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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도 변화에 강인한 기하학적 특징 기반의 손가락 인식 기법
Robust Finger Shape Recognition to Shape Angle by using Geometrical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7, 2014년, pp.1686 - 1694  

안하은 (Department of Electronics, Kwangwoon University) ,  유지상 (Department of Electronics, Kwangwo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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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키넥트(Kinect)를 통해 획득한 깊이 영상에서 손가락의 모양을 인식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각도 변화에 강인하게 하기 위하여 입력 손 영상의 회전 보상 각도를 계산한 뒤 강체(rigid) 변환을 통하여 손 영상을 회전 변환시킨다. 회전 보상 각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손 영상의 경계선을 추출한 뒤 경계선을 이루는 화소들의 좌표의 변화를 관찰한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손가락 모양을 인식하기 위하여 손 영역에서 최 상단, 최 우측, 최 좌측 화소 좌표를 획득한 뒤, 손가락의 기하학적 특징에 착안하여 좌표들 사이의 거리 변화와 좌표들 사이의 각도변화 그리고 손 영역의 화소 면적을 이용하게 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의 기법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scheme to recognize a finger shape in the depth image captured by Kinect is proposed. Rigid transformation of an input finger shape is pre-processed for its robustness against the shape angle of input fingers. After extracting contour map from hand region, observing the chang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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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특징을 이용하여 각도 변화에 강인한 새로운 손가락 인식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먼저 깊이 영상에서 손 영역을 분리하기 위하여 손의 중심점을 시작으로 군집화를 수행하고, 각도 변화에 강인한 인식을 위하여 입력 손 영상을 모두 회전되었다고 가정하여 회전 보상 각도를 계산한 뒤 강체(rigid) 변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절에서는 입력 손 영상이 적절하지 않은 각도(-90°≤φ≤90°)로 입력되었다고 가정한 뒤 회전 각도 보상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 기존의 기하학적 특징을 이용하는 방법[12]에서는 입력 손 영상의 각도 변화에 민감하여 높은 인식률을 위해서 정확한 입력 각도가 요구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입력 손 영상이 회전되었다고 가정한 뒤 회전 보상 각도를 계산하고 강체(rigid) 변환을 통하여 각도 보상을 먼저 수행한다. 회전 보상 각도를 계산하기 위하여 손 영상의 경계선을 추출한 뒤 경계선을 이루는 화소 좌표의 기울기 변화를 관찰한다.
  •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입력 되는 손 영상을 수직 축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회전 된 영상과 오른쪽으로 회전 된 영상, 두 가지 종류의 영상만으로 가정한다. 계산된 회전 각도를 이용하여 강체(rigid) 변환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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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넥트 SDK에서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키넥트(Kinect)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센서로부터 물체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판단하여 이를 깊이 영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개발 도구인 키넥트 SDK에서는 사람의 신체를 추상화하여 골격의 형태로 표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키넥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키넥트(Kinect)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센서로부터 물체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판단하여 이를 깊이 영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개발 도구인 키넥트 SDK에서는 사람의 신체를 추상화하여 골격의 형태로 표현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템플릿 매칭을 이용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템플릿 매칭을 이용하는 방법에서는 인식하고자 하는 손가락 모델의 이진 템플릿 영상을 합성한 뒤 입력 손 영상과의 비교를 통하여 손가락 모델을 인식한다. 이러한 기법은 각도 변화에 민감하여 입력 손 영상의 각도가 회전되었을 때 저조한 인식률을 보인다. 손가락의 중심으로부터 원을 그려 손가락의 개수를 탐지하는 방법과 손가락의 끝 선을 탐지하는 방법도 매 입력 영상마다 탐색 반경을 새로 획득해야 하기 때문에 연산량이 많다. 또한 탐색 반경을 획득할 때 손가락의 절대적인 길이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특정 손가락 모델에 대하여 저조한 인식률을 보이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연구 외에도 손가락의 윤곽선을 이용하는 방법[8], 손가락의 전체적인 형태를 이용하는 방법[9,10]과 은닉 마르코프 모 델(hidden Markov model)을 이용하는 방법[11] 등이 연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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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Heap and D. Hogg, "Improving Specificity in PDMs using a Hierarchical Approach," Proc.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Essex, UK, vol. 1, pp. 80-89, Sept. 1997. 

  2. S. K. Kang, K. Y. Chung, K. W. Rim and J. H. Lee, "Skin Color Based Hand and Finger Detection for Gesture Recognition in CCTV Surveillanc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pp. 1-10, Oct, 2011. 

  3. S. J. Hoon, "Finger Counting Using Computer Vision",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Winter Conference, Seoul, Korea, pp. 657-658 Jan. 2013. 

  4. J. Deutscher, A. Blake, and I. Reid, "Articulated Body Motion Capture by Annealed Particle Filtering," Proc.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South California, USA, vol. 2, pp. 126-133, June 2000. 

  5. Y. Wu and T. Huang, "Capturing Articulated Human Hand Motion: A Divide-and-Conquer Approach," Proc. 7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Kerkyra, Greece, vol. 1, pp. 606-611, 1999. 

  6. L. K. Lee, S. Y. An and S. Y. Oh, "A Robust Finger trip Extraction and Extended CAMSHIFT 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for Natural Human-like Human-Robot Interaction",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4, pp. 328-336, Apr. 2012. 

  7. J. Park, S. D. Hyun and C. Lee, "Real-time Finger Gesture Recogniti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KOREA, vol. 1. pp. 847-850, Feb. 2008. 

  8. B. Stenger, A. Thayananthan, P. Torr, and R. Cipolla, "Hand Pose Estimation Using Hierarchical Detection," Proc.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Prague, Czech Republic, vol. 3058, pp. 105-116, May 2004. 

  9. J. Lee and T. Knuii, "Model-based Analysis of Hand Posture," Proc.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 New York, USA, vol. 15, no. 5, pp. 77-86, 1995. 

  10. J. Kuch and T. Huang, "Vision based Hand Modeling and Tracking for Virtual Teleconferencing and Telecollaboration," Proc.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Cambridge, USA, pp. 666-671, June 1995. 

  11. H. I. Suk, J. H. Lee and S. W. Lee, "Real-time Hand Pose Tracking and Finger Action Recognition Based on 3D Hand Modeling",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12, no 12. pp. 780-899, Dec. 2008. 

  12. H. E. Ahn and J. Yoo, "Finger Shape Recognition Algorithm in Geometrical Ways",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Winter Conference, Seoul, Korea, pp 742-743 Nov.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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