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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분장 아티스트를 위한 노역분장용 얼굴 주름 생성 기술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9 no.3, 2014년, pp.76 - 87  

김현중 ,  신일규 (세종대학교) ,  강대영 ((주)한국분장) ,  최수미 (세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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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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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방법에서는 포인트의 위치정보를 수정하는 대신 얼굴의 세부정보와 특징들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노말맵을 사용하여 주름을 생성한다. 각기 다른 깊이와 스케일을 가지는 주름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3], 본 연구에서는 주름 통계 추출과 주름 증강 방법에 맞춤된 다중 스케일 디테일 맵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스무딩 과정은 얼굴 모델의 실제 물리적으로 정확한 항노화 버전을 만들지 못하지만, 이 과정으로 계산된 디테일 맵은 강인한 주름통계 측정값을 만들기에 충분할 만큼 정확한 주름의 형상을 가지고 있다.
  • 이 방법은 사용자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한 개략적인 2차원 스케치를 이용하여 사실적인 3차원 주름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또한 상호작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합성결과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서 표본 얼굴의 주름 기하정보 분석과 입력 얼굴에 그려진 스케치 해석 프로세스를 연결하기 위한 새로운 통계적 방법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디지털 얼굴을 이용하여 노역분장의 피부주름을 생성하기 위한 기술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는 3차원 디지털 얼굴에 노인의 얼굴 주름을 생성하기 위한 기술들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실적인 노역분장용 실리콘 인공피부를 만들기 위한 디지털 얼굴의 주름 생성 방법을 소개하였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의도를 충분히 반영한 개략적인 2차원 스케치를 이용하여 사실적인 3차원 주름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 얼굴의 세밀한 기하정보의 합성을 위한 통계모델 연구[13]에서 다루어진 것과 같이 3차원 얼굴모델의 노화정도는 원 얼굴모델의 스무딩 방법을 적용한 결과를 항노화된 결과로 가정하고 두 얼굴간의 기하적 차이를 계산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시작하여 얼굴의 세부정보를 표현하였다. 본 방법에서는 포인트의 위치정보를 수정하는 대신 얼굴의 세부정보와 특징들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노말맵을 사용하여 주름을 생성한다.

가설 설정

  • 이때 스타일러스로부터 입력된 필압을 레코딩하여 스트로크의 두께를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클리닝 과정처럼 스케치의 형상을 제한함으로써 표현의 정도를 축소하거나 아티스트의 예술적 의도를 왜곡할 수 있는 어떠한 가정도 세우지 않고 있다. 다만, 이전 절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유도한 주름 통계를 활용하여 I의 표면 법선벡터가 주름 방향으로 향하는 정도를 조절한다.
  • 필압값은 {1, m }( m 은 스케일의 크기) 범위 안으로 선형적으로 맵핑된다. 이때 각 스트로크는 간단한 조각 단위의 선형적 커브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렌더링 과정에서는 필압값을 스크로크의 각기 다른 부분별 두께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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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역분장은 무엇인가? 노역분장은 젊은 배우들이 카메라 앞이나 무대 위에서 노인의 얼굴로 실감나게 연기할 수 있도록 돕는 특수효과로써 ‘미션 임파서블’과 ‘벤자민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은교’, ‘이끼’, ‘도둑들’과 같은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분장기법이다. 일반적인 노역분장 기법은 분장용품 등을 이용하여 배우의 피부톤과 주름이나 검버섯 등의 노화에 따른 디테일을 추가한다.
메이크업 시뮬레이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같은 시뮬레이터들은 주로 2차원 얼굴 영상 또는 3차원 메쉬로 표현된 얼굴 모델을 대상으로 입력 장치를 이용하여 브러쉬와 같은 화장도구와 화장품을 선택한 뒤 주름의 형상을 텍스처 공간에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하지만 정면이 아닌 다양한 각도의 얼굴에 스트로크를 그리거나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어렵고, 사실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하정보와 조명의 영향에 대해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성이 떨어지고 제한된 결과를 얻게 된다.
3차원 모퍼블모델은 무엇을 표현하기 위하여 활용되는가? 3차원 모퍼블모델(morphable model)은 다수의 3차원 얼굴 모델들을 보간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얼굴형상의 기하정보를 근사할 수 있다[11]. 이러한 아이디어는 피부의 처짐이나 얼굴형의 변화처럼 큰 스케일의 노화현상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12]. 하지만 이렇게 생성된 결과는 오로지 큰 스케일의 특징들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얼굴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디테일들을 표현 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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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orgen Serup, Gregor B. E. Jemec, Gary L. Grove. Handbook of Non-Invasive Methods and the Skin, 2006. Taylor and Francis. 

  2. Todd Debreceni. Special Makeup Effects for Stage and Screen: Making and Applying Prosthetics, 2009. Elsevier. 

  3. Takanori Igarashi, Ko Nishino, Shree K. Nayar. The Appearance of Human Skin: A Survey. Foundations and Trends(R) in Computer Graphics and Vision, Volume 3, Issue 1, Pages 1-95, January 2007. 

  4. Nadia Magnenat Thalmann, Prem Kalra, Jean Luc Leveque, Roland Bazin, Dominique Batisse, and Bernard Querleux. A Computational Skin Model: Fold and Wrinkle Formation. IEE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Biomedicine, Volume 6, Issue 4, Pages 317-323, Decemb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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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awrence D. Cutler, Reid Gershbein, Xiaohuan Corina Wang, Cassidy Curtis, Erwan Maigret, Luca Prasso, Peter Farson. An Art-Directed Wrinkle System for CG Character Clothing. In Proceedings of the 2005 ACM SIGGRAPH/Eurographics symposium on Computer animation (SCA 2005), Pages 117-125, Los Angeles, California USA, July 29-31, 2005. 

  9. Lawrence D. Cutler, Reid Gershbein, Xiaohuan Corina Wang, Cassidy Curtis, Erwan Maigret, Luca Prasso, Peter Farson. An Art-Directed Wrinkle System for CG Character Clothing and Skin. Graphical Models, Volume 69, Issue 5-6, Pages 219-230, Septembe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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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ristina Scherbaum, Martin Sunkel, Hans-Peter Seidel, Volker Blanz. Prediction of Individual Non-Linear Aging Trajectories of Faces. In Proceedings of Eurographics 2007, Prague, Czech Republic, September 3-7, 2007. Computer Graphics Forum, Volume 26, Issue 3, Pages 285-294, September 2007. 

  13. Aleksey Golovinskiy, Wojciech Matusik, Hanspeter Pfister, Szymon Rusinkiewicz, Thomas Funkhouser. A Statistical Model for Synthesis of Detailed Facial Geometry. In Proceeding of ACM SIGGRAPH 2006 Papers, Boston, Massachusetts, USA, July 30-August 03, 2006.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ume 25, Issue 3, Pages 1025-1034, Jul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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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Vladislav Kraevoy, Alla Sheffer, Michiel van de Panne. Modeling from Contour Drawings. In Proceedings of the 6th Eurographics Symposium on Sketch-Based Interfaces and Modeling (SBIM 2009), Pages 37-44, New Orleans, Louisiana, USA, August 1-2, 2009. 

  18. Pixologic. ZBrush, 2013. URL: http://pixologic.com/. 

  19. Reallusion. FaceFilter Studio 3, 2013. URL: http://www.reallusion.com/facefilter/. 

  20. Jeong-Sik Kim, Soo-Mi Choi. Interactive Cosmetic Makeup of a 3D Point-based Face Model. IEICE - Transactio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Volume E91-D, Issue 6, Pages 1673-1680, Jun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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