소비자 관점에서 상향식 과정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주거단지계획 기준으로 선정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시의 베이비부머는 주거단지계획 기준요소로 '사회 접근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의료 접근성'은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였다. 기타 '생활 편의성', '공간 인지성' 등이 차하의 순위를 기록하였다. 연구를 통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베이비 부머는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액티브 시니어가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매우 유사하다고 분석되었고, 이는 기존 노인세대가 보였던 고령자 전용적 거주선호와 구별되는 액티브 시니어의 틈새적 주거욕구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baby boomers constitute a quarter of the population structure, and they are now faced with super-aged era represented by the life expectancy of 100 years. Since this generation who played a leading role in economic growth of the country has needs for active participation in society and con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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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예비적 고령자 집단으로서의 베이비 부머를 액티브 시니어 계층으로 보고, 이들의 주거공간에 대한 욕구와 필요성을 이용자 관점에서 탐색적으로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주거단지 조성의 계획적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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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 붐이란 무엇인가요? 전쟁이 종결되면서 출생률이 급증하는 현상을 ‘베이비 붐(Baby boom)’ 현상이라 하고, 인구 코호트에서 합께 출산율이 3.0% 이상의 특정 연령대가 지속적으로 수년 간 유지될 때 베이비 붐 세대라 한다.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 말한 액티브시니어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실제 연령보다 젊어지려는 ‘다운 에이징(Down Aging)’ 이 액티브 시니어로서 소비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동기라고 하였다. KT경제경연연구소(2010)는 이들 집단은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성향을 지녔으며, 풍부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여가생활 등 의미 있는 가치 소비를 즐기는 계층으로 보고 핵심 키워드를 BRAVO(Bankable, Relation, Active, Value Consumption, Occupation)로 보고 있다.
베이비부머집단의 특성은 무엇인가요? 이들은 한국 전쟁 이후인 1955년∼1963년 까지 총 9 년간에 걸쳐 출생한 인구집단으로 우리나라 총인구 대비 14.6%(약 721.5만명)을 차지하고 있다(경기개발연구원, 2011). 이들은 집단으로서의 규모뿐만 아니라,  압축적 근대성장의 주역으로서 경제적 풍요로움과 경제위기를 모두 경험한 시대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으며, 활발한 사회참여와 여가·문화적 소비욕구를 가지는 인구집단으로서의 특성을 갖는다. 이들은 기존의 과거노인과는 차별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예비적 노령계층으로서 은퇴 이후에도 활기찬 활동을 향유하는 신 고령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젊은 못지않은 활동적인 고령자 즉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 불린다. 2010년 이후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 되면서 이들 집단에 대한 소비잠재력을 겨냥한 기업들의 마케팅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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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수진, 베이비붐세대 은퇴에 따른 여가소비문화 활성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pp.3-14, 2011. 

  2. 삼성경제연구소, 실버세대를 위한 젊은 비즈니스가 뜬다, pp.2-9, 2012 

  3. 김선자, "서울의 고령도시 추진전략", pp.2-3, 서울연구원, 2010. 

  4. 지은구, 이원주, 김민주, "고령친화도시 마련을 위한 점검척도 개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 제3호, pp.462-465, 2013. 

  5. 김미래, 김신원, "고령자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주거단지 외부공간 재 조성방안", 디자인지식저널 제27권, 2013. 

  6. 이민혜,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도심형 노인주거 서비스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10권, 제1호, pp.232-233, 2008. 

  7. 남종현, 박경진,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실버타운 공용공간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2 봄 국제학술대회, p.176, 2012. 

  8. 박채민, 우미경, 박태원, "실버주거시설 잠재소비자의 선호요인 분석", 한국주택학회 정기학술대회, 2012. 

  9. 삼성경제연구소, 베이비붐 세대 은퇴의 파급효과와 대응방안, 2010. 

  10. 방하남, "베이비붐 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한국노동연구원, 월간노동리뷰 2월호, pp.5-9, 2011. 

  11. 변미리, 서울의 베이비붐 세대, 도시의 미래를 변화시킨다, 서울시정개발 연구원, 2010. 

  12. 소연경, "실버타운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관여도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3권, 제6호, 2005. 

  13. 안신현, 뉴시니어 세대의 3개 키워드, 삼성경제연구소, 2011. 

  14. 이민혜,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도심형 노인주거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0권, 제1호, 2006. 

  15. 이승우, 이선미, 오정은, 액티브시니어가 이끄는 실버시장의 변화와 준비,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16. 고진수, 최막중, "노년가구의 주거소비 특성"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47권, 제3호, pp.235-24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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