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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3, 2014년, pp.25 - 32
김병곤 (DSK 엔지니어링)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validate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newly developed micro propeller turbine based on experimental model test. For this purpose, Measurements of efficiency and cavitation tests with variations on the guide vane opening, blade rotational speed, head and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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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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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의 단점은 무엇인가? | 고전적인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는 저낙차 저유량의 마이크로급 환경에 대표적인 수차로서 설치, 운영 면에서 마이크로급 수차 발전에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낙차와 유량변화에 따라 효율 변화가 급격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카플란 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러너 블레이드를 피치방향으로 조정하는 서버모터 및 가이드 베인과 러너 블레이드의 최적 각도를 생성하는 장치 등이 필요하여 경제성과 유지보수에 문제점들이 노정 되어 왔다. | |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카플란 방식이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 고전적인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는 저낙차 저유량의 마이크로급 환경에 대표적인 수차로서 설치, 운영 면에서 마이크로급 수차 발전에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낙차와 유량변화에 따라 효율 변화가 급격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카플란 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러너 블레이드를 피치방향으로 조정하는 서버모터 및 가이드 베인과 러너 블레이드의 최적 각도를 생성하는 장치 등이 필요하여 경제성과 유지보수에 문제점들이 노정 되어 왔다. 이러한 기존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 및 카플란 수차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중대형 수차 시스템에 대한 가변속 프로펠러 수차 개발을 진행하여 왔다. | |
가변속 직접 구동 프로펠러 시스템은 무엇인가? | 가변속 직접 구동 프로펠러 시스템은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 시스템의 단점인 유량 변화에 대한 효율 급변을 극복하기 위해 고정식 프로펠러 수차에 가이드 베인 개도에 의한 유량 조절과 인버터에 의한 회전 토크 제어로 최적 효율을 모색하는 시스템이다. 정격 유량에서는 고정식이나 가변 수차의 효율이 동일 하지만 과부하나 부분 부하일 경우 가변일 경우가 수차 효율이 높고 운전 시간도 연장된다(1). |
European Commission, 2000, "Status Report on Variable Speed Operation in Small Hydropower," Energie Publication.
BK Kim, "Design of Propeller Turbine for Micro Hydro," AFORE 2012, JEJU.
IEC, 1999, "International Code for Determining Hydraulic Performance By Model Acceptance Tests On Hydraulic Turbines," IEC Publication 60193(1999, Second edition).
Li.,S.C., 2000, "Cavitation of Hydraulic Machinery," Imperial College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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