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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9 no.3, 2014년, pp.23 -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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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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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의 단점은? | 특히 최근에 출시되는 3차원 TV들은 기존 평판 디스플레이에 버금가는 우수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3차원 디스플레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는 입체 영상을 보기 위해 특수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불편함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입체 영상을 시청할 때 어지럼증과 같은 시청 피로 현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어, 애당초 예상보다 더디게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수 안경 없이도 입체 영상을 볼 수 있고, 시청 피로 현상도 없는 새로운 3차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유력 후보기술 중 하나로 본 고에서 소개할 라이트필드(lightfield) 기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1]. | |
라이트필드 기술이란? | 라이트필드 기술은 관찰자의 좌안과 우안에 각기 다른 영상을 보여 주는 양안시차 방식으로 입체감을 구현하는 기존의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과 달리, 물체에서 발산하는 광선의 분포를 재현하는 기술이다. 물론 이러한 광분포를 재현하는 기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공상과학 영화의 단골 소재로 대중들에게도 친숙한 홀로그램(hologram) 기술이 있다. | |
라이트필드 기술의 특징은? | 라이트필드 기술은 두 기술 사이의 중간단계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기록하는 광선의 색상과 세기뿐 아니라 방향 정보도 기록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라이트필드 기술은 <그림 2>와 같이 이미징 센서 전면에 렌즈 어레이와 같은 추가적인 광소자를 두어 입사된 광선의 방향에 따라 이미징 센서의 서로 다른 픽셀들에 나누어 기록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
Ren Ng, et al., "Light Field Photography with a Hand-held Plenoptic Camera," Stanford Tech Report CTSR (2005)
최희진, "SLM 기술 종류 및 동향", 방송공학회지 18권 3호 (2013)
Y. Kim, et al., "Accommodative response of integral imaging in near distance," Journal of Display Technology, vol. 8, no. 2 (2012)
연합뉴스 2013-12-16 기사, "TV.휴대폰 화질 경쟁 이젠 무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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